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이슈에 매몰돼 방치상태에 놓인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사고
사회적 이슈에 매몰돼 방치상태에 놓인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사고
  • 박경보 기자
  • 승인 2017.05.02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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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박경보 기자]


 

사회적 이슈에 매몰돼 방치상태에 놓인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사고

정부와 정치권의 진정성 있는 사고 대책이 마련돼야  


 

지난 2017년 3월 31일, 한국인 8명과 필리핀인 16명 태운 대형 화물선 ‘스텔라 데이지호’가 남대서양에서 침몰했다. 사고가 발생한 이후 시간은 속절없이 흐르고 있으나 수색작업에는 여전히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먼저 구조된 필리핀인 2명을 제외하면 실종자들은 아직도 망망대해 어딘가를 떠돌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들의 사고는 지난 2014년 국가적 재난사태였던 세월호 사고와는 다르게 사실상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어 우려가 나오고 있다.



무관심 속에 방치된 스텔라 데이지호 사고


스텔라 데이지호(Stellar Daisy)는 폴라리스 선사의 화물선으로서, 3월 31일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에서 침몰된 이후 아직까지 사고원인에 대해 밝혀진 바가 없고, 구조소식 또한 들려오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9일 수색 중이던 미군 초계기에 의해 구명벌 추정 물체가 발견됐다는 소식이 들려오긴 했지만 실종자를 확인하진 못한 상황이다. 실종자 구조가 더뎌지면서 실종 선원들의 가족은 애만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침몰 추정 해역이 육지와 약 3,000km 떨어져 있고 파고가 높아 구조가 지지부진해지고 있는데, 브라질 군당국이 수색했지만 배 파편으로 보이는 물체와 대량의 기름 정도만 발견됐다.

 
한편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 사고에 대해 정부가 대응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지난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사고 이후 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을 국민안전처가 만들어졌지만, 스텔라 데이지호 사고 당시 본부를 다녀간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의 컨트롤타워는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 채 선사가 중심이 되어 만든 비상대책반이 사고대책을 꾸리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사고해역의 수색상황이 제때 전달되지 않으면서 실종 선원들의 가족들은 직접 외교부를 찾아 비상 상황실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 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지난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사고 발생 당시와 비교 했을 때 현격히 떨어지자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고 원인 등을 조사하기 위한 특별조사부는 사건 발생 이후 9일이 지나서야 구성됐다, 정치권 역시 대선 분위기에 매몰돼 폴라리스쉬핑 부산해사본부를 찾는 이들은 전무한 실정이다. 지난 4월 1일 자유한국당이 실종 선원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논평을 낸 것 이외에는 정치권에서의 아무런 반응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유력 대권 주자들이 앞다투어 팽목항과 목포를 찾아 세월호 유가족을 위로한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 사고로 숨진 어린 학생들의 죽음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스텔라데이지호 선원들의 실종도 이에 못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종된 스텔라 데이지호 선장인 조정익 씨는 어머니 중풍을 고치려 배를 탔고, 3항사 윤동영 씨와 3기사 문원준 씨는 군 대체 복무중이다. 이처럼 세월호만큼이나 스텔라 데이지호의 실종 선원 모두 가슴 아픈 사연을 갖고 있는데도 사실상 무관심 속에 방치돼 있는 것이다.

 
한 언론에 따르면 애타게 구조 소식을 기다리던 선원 가족들이 선사와 해수부 관계자에게  “너무 멀어 갈 수도 없고 정부만 믿고 있는데 외교부, 해수부 등이 제대로 된 구조 진행 상황을 전해달라”고 하소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선원 가족들은 “국방 의무인 대체복무를 하다가 사고를 당한 선원이 2명이나 있는데도 국방부는 사고 대책본부에도 빠진 채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정부와 정치권, 수색 작업 등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현재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 사고의 한국인 선원 실종 가족들은 극도로 예민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의 무관심과 늑장 대응에 격렬하게 성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부가 사고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못하는 것은 세월호 사고가 발생한 3년 전이나 지금이나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것이 실종 가족들의 주장이다. 세월호 이후 만들어진 해양안전사고 관리 매뉴얼이 작동하지 않았고 컨트롤타워 책임도 외교부와 해수부가 서로 떠넘기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스텔라 데이지호의 침몰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침몰 당시 선체에 틈이 생겨 많은 양의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배가 침몰했다는 것이 생존한 필리핀 선원의 증언이다. 당시 기상 상황이 좋았고 과적도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선박 노후화나 무리한 화물선 개조가 사고 원인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세월호도 노후된 상태에서 무리한 개조가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만약 선박의 노후화나 화물선 개조가 사고의 원인이라면 선박검사를 어떻게 통과했는지도 문제다. 서류상으로는 선체 전반의 안정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되어 있지만 선원 가족들은 선원들과 연락 시 배가 고장이 나서 수리한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노후 선박이나 선박 개조에 대한 엄밀한 기준 적용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스텔라 데이지호의 침몰 당시 선원들이 구명조끼를 입었고, 아직 구명벌 1척이 발견되지 않아 실종 선원들의 생존 가능성이 분명히 있는 것으로 관계자들은 파악하고 있다. 이제 정부와 정치권은 수색 작업 등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종 선원 8명과 가족들은 이 나라 국민이 아니냐”는 실종자 가족들의 호소 앞에 진정한 대책 마련이 절실한 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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