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디자인 전문 기업
스포츠 디자인 전문 기업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7.10.01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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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스포츠 디자인 전문 기업


감각적인 디자인 스토리텔링이 핵심전략

 

 

 

스포츠 산업에서 디자인의 요소는 유니폼과 같은 용품 디자인에서부터 웹 디자인이나 포스터 및 패키지 디자인까지 빠지는 곳이 없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 프로스포츠는 이 부분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스포츠 디자인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 내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스토리와 가치를 담은 스포츠 디자인

2015년 설립된 라보나크리에이티브는 스포츠 산업 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스포츠 디자인 전문 기업이다. 대표적으로 K리그 클래식 구단인 FC서울과 포항스틸러스, 대구FC 등과 함께 구단의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담은 다양한 MD(Merchandising) 상품을 디자인하고 있다. 현재는 국내 프로농구 개막을 앞두고 KCC 이지스 프로농구단의 공식 상품화 사업권자로 선정되어 활동 분야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조주형 대표는 “각 구단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있는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구단 상품에 녹여 디자인하는 것이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일입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그들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자사 브랜드 ‘라보나풋볼’을 통해 아마추어 팀들에게도 프로 팀 수준의 유니폼과 엠블럼을 제작해주고 있으며, 이는 동호인들 사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애정이 성장 원동력

글로벌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다양한 프로구단 유니폼을 디자인한 경력의 조주형 대표와 K-POP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MD 디자이너로 많은 노하우를 쌓아온 이남석 대표는 서로가 ‘좋아하는’ 축구와 ‘잘하는’ 디자인을 결합해 자신만의 색깔을 전파하고자 회사를 설립했다. K리그와 스포츠에 대한 애정은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데 큰 힘을 발휘했고, 이제는 구단이 먼저 찾는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그들의 첫 프로젝트였던 황선홍 감독의 포항 스틸러스 고별 행사 디렉팅과 관련 상품 디자인은 스포츠 디자인계에 처음 발을 디딘 라보나 크리에이티브의 역량을 입증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지난해에는 FC서울로 복귀한 데얀의 인터뷰 중 ‘Champion, like always(항상 그랬듯, 챔피언)’라는 말에서 영감을 얻어 이 문구를 활용한 구단 상품을 제작해 팬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는 스토리를 통해 상품을 가치있게 만들고 팬들의 구매 의지를 높이는 데 기여한 대표적 사례이다.
 

  이처럼 두 대표는 팬과 함께 호흡하며 그 능력을 증명하고 있다. 이남석 대표는 “지난해 FC서울 선수들의 골 셀러브레이션과 같은 포즈를 담은 에코백과 파우치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자체 리서치를 통해 다양한 팬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고, 이것이 많은 팬들의 좋은 반응으로까지 이어져 뿌듯했다”고 말했다.

 

국가대표 스포츠 디자인 전문 기업으로

스포츠 산업에서 디자인이란 단순히 ‘예쁜 것’만을 의미해선 안 된다. 구단의 상징물 하나를 디자인 할 때도 그 팀의 철학과 성격, 연고지의 정서까지 잘 녹여내야 한다. 스포츠 디자인은 일관된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이자 결실이다. 이에 더해 리그 전체의 정체성이나 통일성을 담아내는 아이디어도 필요하다. 현재 프로축구연맹도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K리그 전 구단 통합 MD 사업을 추진 중인데 해당 프로젝트에 라보나크리에이티브가 파트너로 선정되었다. 고양시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한 스포츠 통합 브랜드 ‘SC(Sporting Club) Goyang’의 BI(Brand Identity) 디자인 사업에도 참여했던 라보나크리에이티브는 프로축구연맹과 함께 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스포츠 산업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조주형, 이남석 대표는 라보나크리에이티브가 여러 창구를 통해 문을 두드리는 스포츠 디자이너들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궁극적으로 국내 스포츠 디자인의 저변 확대에 이바지하고 싶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기회를 잡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끊임없는 열정과 신념을 통해 힘찬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그들에게 응원을 보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디자인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라보나크리에이티브의 미래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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