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 보궐선거 결과에 여야 희비 교차
[이슈메이커] 보궐선거 결과에 여야 희비 교차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3.10.2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명히 엇갈리는 여야 총선 준비 움직임
윤석열 정부 국정 동력 분수령 될 총선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보궐선거 결과에 여야 희비 교차

 

22대 총선이 반 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총선 모드 전환에는 속도차가 나고 있다. ‘총선 전초전’으로 평가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17.15%p 차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제를 공고히 하며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모습인 반면,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는 가운데 총선 준비 기구의 조기 출범을 약속하는 등 쇄신책 마련에 분주한 모양새다.

 

 

ⓒ국회
ⓒ국회

 

이재명 리더십 탄력 속 내부 결속 다져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에 따른 계파 간 갈등으로 이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렸지만 보궐선거 압승으로 소강 국면을 맞이했다. 이 대표의 리더십이 탄력을 받게 된 만큼 ‘총선 체제 전환’에도 급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의 당무 복귀와 함께 인재영입위원회, 총선 준비기구 가동 등 본격적인 선거 준비 체제에 들어갈 민주당은 당분간 내부 결속을 다지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보선 승리 직후 메시지에서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고, 갈등과 분열을 넘어 국민의 저력을 하나로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와 국민의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겠다”며 통합을 강조한 바 있다.

 

다만 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 출신 인사들이 대거 총선 출정식에 나서 친명계와 비명계간 묘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해식 의원 등 대표적인 친명계 의원들은 수도권, 충청, 영·호남지역 42명의 친명계 성향의 전직 기초단체장들과 함께 정치연대 출범식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풀뿌리 정치연대 혁신과 도전’ 창립을 선언하면서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우리의 도전은 기초단체장들이 집단적으로 총선에 도전하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최초의 실험”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이들이 총선에 도전장을 내민 지역은 수도권을 비롯해 호남, 충청권 등 상당수가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비명계 의원들이 현역으로 있는 곳이다.

 

이를 두고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어느 정도 줄어든 상황에서 친명계 위주로 포진한 당 지도부에 힘을 실어줌과 동시에 내년 총선을 이 대표 체제로 치르겠다는 친명계의 의지가 표출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당 안팎에서 나도는 비명계 의원 지역구에 대한 ‘자객공천설’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것이다. 경선과정에서 강성 지지층 권리당원들이 친명계 후보에게 표를 몰아줌으로써 경선구도를 유리하게 끌어가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제를 공고히 하며 총선 준비 체제에도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제를 공고히 하며 총선 준비 체제에도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쇄신 통해 내홍 수습 중인 국민의힘

김 대표의 리더십이 불안정해진 국민의힘의 행보는 민주당과 대비된다. 당 안팎에서는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김기현 대표 책임론’이 여전히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이에 ‘총선 모드’로 조기 전환하며 당력을 한 곳으로 집중시켜 내홍을 수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는 중이다.

 

실제 김 대표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받은 후 윤석열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영남·강원권 1기 임명직 당직자들이 일괄 사퇴한 자리에 계파 색채가 비교적 옅은 수도권 인사들을 전진 배치하는 ‘쇄신’을 단행했다. 당 정책 수립과 조정, 당정협의 등을 총괄하는 정책위 의장에 인선된 유의동 의원은 ‘비윤석열계’로 불리지만 계파색이 옅은 의원으로 분류된다. 또한 당 살림을 책임지고 총선 공천 실무를 관장하는 사무총장에 임명된 이만희 의원 역시 윤석열 대통령 후보 수행단장을 맡은 바 있으나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이철규 전 사무총장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편이다.

 

이처럼 친윤계 2선 후퇴로 김 대표는 당 장악력을 확대하고 내년 총선 공천 관리를 주도할 ‘전권’을 확보하게 됐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에서 “절박한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당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라고 밝혔다. 당 혁신기구 출범, 총선 준비기구 조기 출범, 인재영입위원회 별도 구성, 건강한 당정대 관계 구축, 당내 소통 강화, 당직에 수도권 인물 전진 배치 등 3대 혁신 방향 6대 실천과제도 발표했다.

