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임성지 기자]
치아교정 최대 난제, 심미성과 경제성을 모두 잡은 콤비교정
무언가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따져보는 것이 가격 대비 성능이다. 비싼 금액에 부합하는 가치를 하는지, 비용이 저렴하다면 그만큼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치아교정을 알아볼 때에도 이는 중요한 요소다.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각양각색의 장치와 술식을 통한 다양한 교정치료가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효율을 얻을 수 있는 교정술식을 이야기하자면 콤비교정을 꼽을 수 있다.
‘둘 이 짝을 이룬다’는 의미의 ‘콤비’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 콤비교정은 위 아래 치아에 서로 다른 교정방식이 짝을 이룬 형태다. 윗니에는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설측교정을, 아래 치아에는 치아 바깥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일반 교정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웃거나 말을 할 때 대부분 드러나는 윗니에는 장치를 안쪽에 부착하고, 상대적으로 잘 보이지 않는 아랫니에는 기존 교정장치를 부착함으로써 경제성과 심미성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킨다.
윗니와 아랫니 모두 안쪽에 장치를 붙이는 전체 설측교정에 비해 금액이 저렴하고, 아랫니의 교정장치 역시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심미적으로 뛰어나다. 또한 아랫니 안쪽에 교정장치가 부착됐을 시에 비해 혀의 움직임이 자유롭고 발음하기가 수월해 착용감 역시 뛰어나다.
특히 콤비교정은 치아교정을 할 때 걱정하는 가장 큰 두 가지인 외적인 부분과 금액적인 부분을 모두 충족시켜 만족도가 높다. 말을 많이 하거나 외모에 신경을 써야 하는 직업군, 혹은 교정장치가 보이는 것이 많이 신경 쓰이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안산 마인드치과 양형석 교정과 대표원장은 “생애 1인 1교정 시대가 다가온 만큼, 무엇보다도 장기간 건강한 치열을 보장할 수 있는 확실한 결과가 중요하다. 콤비교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선 치과의사 개인뿐만 아니라 설측교정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테크니션과 보조인력까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