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 통한 사회문제 해결로 상생의 가치를 그리다
공학기술 통한 사회문제 해결로 상생의 가치를 그리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1.03.04 09: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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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공학기술 통한 사회문제 해결로 상생의 가치를 그리다
 
계절의 변화는 어김없어서 우리에게 시간의 흐름을 인식시켜준다. 자연의 섭리대로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날이 찾아오듯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는 마스크를 벗어던질 일상도 머지않아 찾아올 것이다.
 
 
사진=손보승 기자
사진=손보승 기자

 

메이크업의 새 패러다임 만들며 선한 영향력 전하고파
웅크린 시간이 끝난 후 찾아올 기분 좋은 고민 중 하나는 ‘메이크업’이 될 것이다.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데 이만큼 좋은 방식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다. 그래서일까. 유튜브에 ‘화장법’만 검색해도 숱하게 많은 정보들이 나온다. 그런데 또 그대로 따라하자니 사람들의 얼굴은 저마다 생김새가 다 다르다. 각자가 가진 개성을 표현하는 연출 방식도 가지각색이기 마련이라는 의미다.
 
이에 (주)코드집은 ‘스타코드’라는 해답을 제시한다.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화장법을 찾을 수도 있고 뷰티 전문가를 통해 마치 과외를 받듯이 맞춤형 솔루션을 전수받을 수도 있다. 기업을 이끌고 있는 오늘새빛 대표는 플랫폼이 비단 메이크업에 대한 고민 해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며 많은 이들과 상생하고 싶다고 말한다. 오 대표가 그리는 청사진은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창업 계기에 대해 말해준다면?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전기전자컴퓨터를 전공하는 공학도로서 그간 다양한 기술을 접하고 배워왔다. 그 과정에서 연구만큼이나 이를 올바르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개인적으로도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아 비슷한 세대의 여성들이 가지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면 의미가 있을 거라는 결론에 이르러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어떤 문제의식을 느꼈던 건지
“메이크업 문화는 단순히 아름다워지는 것을 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얼굴에 맞는 메이크업을 배우는 게 마음처럼 쉽지 않다. 이 지점에서 ‘뷰티 전문가에게 맞춤형 메이크업 과외를 받을 수는 없을까’라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구상한 것이 ‘스타코드’라는 플랫폼이다”
 
‘스타코드’에 대해 소개해 달라
“이용자가 메이크업 국가자격을 보유한 전문 아티스트 혹은 뷰티 인플루언서로부터 자신에게 맞는 메이크업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텍스트나 사진은 물론 추후 동영상과 음성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게 만들 계획인데, 무엇보다 코로나19 시대의 ‘뉴노멀’ 키워드라 할 수 있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서비스이자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점에서 오프라인 메이크업 숍을 쉽게 방문하기 힘든 MZ세대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주)코드집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화장법을 찾거나 뷰티 전문가를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전수받는 서비스 ‘스타코드’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주)코드집
(주)코드집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화장법을 찾거나 뷰티 전문가를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전수받는 서비스 ‘스타코드’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주)코드집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그렇다. AI를 통한 메이크업 진단을 함께 진행한다. 이용자가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이를 분석해 각자에게 맞는 메이크업 카운슬링을 제공하려고 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AI 학습용 한국인 안면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해 가공했고, 서비스 정식 론칭 이후 빅데이터가 축적되면 인공지능이 전문가처럼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개최된 CES 2021에서 LG전자의 협력업체로 선정되어 LG의 비전팩(Vision Pack) 기술과 결합한 우리 서비스가 ‘LG 미래 기술 대담(LG Future Talk)’에 소개되었다”
 
어떤 가치들을 창출하고 싶은지?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메이크업을 배우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스타코드는 관련 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플랫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며 열악한 노동구조에 노출되는 대신 성과에 따라 보상을 받는 구조가 형성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긍정적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자 코드집을 이끄는 운영 철학이기도 하다”
 
향후 기업의 비전을 제시한다면
“한국식 메이크업과 화장품을 접하기 위한 체험관광객도 생기는 등 해외에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 스타코드가 국내에서 잘 정착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한다면 우리와 함께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또 다른 ‘셀럽’으로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고, 화장품 제조업체와의 협업으로 이들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데 도움도 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그간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GIST 창업진흥센터 등 다양한 기관들의 도움이 있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된 것 같다. 또한 팀원들의 헌신과 부모님, 동생의 지지와 도움도 컸기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이에 보답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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