 

 

김기현 대표의 리더십이 불안정해진 국민의힘은 ‘총선 모드’로 조기 전환하며 내홍을 수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는 중이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리더십이 불안정해진 국민의힘은 ‘총선 모드’로 조기 전환하며 내홍을 수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는 중이다. ⓒ국민의힘

 

 

아울러 총선 사전 정지 작업으로 고강도 당무감사에도 돌입했다. 전국 253개 당원협의회 가운데 사고 지역을 제외한 209개 당협이 감사 대상이다. 현역 국회의원들도 감사 대상에 포함된 만큼 지도부 책임론을 잠재우고 당 기강을 다잡으려는 의도도 반영됐다는 지적이다.

 

특히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등 지지세가 강한 지역에서 대폭의 '현역 물갈이론'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어서 이번 감사가 현역 물갈이 지표로 쓰일 수도 있다는 점은 현역들에게 큰 압박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한편 ‘용산 출장소’라는 김 대표를 둔 당내 불신을 극복하는 것도 과제로 꼽힌다. 김 대표가 윤 대통령에 대한 거리두기를 시작하면 총선 출마 하마평에 올랐던 용산 대통령실 참모들의 입지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전히 30%대를 유지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과 민주당 결집 효과로 이어진 일련의 사태들로 인해 이들의 고민도 깊어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주요 민생 정책을 당이 앞장서 이끌겠다”고 했고, 윤 대통령은 고위당정회의를 정례화하자는 여당의 건의를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민국 대통령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주요 민생 정책을 당이 앞장서 이끌겠다”고 했고, 윤 대통령은 고위당정회의를 정례화하자는 여당의 건의를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민국 대통령실

 

제3지대 ‘빅텐트’ 필요성도 제기

‘제3지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이 ‘12월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신당 창당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 창당설에 대한 이야기도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중이다. 여기에 이 신당에 금태섭 전 의원과 양향자 의원 등이 이끄는 제3지대 신당 ‘새로운선택’과 연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금 전 의원은 거대 양당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뿔뿔이 흩어져 있는 세력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빅텐트’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다만 유 전 의원과 이 전 대표는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 해석의 여지는 열어놨지만, 당장은 당의 변화를 촉구하며 당을 떠나지 않을 뜻을 밝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대구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지난 1년 반 동안 당했던 수모를 생각하면 이미 그때부터 어떤 선택을 하든지 간에 (신당 창당에 대한) 정당성이 확보돼 있었다”면서도 “국회에서 보수의 저주를 풀어달라고 대통령에게 요구한 건 보수가 이기는 방법에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헤어질 결심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윤 대통령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신당을 창당할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긴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당을 내부에서 변화시키려는 노력은 이미 때가 늦었다는 게 금 전 의원의 시각이다. 금 전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힘을 모으기 위해서는 각자가 처한 데서 고민하고 결심하는 과정을 존중하고 기다려야 된다”면서도 “지금 국민의힘에 계신 분들이건 민주당에 계신 분들이건 어쨌든 마지막까지 그 당을 제대로 만들려고 노력은 할 거지만, 저희가 판단하기로는 그럴 단계는 지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의 직전 대표고 무슨 재건축위원회니 뭐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 이런 걸 하시는데 과연 국민의힘이 바로 설까”라며 “정말 문재인 정부 때도 마찬가지였고 보수 정부 때는 더 말할 나위도 없고 대통령 한마디에 여당은 그냥 따라만 가는 이거 이거를 부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이는 전국적 지명도가 부족할뿐더러 중량감 있는 인사들이 참여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제3지대의 파급력을 높이려는 금 전 의원의 포석으로 풀이된다. 실제 그는 연대 필요성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금 전 의원은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에 계신 분들도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며 “총선 전에 우리부터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양당이 이렇게 싸움만 하는 거 안 된다고 얘기할 수가 있지, 신당을 한다는 사람들이 조그마한 차이 가지고 ‘이 사람은 이래서 안 되고 우리는 이래’ 이렇게 시작하면 (양당과) 똑같은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유 전 의원의 성향상 신당을 창당해도 이들을 모두 모이는 빅텐트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미 바른정당과 바른미래당 창당 과정에서 의원들의 이합집산을 경험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유 전 의원의 정치적 영향력이 예전만 못해 다양한 정치세력을 규합할 만한 ‘구심점’이 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