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공간을 혁신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
시간과 공간을 혁신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3.05.15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시간과 공간을 혁신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

남성훈 ㈜아이엠박스코리아 대표사진=김남근 기자
남성훈 ㈜아이엠박스코리아 대표
사진=김남근 기자

 

 - 좁은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짐 보관 서비스
 - 공실 문제와 1인 가구 주거 환경 문제 해결 위한 끊임없는 노력

코로나 팬데믹 이후 주거 공간에는 많은 변화가 생겨났다. ‘레이어드 홈’(Layered Home)과 같은 개념이 등장하며 주거 공간을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고, 이에 따라 생활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했다. 한정된 공간에서의 활동이기에 늘어나는 짐에 대한 이슈를 해결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때문에 ‘처치 곤란’이거나 ‘계절을 타는 물건’을 정리하고 보관할 방법에 소비자들의 시선이 머무르게 됐다.

 

㈜아이엠박스코리아는 도심 경쟁력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공실을 기술력이 접목된 짐 보관소로 구축해 주거 문제 및 다양한 사회적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아이엠박스코리아
㈜아이엠박스코리아는 도심 경쟁력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공실을 기술력이 접목된 짐 보관소로 구축해 주거 문제 및 다양한 사회적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 ㈜아이엠박스코리아

 

프롭테크와 만난 짐 보관 서비스
관악구에 거주 중인 대학생 A씨. A씨는 이번 학기를 마친 뒤 어학연수를 다녀올 예정이다. 급히 결정된 일이기에 월세로 거주하고 있는 자취방에 대한 계약을 조정하지 못했고, 수개월을 비워둔 채로 월세를 납부해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다급한 마음에 대학생 커뮤니티를 통해 몇 개월간 거처가 필요한 이와 연결이 되었고, 이로 인해 무의미한 월세 납부는 해결되는 듯했다. 하지만 그동안 자신이 사용했던 각종 집기와 옷, 생필품 등을 치워줘야 한다는 새로운 문제가 생겼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알게 된 ‘짐 보관 서비스’로 인해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고, 마음 편히 어학연수 길에 오를 수 있었다. 

 

경기도에서 두 자녀를 둔 결혼 10년 차 직장인 B씨. 평소 캠핑을 즐기던 그에게 최근 고민이 생겼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집에 들여놓아야 하는 물건이 많아지고, 캠핑 장비 역시 아이들의 몸집이 커짐에 따라 소형에서 대형으로 바꾸거나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물품이 늘어나 ‘집’이라는 한정적인 공간에 모든 짐을 놓기 곤란해졌기 때문이다. 짐 때문에 집을 이사하거나 별도의 창고를 만들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아 유일한 취미인 캠핑을 접어야 하는지도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소개로 짐을 자유롭게 보관하고 찾을 수 있는 ‘짐 보관 서비스’를 알게 됐고, 그 즉시 무겁고 부피가 큰 캠핑용품부터 자녀들의 각종 추억이 담긴 짐까지 모두 보관하게 됐다. 집에는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졌고, 현재는 그 공간에 새로운 가족과의 추억을 채워놓는 중이라고 했다. 

 

생활 밀착형 ‘편리미엄’ 서비스가 주목받으며, ‘짐’으로 고통 받고 있던 현대인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짐 보관 서비스가 떠오르고 있다. 이미 유럽에서는 대중화된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하다. 때문에 단순히 짐을 보관하는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형태의 편의 서비스를 넣어 소비자들의 전 생애주기와 함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하는 중이다. 나아가 도심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유휴공간에 짐 보관 업체가 자리 잡게 하며 공실로 골치를 앓고 있던 건물주들에게도 문제 해결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프롭테크’(Proptech) 산업으로서의 기능도 담고 있다. 이에 남성훈 ㈜아이엠박스코리아(이하 아이엠박스)와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한민국 짐 보관 서비스 시장의 흐름과 그들이 이 과정에서 어떠한 기회를 잡으며 성장해 나가고 있는지 심도 있게 알아보았다.

남성훈 대표는 라이프 스타일과 별개로 ‘자신만의 공간’을 찾는 이들이 많아져 다양한 관점에서 보관의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전한다.ⓒ ㈜아이엠박스코리아
남성훈 대표는 라이프 스타일과 별개로 ‘자신만의 공간’을 찾는 이들이 많아져 다양한 관점에서 보관의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전한다.
ⓒ ㈜아이엠박스코리아

 

