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김갑찬 기자]
기업 R&D 컨설팅의 드림팀 완성
- 법인 영업의 등용문 ‘법인사관학교’
- “도전과 열정으로 이뤄낸 세상에 없던 단 하나의 강의”
모두에게 허락되지만, 누구나 가질 수 없는 ‘도전’의 용기와 자세. 인생을 살아가며 한 번쯤은 도전이 필요한 순간을 마주함에도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다. 반면 천적 물고기와 함께였기에 오랜 시간 바닷속과 다름없는 생명력을 발휘하는 원양 어선 물고기의 치열함, 고고한 모습과 달리 물 밑에서 치열하게 발버둥 치는 백조의 간절함, 그리고 알에서 깨어나고자 끊임없는 사투를 벌이는 새들처럼, 늘 인생이라는 ‘링’ 위에서 도전이 일상이었던 어느 기업 경영 컨설팅 전문가의 이야기를 이슈메이커가 기록해 보고자 한다.
국문학도가 기업 경영 컨설팅 전문가가 되기까지
랜덤으로 누군가의 인생을 되짚어 본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일관된 삶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지금껏 10년 이상 타인의 이야기를 기록했던 기자의 경험에서도 마찬가지다. 반면 이슈메이커 8월호 매거진을 준비하며 만나게 된 ㈜미래파이낸스경영 신상열 대표의 지난 스토리는 지금껏 만나본 이들과 확연한 다름이 존재했다. 국문학도 출신인 그는 전공을 살려 대학 졸업 후 국어 논술 전문 강사로서 사회생활의 첫 시작을 알렸다. 더 나아가 남다른 교육 역량으로 사교육 전문 기관을 운영하는 교육자이자 사업가로서의 행보를 이어가던 신 대표는 돌연 한우 유통 사업에 뛰어든다. 이를 바탕으로 강남과 일산 등 주요 상권에서 직접 정육 식당을 운영하며 외식 경영자의 길을 걷기도 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신상열 대표는 우연한 계기로 재테크 강의를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기업 경영 컨설팅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워왔다. 이제는 ㈜미래파이낸스경영의 수장으로서 관련 업무의 성과는 물론 인재 양성을 위한 행보까지 이어가며 또 한 번의 인생 도전을 완성하고자 한다. 이처럼 지금껏 그의 삶은 일관된 방향성이 없어 보였으나 타인과 다름은 결코 틀린 것이 아니었으며 자신이 남긴 발자취 역시 하나의 연결고리로 이어진다는 신상열 대표의 지난 스토리가 궁금해 서둘러 질문을 이어가고자 했다.
㈜미래파이낸스경영을 설립하며 내세운 바가 있다면
“미래 자산관리 연구소에서 시작된 ㈜미래파이낸스경영은 기업 경영 컨설팅 전문 기관이다. 특히 R&D 분야에 특화된 전문 컨설팅으로 정부 지원금 유치와 투자 등 기업의 자금 조달 업무를 서포트하며 이들이 한 단계 혹은 그 이상 스케일업 할 기회를 만들어 주고자 한다.”
사업자에게 기업 경영 컨설팅은 꼭 필요할까
“물론이다. 흔히 ‘병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각 분야의 전문가는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웃음) 자금 조달은 기업인 특히 초기 창업자에게는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경영자 입장에서는 회사 설립 후 각 시기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 특히 R&D 분야의 정부 지원 사업 계획을 모두 인지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기업 운영 외적인 인증과 평가 등에 에너지를 쏟기보다 선택과 집중을 앞세운 기업 경영이 이뤄진다면 더 나은 성과를 야기하리라 확신한다. ㈜미래파이낸스경영의 존재와 업무가 꼭 필요한 이유다. 이처럼 이들과 일회성 관계로 컨설팅을 진행하기보다 기업의 생애주기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업 운영의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
법인 영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기관의 설립 취지는
“법인사관학교는 법인 영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각 분야의 전문가(세무사, 노무사, 감정평가서, 법무사 등)가 모인 드림팀이다. 이를 두고 관련 업계에서는 법인 영업 전문가의 등용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는 실무적인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이 완성한 최고의 커리큘럼으로 이론적 지식은 물론 향후 이곳의 교육을 수료한 법인 영업 컨설턴트 모두가 필드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양질의 서포트를 아끼지 않기에 가능한 부분이었다. 혹자는 법인사관학교를 운영하며 법인 영업의 노하우를 모두 풀어낸다면 향후 이들을 경쟁자로 마주하지 않겠냐는 우려를 전하기도 한다. (웃음) 물론 그럴 수도 있겠으나 관련 업무에서 양질의 전문가가 더 많아진다면 해당 산업의 파이 역시 커지리라 확신한다.”
기업 경영 컨설팅, 왜 ㈜미래파이낸스경영과 함께여야 할까
“최근 다양한 기업 경영 컨설팅 전문기관이 저마다의 경쟁력을 어필하며 관련 산업 역시 급격한 성장세를 마주했다. 이러한 춘추전국시대 속에서도 ㈜미래파이낸스경영의 확고한 차별화는 전문성과 시스템이다. 더불어 지금껏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즐겨왔던 저의 남다른 커리어 역시 해당 업무에서 장점이 되기 충분하다. 논술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던 경험은 사업 계획서 작성과 법인 영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에 특화됐으며 과거 학원과 외식업을 운영했던 경험은 사업자의 간지러운 부분을 긁어주며 맞춤형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충분하다. 더 나아가 자금 조달 업무 영역에서 더 나은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추고자 박사 학위 취득 과정에 있다. 이처럼 회사의 시스템뿐 아니라 대표자의 노력과 전문성이 시너지를 발휘하기에 클라이언트에게 최고의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기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미래파이낸스경영 신상열 대표는 꼭 남기고픈 메시지가 있다고 한다. 신 대표는 “지금까지 성장에 안주하기보다 교육 분야에서는 법인사관학교가 명실상부 최고의 법인 영업 등용문이 되고자 하며 R&D 및 자금 조달 컨설팅에서도 ㈜미래파이낸스경영은 NO.1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라는 진심을 남기며 인터뷰를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