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IT를 말하다] (주)엔코아 이화식 대표
[대한민국 IT를 말하다] (주)엔코아 이화식 대표
  • 오혜지 기자
  • 승인 2015.01.29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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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오혜지 기자]



제2막의 시작을 앞둔 (주)엔코아

본 게임 시작에 앞서 만반의 준비를 마친 이화식 대표



대부분의 업무가 전산화되고, 정보통신 기기의 사용량이 급증한 요즘. 현대인들은 오늘도 수많은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는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증대시키며 ‘빅데이터’라는 신조어를 낳기도 했다. 무엇보다 축적된 관리 노하우와 첨단 기술력이 강조되고 있는 데이터 시장에서 단연 주목받고 있는 업체가 있다.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데이터베이스(DB)인 최고상 ‘데이터 구루(Guru)’상을 수상하기도 하며 아시아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선구자로 활동하고 있는 이화식 대표를 만나기 위해 (주)엔코아를 찾아가 보았다.




Total Data Service Provider

  IT 시장의 부속품 개념으로 일컬어지던 데이터 영역이 최근에는 독립적인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일명 ‘빅데이터’라고 불리는 데이터 관련 시장이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현재 상황이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데이터 시장이 지금처럼 특화된 분야로 자리 잡은 데에는 수십 년간 데이터 외길을 걸으며 끝없는 연구와 노력을 쏟아왔던 (주)엔코아 이화식 대표의 영향이 컸다.

  1987년, 이화식 대표는 아무도 눈길을 주지 않던 데이터 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토탈 데이터 전문 회사를 설립해 운영을 시작했다. 당시 IT 시장에 제안됐었던 RDB(relational databas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그의 흥미를 자극한 것이 시발점이 되었다. RDB는 수학에서의 관계 개념을 응용한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와 프로그래머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 대표는 회사 설립 이후 데이터 영역의 탐구를 통해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하며 꾸준히 성장을 해왔다.

  그가 운영하는 회사의 사업 분야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데이터 컨설팅 서비스인 EN-CORE Consulting, 데이터 솔루션인 DATAWARE™ 제품군, 데이터 전문 교육 기관인 EN-CORE Academy, 데이터 정보 제공 포털 서비스인 DATOR(데이토)가 이에 해당한다. 각각의 서비스와 제품들은 이 대표가 회사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일명 학(學)·인(人)·기(技) 세 가지 요소에 맞게 이뤄져 있다. 

  EN·CORE Consulting은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지식으로 다양한 업종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문제 발생 시 원활한 해결을 위해 운영되는 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사업 분야이다. DA(데이터 아키텍처), DB(데이터베이스), DG(데이터 거버넌스) 등의 컨설팅 서비스와 Big DATA, BI/DW 등과 같은 융합 서비스가 이에 속한다. 

  EN·CORE의 솔루션 브랜드인 DATAWARE™은 데이터 분야의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머리와 볼펜만으로는 부족하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개발 및 제공하고 있는 사업 분야이다. 대표적으로 DATAWARE™ DA#, DATAWARE™ IDO#, DATAWARE™ Meta#, DATAWARE™ DQ#, DATAWARE™ ETT# 등을 제공하고 있다. 

  EN·CORE Academy와 DATOR는 ‘학·인·기’ 중 학문에 해당하는 사업 분야이다. 아카데미에서는 데이터 아키텍쳐(DA)와 데이터 모델링,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등에 대한 일반 과정과 마스터 과정 등의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전문 정보 포털 서비스인 DATOR는 엔코아의 모든 컨설턴트들과 일반인들이 데이터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하여 그 산출물을 만들어 국내외 데이터 관련 종사자들을 위해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현재 이화식 대표가 출판한 서적들은 그가 오랜 세월 직접 현장에서 두 발로 뛰며 겪은 노하우를 집약해놓은 내용이 주를 이뤄 직업과 연령, 국가를 불문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새로 쓴 대용량 데이터 솔루션」은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의 다수 IT 관련 학교에서 바이블로 사용될 만큼 IT 실무에 관련된 핵심 내용이 담겨있다.


▲(주)엔코아의 이화식 대표는 다양한 전략을 통해 거대한 중국 IT 시장에 한 발자욱씩 다가가고 있다. 사진은 중국 현지기업 EnmoTech와 업무제휴식 장면.



중국을 넘어 세계시장을 겨냥하다

  국내에서 기반을 다진 (주)엔코아 이화식 대표는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을 기반으로 중국이라는 문을 과감히 열고 입장하는 중이다. 

  현재 중국 IT 시장의 외형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핵심 기술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 대표는 중국 IT 업계가 가진 IT 기술 발전 욕구와 자금에 자신이 갖추고 있는 기술력을 융합해 다시 한 번 제2의 도약을 시작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중국 진출 시 발생할지도 모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전략으로 자신이 집필한 서적을 중국어 번역본으로 출판하는 작업을 실행했다. 그의 책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종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중국 IT 업계에 ‘엔코아’와 ‘이화식’이라는 브랜드 네임을 알리는 밑거름이 되었다. 또한, 중국 내 다양한 회사를 대상으로 직접 오디션을 진행하며 (주)엔코아가 지니고 있는 실력으로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과정이 바탕이 되어 2012년 북경에 2013년 심천에 각각 법인 설립을 완료하였으며 최근 3년간 평균 250%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100% 현지인을 활용한 시장 접근은 현재 30여개의 로컬 고객과 10여개의 현지 파트너 구축을 가능케 했다.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이화식 대표는 최종 목표로 국내 다수의 IT 회사와 손을 잡고 IT Enterprise를 이루는 것을 꼽았다. 세계에 국내 IT 제품을 알리는데 선도자가 되고 싶다는 그의 힘찬 발걸음에 21세기 IT대한민국의 희망을 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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