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 스토리로 ‘다름’을 표현하는 디자이너
[이슈메이커] 스토리로 ‘다름’을 표현하는 디자이너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8.08.07 12: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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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스토리로 ‘다름’을 표현하는 디자이너
 
소통의 가치 추구로 동반성장하는 세상 만들고파
 

 

브랜딩의 시대, 우리는 그 막대한 영향력 아래 살고 있다. 브랜드는 현시대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트렌드와 변화에 재빨리 대응하고 대중의 관심을 선점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이에 많은 기업과 기관들은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 자사의 이미지를 대중들에게 각인시킨다. 효과적인 솔루션이 선행되어야 브랜드에 대한 일관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고, 소비자가 브랜드를 명료하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브랜딩
브랜딩은 머리에서 시작해서 감정을 통해 느끼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 브랜드에 하나의 가치를 부여하게 만든다. 따라서 브랜딩은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그 구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철저히 과학적 원리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영국의 철학자 톰 브라운은 ‘브랜딩의 미학’에서 “브랜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명하고 직관적이며 창의적인 사상가의 철학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바스코르를 이끌고 있는 구형진 대표 역시 이론과 진실된 스토리가 가미된 브랜딩 솔루션을 제시하며 클라이언트와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활동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면
“클라이언트의 스토리를 담아 브랜드 구축을 돕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대표들을 만나고 있다. 그들의 철학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디자인 철학 기준으로 표현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을 모방하고 성공 스토리를 막연히 보고 따라하는 것이 아닌, 창업주와 기업의 스토리로 만들어 가야한다. 이와 같은 ‘다름의 미학’을 통해 브랜드를 표현하고 알렸을 때 기업의 이윤과 가치 있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련해서 ‘다름을 표현한다.’라는 주제로 주말을 이용해 강의 활동도 병행 중이다. 그동안 공부하고 익힌 경험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인데,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을 만나 자신의 사업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 시킬지에 대한 브랜딩 이야기와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창업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고 있다”
 
차별화 된 전략이 돋보이는데
“정해진 디자인 플랫폼이 없다는 것도 바스코르만의 다른 점이라고 생각한다. 창업주의 이야기가 브랜드를 지향 할 수 있도록 표현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에 단순히 끼워 맞출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이 미팅과 현장 방문을 통해 우리가 직접 느끼고 체험한 경험과 클라이언트의 철학과 가치관을 잘 녹여내 가치 있는 이윤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소통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클라이언트가 열린 마음을 갖고 이야기를 풀어낼 때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길이 보이는 것 같다. 실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브랜딩 작업을 했던 분들의 사업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감사 인사를 건넬 때 한없이 큰 보람을 느낀다. 하지만 그럴수록 커뮤니케이션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도 느끼게 된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하는 일이다 보니 관계 설정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결국 개인적으로도 어렵지만 스토리가 담긴 브랜딩을 막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
“창업 전에는 미대입시 디자인 강사를 8년 정도 했고, 디자인 회사 등에서 실무 역량을 쌓기도 했다. 이때 사회생활을 하면서 늦은 밤 도심 번화가를 벗어나 집으로 가는 길에 느꼈던 감정이 바스코르의 탄생한 배경이 숨어있다. 도심 속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넘치는 에너지 속에서 만들어지는 문화, 그리고 동네의 고요함과 적막함. 이 상반되는 이미지를 살펴보며 동네라는 공간에도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창구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동네 빵집을 가거나 커피 한잔을 마실 때, 미용실이나 정육점을 가더라도 그곳에는 그 창업주만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갖고 있는 도구를 활용해 스토리를 표현하고자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바스코르만의 지향점이 잘 엿보인다
“이야기가 담겨있는 삶을 만들고자 한다.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케팅에 매달 막연한 투자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 있는 소수와 공감하고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고 보여준다면 브랜드는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이 어떻게 담겨 있고 표현되어지고 있는지 꼭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해달라
“지금도 좋지만 더 전문적인 영상제작팀과 패키지디자인팀을 구축하여 창업주의 브랜드를 보다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그리고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바스코르만의 신규 브랜드를 런칭할 계획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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