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상상 속 게임을 내 손으로 만든다
게임문화에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할 터
혁신과 성공의 대명사로 불리는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에게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 바로 게임이다. 이들은 한때 게임을 개발하거나 즐기면서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감각을 키운 것으로 유명하다. 그 결과물과 영향력에 대해선 우리는 딱히 설명을 듣지 않아도 익히 알고 있다. 코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언어’로 통한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3D프린팅,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 등 세상을 바꾸는 첨단 기술이 모두 코딩을 통해 구현되기 때문이다. 전 세계가 코딩교육에 열을 올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코딩교육과 게임의 융합, ‘코드노리’
게임은 코딩교육을 위한 최고의 교보재로 통한다. 실제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게임을 즐기는 데만 그치지 말고 직접 만들어보라고 권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게임이 교육 부문에서 활용되는 사례는 ‘게임화(Gamification)’를 통해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게임의 사고방식과 기법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는 개념으로 문제 해결이나 지식 전달 등의 목적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적극 도입하는 추세다. 게임이 언어 능력 향상과 뇌의 연결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기도 했다.
이러한 흐름속에 (주)미리내커뮤니케이션즈(이하 미리내)는 코딩교육과 게임을 융합한 문화 서비스 플랫폼 ‘코드노리’를 개발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를 통해 그들은 학생들에게 코딩에 대한 학습동기와 재미를 심어주면서 자연스레 스스로 학습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을 이끌고 있는 김민성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플랫폼 개발과 창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20여 년간 게임 산업계에 종사하며 개발자나 디렉터로 다양한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소비자들은 어떤 점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지를 고민하고 연구해왔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초기에는 인디 개발자가 만든 게임을 소비 시장에 내놓은 플랫폼을 구상했다가,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코딩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부분에 착안해 이를 접목시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전환하게 되었다. 코딩교육의 주요 교육 콘텐츠 속에 게임을 개발하면서 이를 익히는 과정들이 많다보니 그 속에서 이용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더해지면 재밌고 참신한 게임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드노리’를 소개해준다면
“한 마디로 ‘상상만 하던 모든 게임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들다’는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다. 순수 교육 목적에 치우친 기존의 코딩교육 플랫폼과 달리 코드노리는 커뮤니티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직접 게임을 개발할 수도 있고 다른 이용자들이 만든 게임을 보고 즐길 수도 있다. 또 이를 통해 자신만의 게임을 보다 완성도 높게 만드는 아이디어로 삼을 수 있는 선순환도 형성된다. 이를 통해 자연스레 학생들은 창의적이고 자발적 학습의 힘을 배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습내용이 고도화되어 전문성 있는 게임을 개발할 때도 3D 그래픽이나 VR 기술 지원과 다양한 물리엔진을 탑재한 환경도 갖추고 있어 이를 지원할 수 있다. 향후 유저층과 작품수가 두터워지면 자체 콘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 있다”
코딩교육 활성화나 게임 업계에 어떤 영향력을 줄 수 있다고 보는지
“게임 업계에는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을 만들고자 한다. 기존의 제조사와 이용자의 소통에 머물던 서비스 모델을 넘어 현재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과 같이 다양한 개발자들이 게임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생태계가 형성되길 기대한다. 교육적 차원에서는 다소 단편적이고 입시용 코딩교육이 많아 지속적인 학습과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서비스가 부족한 것이 사실인데, 코드노리를 통해 보편적인 교육에 고도화 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싶다”
스타트업 기업가로서 운영 철학도 말해준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유’와 ‘책임’이다. 지식서비스 산업에서 각자의 역할은 사실 수치를 통해 표현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능동적으로 해내야 한다. 디지털 콘텐츠 분야를 기술자와 예술의 결합이라 생각하고 있는데,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을 위해 땀을 흘리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것처럼 우리 역시 책임감을 갖고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필요한 자유에 대해서는 최대한 부여하려고 한다. 현재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팀원들이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노력해줘서 함께 동반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미리내와 코드노리의 비전을 제시해 달라
“향후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과 같이 코드노리의 완성도를 계속해서 끌어올려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완성해 코딩교육의 미래를 열어나가고자 한다. 더불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새로운 게임 문화 콘텐츠 패러다임 조성을 위한 글로벌 시장 진출도 갖고 있다. 무엇보다 주입식 코딩교육을 넘어 즐기면서도 코딩교육의 궁극적 목적 추구와 학생들의 성취감과 능력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