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em your body with Pilates’ 필라테스로 당신의 몸을 구원하다
‘Redeem your body with Pilates’ 필라테스로 당신의 몸을 구원하다
  • 장윤재 기자
  • 승인 2017.02.0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장윤재 기자]


‘Redeem your body with Pilates’ 필라테스로 당신의 몸을 구원하다


해부학적 운동지식과 필라테스 기본원리에 대한 연구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허리디스크와 척추측만증 등의 질병과 생활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거북목 증후군’은 대표적인 질환이다. 이 질병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IT 기기에 집중하는 시민들의 건강이 위협받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생활 통증을 완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해부학적 전문지식과 필라테스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현대인들의 생활 통증을 개선할 수 있는 ‘리윰 필라테스’가 주목받고 있다.

 

필라테스와 의료인의 만남이 이끈 새로운 변화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리윰 필라테스(이하 리윰)’은 해부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현대인들의 체형을 교정하고 신체적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명성을 쌓고 있는 필라테스 전문 브랜드다. 리윰의 박은주 대표는 과거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과 보훈 병원에 간호사로 마취통증의학과와 정형외과에서 10년 이상 활동하면서 전문적인 의료 얻은 지식으로 필라테스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바탕으로 저변을 넓히고 있다. 박 대표는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던 10여년 전 서서 업무를 보는 시간이 많은 간호사의 특성으로 인해 결혼과 출산 후 허리와 등에 신체변형이 일어날 만큼 건강이 좋지 못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당시 우연히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접하고 회원으로 운동 후 건강을 회복하게 됐다. 박 대표는 간호사로서 지닌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필라테스가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운동요법임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그는 필라테스가 신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정신건강까지 아우르는 깊이 있는 원리와 효과에 대해 이해하게 됐다. 이후 박 대표는 필라테스 지도자 과정을 이수하고 “스스로의 건강 회복에 머무르지 말고 필라테스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사회에 알려야겠다는 생각으로 필라테스 스튜디오 운영을 시작하게 됐습니다”라며 새로운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지난 8년 간 박 대표는 필라테스 지도자로 활동하며 필라테스의 사회적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그는 과거 지도자로 활동하며 기존 필라테스 업계가 지닌 ‘사회적 저변 확대와 신뢰를 얻지 못하는 정체된 모습’과 ‘개인적 이익을 위한 사업’에 머무르는 문제점에 안타까움을 느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직접 리윰을 창립해 필라테스의 새로운 방향성을 찾아 나섰다. 그는 필라테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연구 및 반드시 요구되는 운동학적 해부학적 지식의 습득과 지속적인 연구를 거듭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해외의 선진화된 필라테스 단체의 운동방법론과 지식을 전수 받도록 노력하면서 다양한 세미나, 학술연구, 워크샵 등을 이수해 왔다. 이러한 노력들이 단순히 박 대표의 개인적인 지식 축적에 끝나지 않도록 당시 업계에는 없던 리윰에 소속된 강사들에게 선진화된 필라테스 업체들과 한국의 현실을 비교 설명하면서 필라테스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레슨 경험과 지식을 갖춘 강사들과 함께 전문적인 지식을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이런 노력의 하나로 박 대표는 강사 평가를 통해 우수한 강사들을 PMA(Pilates Method Alliance, 필라테스를 연구하고 우수한 사례를 공유하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세계적인 필라테스 비영리 단체)의 연례 세미나에 파견하고, 기타 해외의 유서 깊은 필라테스 단체의 세미나에 파견해 새로운 트렌드를 공유했다. 현재 리윰은 차별화된 시각을 지닌 전문 강사진들로 구성되어 ‘국내 필라테스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이자 신뢰성과 우수성을 인정받는 강사’라고 평가받고 있다. 박대표는 “지도자들의 파견에는 큰 비용이 들었지만, 세계를 무대로 얻은 차별성은 현재의 리윰을 만든 원동력이 됐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필라테스가 지닌 가치, 그리고 리윰
 

박은주 대표는 리윰를 처음 운영했을 당시, ‘Redeem your body with Pilates(필라테스로 당신의 몸을 구원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시작했다고 말한다. 박 대표는 필라테스의 효과를 회원들은 물론, 사회에 알리기 위해 진정성 있는 연구와 경영을 이어갔다. 그는 필라테스가 정신은 물론, 신체적으로도 큰 변화를 만들어낸다고 설명했다. 필라테스는 여성과 산모, 아이와 노년층, 심지어 남성에게도 필라테스는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신체의 불균형을 파악하여 특유의 운동원리를 적용한다. 그는 “리윰을 찾아와 신체적 불균형을 개선하고 건강한 신체와 함께 정신적 건강도 함께 찾아가는 회원들을 보며, 과거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할 때보다는 확실히 더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아하는 일을 웃으며 즐길 수 있다는 점에 큰 만족을 느낍니다”라고 이야기했다.

