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이 사용할 세제를 찾는다면?
우리 가족이 사용할 세제를 찾는다면?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2.08.03 10: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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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연구개발 통한 기술력 바탕으로 성장 이어나가
업소용 이어 가정용 세제 제품으로 새로운 도약 도모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우리 가족이 사용할 세제를 찾는다면?
 
‘가습기 살균제’ 파동 이후 ‘케모포비아(Chemophobia)’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화학물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졌다. 특히 건강과 가장 밀접한 생활 세제의 경우 친환경 성분 여부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ESG 경영을 내세우며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사진=손보승 기자
사진=손보승 기자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 세제 브랜드 되는 것이 목표
‘가치 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발맞춰 친환경 세탁·주방 세제가 각광받고 있다. 우리 몸에 유해한 성분이 흡수되면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한 사람들이 성분 안전성을 중요하게 여기면서다. 하지만 환경적인 요소만큼 중요한 것이 세척·세정력이다. 환경을 우선적으로 반영해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정작 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더착한세제(대표 이민학)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친환경적인 요소까지 두루 갖춘 세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2019년 설립 이후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더착한세제는 가정용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 ‘공간케어’라는 새로운 브랜드 론칭을 하며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민학 대표를 만나 기업의 활동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창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전해준다면?
“더착한세제 설립 이전 세제 관련 기업에서 영업 팀장으로 근무하며 다양한 노하우를 쌓았다. 그때가 가습기 살균제 파동으로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과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기였는데, 이 지점에서 출발해 나만의 제품을 만들어보고자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기초 화학부터 공부해 수많은 논문들을 보며 기계장치를 개발했고, 선산(先山)이기도 한 진북 평지산의 편백나무 숲에서 천연 추출한 물질을 바탕으로 1,000번이 넘는 테스트를 통해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쳤다”
 
기업의 활동에 대해 소개해 달라
“현재 야채와 과일 등을 세척할 수 있는 업소용 필수제품인 1종 식기세척기 세제를 비롯해 린스, 오븐크리너 등을 개발해 판매 중이며, 가정용 세제 시장 공략을 위해 ‘공간케어’라는 신규 브랜드 론칭을 했다. 이를 통해 천연항균 탈취제인 ‘편백수’를 개발해 편백수로는 최초로 한국비건인증원 비건 인증을 획득했고, 천연추출물로 만든 올인원 청소 세제와 욕실 세정제를 론칭해 OEM 계약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한 올해 대구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해 편백 및 천연추출물을 이용한 섬유유연제, 천연세정제, 곰팡이제거제 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론칭을 예정 중이다. 앞으로도 내 가족이 써도 안심할 수 있는 세제만을 개발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기업이 가진 차별성을 꼽는다면?
“화장품과 샴푸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는 생활 화학 제품들은 전 성분 표기가 의무화 되었지만 여전히 세제는 의무가 아니다. 세제 역시 생활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제품인 만큼 성분에 대한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더착한세제는 투명하게 전 성분을 공개하고 있다. 또한 우리 기업의 제품들은 대부분 자연추출물을 이용한 세제들로 탄소 배출이 없다. 용기 역시 생분해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포장재도 친환경적 소재를 사용하려 노력하는 등 환경과 고객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더착한세제는 가정용 세제 브랜드 ‘공간케어’를 통해 천연항균 탈취제인 ‘편백수’와 천연추출물로 만든 올인원 청소 세제 및 욕실 세정제를 론칭했다. ⓒ더착한세제
더착한세제는 가정용 세제 브랜드 ‘공간케어’를 통해 천연항균 탈취제인 ‘편백수’와 천연추출물로 만든 올인원 청소 세제 및 욕실 세정제를 론칭했다. ⓒ더착한세제

 

기술적인 경쟁력도 궁금하다
“기존의 탈취제는 석유계 계면활성제나 에탄올 등을 사용하여 호흡기나 피부에 자극을 준다. 그러나 자사의 편백 탈취제의 경우 화학성분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100% 순도의 편백수를 저온 감압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편백수 제조 장치와 관련해 올해 특허를 출원했고, 앞서 언급했듯 공간케어 편백수는 비건 인증도 취득했다. 앞으로도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주방 세제 등을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하여 비건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며, 타사와 달리 자연 추출물을 직접 추출해 세제 개발에 이용하고자 한다”
 
향후 기업의 비전을 제시한다면?
“제조사 시작 후 1년 만에 더 큰 규모의 공장으로 이전을 앞두고 있다. 이곳에서 세제의 원료와 용기, 생산, 제품 출고까지 올인원으로 모든 과정을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통 마진에 거품을 빼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값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아울러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할 방침이다. 오프라인 매장 오픈을 비롯해 38만 평에 달하는 편백나무 군락지를 무료로 개방해 방문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으로 소비자들이 믿고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세제 브랜드로 자리하는 것이 목표다”
 
이 자리를 통해 소개하고 싶은 감사한 분들이 있다면
“창업 초기부터 함께하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항상 감사함을 많이 느낀다. 특히 ‘맨땅에 헤딩’을 같이해 준 친동생인 이두학 팀장에게 고맙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 그리고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시는 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 청년창업사관학교 교수님들에게도 이 자리를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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