한국 카라반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눈부신 도약
한국 카라반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눈부신 도약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0.11.06 14: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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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임성지 기자]

한국 카라반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눈부신 도약
 
코로나 19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며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언택트 여행인 캠핑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캠핑카와 카라반은 바이러스 전염의 위험이 적은 독립된 공간으로 이동성과 안전성을 갖춘 ‘안심숙소’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믿을 수 있는 카라반 기업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편리함과 실용적인 구조를 동시에 갖춘 네오오토가 국내 RV산업의 새 지평을 여는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네오오토 김종범 대표 ⓒ네오오토

 

국내 캠핑족들은 주로 한국보다 캠핑 산업이 먼저 발달한 해외의 구매대행을 이용해 카라반을 찾지만 시승이 불가능하고 배송 기간이 길며, 가격의 진입장벽이 높아 아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상황에 네오오토는 5년차 트레일러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출시한 첫 캠핑카라반 ‘바이엘 스마트’를 선보이며 편리함과 활용도 높은 내부 구조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네오오토는 2~3인용 소형 카라반인 바이엘 스마트의 출시 이후 좀 더 많은 인원이 이용할 수 있는 ‘바이엘 패밀리’모델을 개발해 누구나 쉽고 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제품력과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 서비스로 국내 카라반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네오오토의 김종범 대표를 인터뷰했다.
 
네오오토의 시작에 대해 말씀 바랍니다.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유럽이나 북미의 카라반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국내에도 카라반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당시 수십 년의 역사를 가진 수입 제품들과 경쟁하기 위해 국산 카라반 업체들은 주로 저가의 제품으로 경쟁할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국산 제품은 저렴하고 수입산은 비싸지만 퀄리티가 좋다는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RV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중국 시장의 선점을 위해 좋은 퀄리티의 카라반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이후 수출을 통해 대한민국 카라반을 세계에 알리자는 목표를 가지고 ‘네오오토’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네오오토에서 중점을 두고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설명바랍니다.
올해는 많은 일이 있던 한 해였습니다. 신제품의 개발과 출시 그리고 투자 등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업의 확장을 위해 시스템을 개발하고 준비하는 일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을 드리자면, 제조와 관련된 부문에서는 품질 향상 및 생산량의 확장을 위해 신규 직원의 교육과 자재 및 생산관리 ERP 시스템을 구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운영 부문에서는 전문화된 A/S팀을 구성하여 대구 지역의 직영 전시장 및 A/S 센터의 구축을 하반기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모델 : 바이엘패밀리 ⓒ네오오토
모델 : 바이엘패밀리
모델 : 바이엘패밀리 ⓒ네오오토
 
 
네오오토의 메인 모델인 ‘바이엘 패밀리’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바이엘 패밀리는 단순한 시판 상품만으로 조립된 것이 아닌 네오오토 전용 부품으로 디자인과 품질을 모두 잡은 제품입니다. 최대 6명까지 이용 가능하지만 지하 주차장에 진입이 가능하며, 주차 1칸에 주차가 가능한 실용적인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ㄷ’자 형태의 이용이 편리한 넓은 주방과 아이를 씻길 수 있는 수준의 욕실, 쇼파와 침대의 변환이 가능한 접이식 2층 침대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실내를 가로막는 기둥을 최소화하고 대형 창문과 천장의 스카이라이트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시원하고 넓은 실내 구조를 자랑합니다. 냉난방 시설은 겨울과 여름의 계절 차이가 명확한 한국의 기후적 특성에 맞게 천장형 에어컨과 바닥 온수난방이 가능한 경유보일러를 설치해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특히 바닥 난방은 복도뿐만 아니라 평상 위에도 적용하여 일반 가정집에서 지내는 것처럼 겨울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카라반과는 다른 네오오토 카라반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네오오토 카라반의 장점은 분리형 차축을 이용한 낮은 실내 구조입니다. 덕분에 카라반 내부에서도 외부에 있는 사람과 소통이 쉽고, 자연을 좀 더 가까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설계한 전기시스템이 있습니다. 네오오토에서 자체 설계한 전기 시스템은 PCB 기판을 이용하고 있으며, 상용 자동차 수준의 하네스를 이용한 커넥터 방식의 케이블링으로 전기의 대량 생산과 메인터넌스(Maintenance)에 이점이 있습니다. 차량과 신호를 위해 전기 시스템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배터리가 차단되고 차량의 전기로 냉장고가 작동하며, 차량과 분리하면 자동으로 배터리와 연동되는 시스템이 구축 되어있습니다.
 
 
바이엘 패밀리 우밀리 고객
바이엘 패밀리 우밀리 고객 ⓒ네오오토

 

기존 카라반 기업은 A/S로 인한 문제제기가 많았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네오오토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많은 카라반 수입 및 제조업체는 외부업체에 의뢰해 연간 계약 형식으로 판매와 A/S를 함께 맡아서 운영하는 방식이었습니다만, 계약만료로 대리점이 교체되거나 제조와 운영을 하는 본사의 입장이 대리점과 달라 소비자가 중간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수입업체의 경우 직접 제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부품을 재고로 확보하고 있지 못해 카라반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당 부품을 유럽에서 공수하는데 몇 개월씩 걸리는 일도 흔합니다. 이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네오오토는 전시장과 AS센터를 본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맡긴 A/S를 빠르고 정확하게 하고 있습니다. 실제 AS가 맡겨진 90%의 차량은 모두 일주일 이내로 A/S를 완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연히 저희 제품을 중고로 구입하신 고객님께도 기존 고객과 같은 A/S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별로 과거의 A/S 이력을 자체 ERP로 기록해 A/S 작업자는 과거 이력 등을 작업 전에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현재 네오오토의 가장 큰 어려움은 생산시설의 확장을 위한 준비일 것 같습니다. 특히 제조업은 투자대비 성과가 바로 보이지 않는 사업입니다. 안전재고 확보, 필요한 제조시설 및 공간 등을 장기적으로 보고 기업에서 투자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네오오토

 

네오오토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유럽에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RV제조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치 자동차에 있어서 한국의 현대, 기아, 일본의 도요타와 같이 RV 제조 업체에도 여러 유명한 업체들이 있는데요. 아시아에는 아직 각 나라를 대표할 만한 RV제조브랜드가 없습니다. 네오오토는 대한민국을 넘어 미국, 호주, 유럽 그리고 중국까지 수출을 주력으로 할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아시아를 대표하는 RV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네오오토는 고객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직 부족하고 천천히 나아가고 있지만, 작년과 올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으며, 향후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를 확신하는 이유는 저희 고객의 존재입니다. 많은 고객들의 제언과 니즈는 회사의 발전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는 RV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네오오토의 김종범 대표가 보여줄 한국 카라반 산업의 눈부신 미래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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