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삶의 가치를 담은 비건 화장품
지속 가능한 삶의 가치를 담은 비건 화장품
  • 김갑찬 기자
  • 승인 2021.10.15 14: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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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갑찬 기자]

지속 가능한 삶의 가치를 담은 비건 화장품
 
최근 우리 사회의 화두는 ‘환경’이다. 플라스틱의 역습이라는 말처럼 그 위험성을 미처 알지 못했던 관련 제품은 환경오염의 주범이 됐으며 무분별한 동물성 원료 사용은 생태계 파괴를 부추기는 요인이 됐다. 불과 얼마 전까지도 친환경 혹은 비건을 지향하면 유별나다고 했으나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친환경’과 ‘비건’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이다.
 
 
사진=김갑찬 기자
사진=김갑찬 기자

 

슬로우 라이프, 슬로우 뷰티, 슬로우 에이징 그리고 에필로우
연봉과 복지가 좋아 흔히 신의 직장이라 불렸던 대기업 정유사에 입사한 한 사람이 있었다. 누구나 꿈꾸던 대기업 입사였기에 그 역시도 이곳에서 장밋빛 미래를 꿈꿨다. 그러나 수년 뒤 여수 앞바다에서 발생한 원유 유출 사고는 그의 삶과 가치를 바꿔놓는 계기가 됐다. 당시 회사 구성원으로서 직접 현장을 찾아 봉사활동을 했던 그는 인간의 이익을 위해 무심코 사용한 제품들이 돌이킬 수 없는 환경 파괴를 야기한다는 점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지속 가능 경영과 친환경이 대세가 되리라는 시대적 흐름의 변화에도 공감했기에 그는 정든 회사를 떠나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준비한다. 이는 최근 슬로우 라이프, 슬로우 뷰티를 지향하는 스킨케어 브랜드 ‘에필로우(efilow)’의 시작을 알린 (주)리바이탈랩 차재형 대표의 이야기다. 석유화학 관련 업무 담당자에서 관련 업무의 대척점인 친환경, 비건 화장품 브랜드를 론칭하기까지 그가 걸어온 희로애락의 발자취를 함께하고자 서늘한 바람이 함께하는 9월의 어느 날 용산에 위치한 (주)리바이탈랩 본사를 찾았다.
 
(주)리바이탈랩(에필로우)를 설립하며 내세운 가치는 무엇인가
“회사의 네이밍인 ‘revital’이라는 뜻처럼 자연에 생기를 불어넣는 것은 물론 에필로우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도 생기를 북돋워 주는 것이 우리의 첫 번째 미션이었다. 더 나아가 ‘슬로우라이프’와 ‘슬로우에이징’을 핵심 키워드로 두며 즉각적인 효율과 변화보다는 부작용 없이 서서히 오랫동안 개선하고 변화하기 위해서였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친환경’, ‘비건’, ‘효능’ 3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에필로우 비건 화장품이다.”
 
대중에게 비건 화장품의 존재는 여전히 낯설지 않나
“아직 국내에서 비건 화장품이 소개된 것이 불과 3~4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에 낯설 수밖에 없다. 그러나 비건 푸드 역시 얼마 전까지 우리에게 생소했으나 이제는 하나의 식문화로 자리 잡았다. 비건 화장품 역시 마찬가지다. 해외 선진국에서는 비건 화장품 역시 비건 라이프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비건 문화와 비건 화장품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사회의 변화에 따른 대세이자 가치 소비의 중심이 될 것이다.”
 
 
에필로우 ‘고효능 저자극 비건 앰플’ 3종은 은 피부 노화 진행 후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본질적 노화의 원인인 피부고민을 집중적으로 케어한다. ©에필로우
에필로우 ‘고효능 저자극 비건 앰플’ 3종은 은 피부 노화 진행 후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본질적 노화의 원인인 피부고민을 집중적으로 케어한다. ©에필로우

 

에필로우의 ‘비건 화장품’, 기존 뷰티 제품들과 어떻게 다른가
“물론 기존 화장품 역시 동물을 희생시키며 만들어지진 않는다. 하지만 에필로우의 비건 화장품은 동물 복지를 위해 최소한의 효능 원료도 동물성 원료를 철저하게 배제했다. 이는 비건 제품 인증기관인 ‘한국 비건 인증원’에서도 증명서를 발급받은 부분이다. 더욱이 비건 화장품이라면 원료뿐 아니라 용기와 포장 제품까지 친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환경을 생각한다면 디자인적 요소를 소홀할 수밖에 없으나 소비자의 시각적 만족을 위해서는 이를 포기할 수 없었다. 따라서 에필로우 비건 화장품의 디자인은 고급스러움을 더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화장품의 기본적인 효능이나 발림 역시 비건 화장품이라고 다르지 않다. 에필로우의 ‘고효능 저자극 비건 앰플’은 피부 노화 진행 후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본질적 노화의 원인인 피부고민을 집중적으로 케어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 더불어 에필로우 ‘슬로우 시트 마스크’ 역시 피부 고민과 슬로우라이프를 결합한 콘셉트로 피부 케어뿐 아니라 소비자가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을 함께하고자 한다.”
 
뷰티 브랜드 대표가 생각하는 미의 기준과 좋은 화장품이란
“진정한 아름다움은 타인의 평가가 아닌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나를 둘러싼 주변 환경 역시 아름답다면 미의 가치는 더 올라가리라 생각한다. 좋은 화장품도 동일한 기준이다. 효능과 디자인에서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지만 내가 쓰고 있는 화장품이 내 손에 들고 있을 때 혹은 얼굴에 발랐을 때 기분이 좋아진다면 그것만으로 좋은 화장품이라고 생각한다.”
 
 
에필로우 ‘슬로우 시트 마스크’ 3종은 피부 고민과 슬로우라이프를 결합한 콘셉트로 피부 케어뿐 아니라 소비자가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을 함께하고자 한다. ©에필로우
에필로우 ‘슬로우 시트 마스크’ 3종은 피부 고민과 슬로우라이프를 결합한 콘셉트로 피부 케어뿐 아니라 소비자가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을 함께하고자 한다. ©에필로우

 

(주)리바이탈랩(에필로우)과 함께 이루고픈 바가 있다면
“단기적으로 후속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제품 이외에 비누, 크림/토너 등이 최근 비건 인증을 받고 생산을 준비 중이며 내년쯤에는 비건 친환경 선크림 출시를 목표로 한다. 지금도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조금씩 에필로우의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신제품들이 출시된다면 공격적으로 해외 진출에 도전할 것이다. 최근 K뷰티가 새로운 한류 문화로 떠올랐듯이 비건 화장품으로 제2의 K뷰티의 중심에 선다면 그 순간이 클라이맥스이지 않을까?
 
이윤 창출의 목적보다 고객에게 가치 있는 소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비건 화장품을 론칭했다는 (주)리바이탈랩(에필로우) 차재형 대표. 위기의 순간 늘 자신을 일깨웠던 남다른 도전정신으로 앞으로도 차재형 대표가 꿈꾸는 글로벌 뷰티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그가 선보일 또 다른 가치 있는 도전을 기대하며 진심으로 응원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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