박 대표에 설명에 따르면 필라테스는 한 번의 호흡으로 시작하여 동작이 마무리 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 대부분 사람은 이 부분을 인식하지 못한다. 필라테스는 호흡을 통한 반복적인 운동과 연속 동작으로 과도한 움직임을 제한하여 대상자의 신체적 특성에 맞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하는 장점을 지닌 운동이다. 특히, 필라테스는 아랫배와 둔부의 ‘파워 하우스’로 불리는 부분을 강화시킨다. 박 대표는 파워 하우스는 신체 단련의 우선순위이며 이곳이 약화되면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가 무너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필라테스 운동으로 자세교정 유연성향상, 근육강화 등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박 대표는 필라테스는 자기 몸의 상태를 스스로 알 수 있게 만들어 주며, 바른 체형을 위해 일상생활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운동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박 대표는 필라테스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리윰의 지도자 육성방법은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가 제시한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박 대표가 지닌 필라테스 레슨을 전달하는 과정에 요구되는 철학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데 노력을 쏟고 있다. 특히 새롭게 필라테스 지도자에 도전하는 많은 이들에게 충분한 연구와 레슨 경험의 토대 없이 필라테스 교육과정과 자격증이 난립하는 현실로 자칫 필라테스에 대한 인식이 왜곡될 것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필라테스 지도자란 ‘한번 해 볼만 한’ 직업이 아닌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 받아야 하는 전문직이자 또한, 일반인들에게도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도전할 만한 멋진 직업입니다”라고 필라테스 지도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대표는 리윰 지도자들에게 단순한 강사가 아닌 고객들과의 소통 능력은 물론 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이고 ‘진정성 있는 회원들의 멘토’를 주문하고 있다.
 


연구소를 통해 비전을 찾아나가는 리윰 필라테스
 

박은주 대표는 필라테스를 공부하는 예비 지도자들을 위해 2017년‘CPPI(Certified Professional Pilates Instructor, 필라테스 전문 지도사)’라는 교육과정을 새롭게 도입했다. ‘CPPI’는 리윰아카데미 및 기업부설연구소에서 2014년부터 연구과정을 거쳐 개발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정식으로 출판된 전문교재를 통해 진행되는 전문적인 필라테스 지도자 교육 체계다. 이 과정은 필라테스 지도자가 되기 위한 기본원리, 운동학적 해부학, 필라테스 동작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 및 대상자의 신체적 특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된 체계적 강사 교육 및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을 망라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압구정에 위치한 ‘리윰필라테스 R&D 센터(정부인증 기업부설연구소)’는 물리치료, 체대, 무용과, 인도 요가 대학 졸업자 등으로서 필라테스 레슨 경험을 7~8천 시간 이상 보유한 6명의 부원장 이상의 직원으로 구성됐다. 그 동안 필라테스 기본원리와 운동방법론을 연구해온 리윰필라테스 R&D 센터는 필라테스 분야별 교재 10권을 집필하였고, 현재 국내에서 정식으로 출판된 상태이다. 박 대표는 “실제 한국에 있는 필라테스 자격 교재는 외국 책자를 차용하거나 내용이 부족하고 교육과정 또한 충분한 이론, 실무적 경험을 습득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에 저희 R&D 센터는 필라테스의 기본원리에 충실하면서도 한국인의 신체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수 만 시간’의 레슨경험을 바탕으로 강사에게 꼭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했습니다.”라고 역설했다.
   

박 대표는 ‘단순히 지도자를 따라서 하는 운동’이 아닌 ‘지도자가 대상자를 가르치고 조절해 주는 운동(Teaching & Control)’이라는 점이 필라테스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리윰 지도자들에게 대상자들의 신체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전달(Teaching)하고 운동과정을 조절(Control)해 줄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배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박 대표는 필라테스를 하고자 하는 회원들도 ‘10~20명의 회원을 동시에 따라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곳이나 지도자로서 전문성이 부족한 곳을 낮은 가격에 이끌려 찾는 것은 필라테스의 진정한 효과를 얻을 수 없음을 주의하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리윰은 회원들에게 레슨을 제공하는 공간 이외에도 필라테스 지도자들이 서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연습과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준비하여 보다 우수하고 전문적인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박 대표의 남다른 강사 관리 및 교육 시스템 덕분에 리윰 필라테스를 찾는 회원들의 만족도와 신뢰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그는 필라테스 후배지도자들에게 “필라테스 강사는 하루 6개 이상 강의를 하지 마라. 대신 수다스런 강사가 되어라. 본래 능력 있는 강사는 말이 많다. 하나의 수업에도 목이 아플 정도로 수다스럽게 알려주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박 대표는 “전문적이고 열정적인 필라테스 지도자야 말로 인정받을 수 있고 필라테스에 대한 사회적 저변 확대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한 자산입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대다수 사람이 인생 최고의 가치로 건강을 꼽는 현대 사회에서 끊임 없는 연구와 함께 전문적인 필라테스 교육과 지도자 양성으로 건강한 삶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박은주 대표와 리윰필라테스의 임직원이 있기에 앞으로 한국 필라테스의 발전이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