반갑습니다. 아이엠박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첨단 기술과 도시 기반 시설의 융복합을 통해 도심 경쟁력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 중인 아이엠박스코리아의 대표 남성훈입니다. 아이엠박스는 공실을 기술력이 접목된 짐 보관소로 구축해 주거 문제를 해결 하고자 ‘개인의 시간과 공간의 혁신’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짐 보관 및 운반 서비스를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해 나가고 있어요. 사용자분들이 한정된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넓고, 자유롭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약 90%에 가까운 재이용률은 아이엠박스의 진정성이 고객들에게 잘 전달이 되었기에 나타난 수치라고 생각해요. 
  현재 아이엠박스는 프랜차이즈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입니다. 임대인 또는 건물주께서 시설 구축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해 주시면, 아이엠박스가 5년 이상의 장기간 운영을 해드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임대인은 공간의 경쟁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안정적인 수익과 자산 가치의 상승이라는 3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되죠. 무엇보다 짐 보관 서비스의 전 과정이 무인자동화로 진행되기에, 임대인 혹은 건물주가 별도로 운영에 직접 참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까지 20개소의 아이엠박스 보관소가 성공적으로 론칭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새롭게 연 목동점 역시 매우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며 향후 3개월 이내 100% 만실을 달성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짐 보관 서비스는 주로 어떠한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나요?
  “재미있는 점은 지역마다 짐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고객의 유형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가령 강남권 오피스 단지의 경우 기업 고객들이 대다수를 이룹니다. 사무실 이사에 따른 비품이나 장비의 보관 및 정리 등에 대한 수요가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반대로 주거지역 인근에 위치한 보관소의 경우 가정집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니 캠핑 장비나 자전거와 같이 자주 사용하지 않는 레저용품을 맡기는 경우가 많으며, 1인 가구가 많이 분포된 지역의 경우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고객분들이 아이엠박스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시는데, 공통점도 발견되고 있어요. 라이프 스타일과는 별개로 ‘자신만의 공간’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점이죠.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보관의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짐이라는 것은 개인의 재산이기에 보관 서비스에 대한 품질 관리도 대단히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습니다. 단순한 보관을 넘어 보관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품질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먼저 모든 지점의 종합적인 관리를 직접 하기보다는 글로벌 종합 안심 솔루션 전문기업의 전문가들에게 맡겨 보다 안전한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입·출입에 자율성을 보장하되, 보안에 대한 책임은 기업에서 명확히 질 수 있도록 했으며, CCTV를 통해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의 침입이나 도난 등에 대한 문제 발생 시에도 누구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뿐만 아니라 화재를 비롯한 풍수해와 관련된 모든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원격으로 온도와 습도를 실시간으로 철저히 체크할 수 있는 IoT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는 앞에서 언급한 모든 시스템을 하나로 합친 통합 프로그램을 완성해 현재보다 더욱 안전한 보안을 제공해 만족도 높은 품질 관리 체계를 갖출 예정입니다”

업계 최초로 직접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 ㈜아이엠박스코리아는 배송 서비스와 짐 보관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가 기업의 가장 큰 강점이라 꼽는다.ⓒ ㈜아이엠박스코리아
업계 최초로 직접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 ㈜아이엠박스코리아는 배송 서비스와 짐 보관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가 기업의 가장 큰 강점이라 꼽는다.
ⓒ ㈜아이엠박스코리아

 

아이엠박스의 짐 보관 서비스가 사용자들과 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기를 바라시나요?
  “가장 먼저 공실 문제 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리라 확신합니다. 높아지는 도심권 공실률로 인해 도심 경쟁력 또는 공간 경쟁력이 저하되는 심각한 사회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아이엠박스는 활용도가 낮은 공실을 기술력이 접목된 보관소로 구축한 뒤, 주거 환경이 열악한 도심권 거주민들에게 보관 서비스를 제공해 임대인과 건물주에게는 ‘공실 해소’를, 그리고 도심권 거주민들에게는 ‘주거 환경 개선’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바지하리라 전망합니다”

 

아이엠박스가 대표님의 첫 창업 기업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아이엠박스를 창업하기 전 콘텐츠 제작 플랫폼 사업을 펼쳤었어요.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지는 못했지만, 기업가로서 많은 것을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가구 쇼핑몰, 소상공인 마케팅 플랫폼, 영어 교육 앱 운영 등 다양한 사업에 도전했지만, 수익화에 한계를 경험하고 아이엠박스를 창업해 집중했습니다. 이 과정은 아이엠박스라는 사업 아이템이 단단해지기 위한 경험의 연속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저의 불편한 경험에서부터 시작된 짐 보관이라는 아이템을 선택한 것이 결코 잘못된 선택이 아니었다는 것을 증명해 가는 데 심지를 갖게 해준 시간이었습니다”

 

창업 이후의 성장 과정이 궁금합니다. 
  “짐 보관 시장은 이미 세계적으로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엠박스의 사업이 국내에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으리라는 판단에 창업을 결심하게 된 것이죠. 이러한 저의 판단은 틀리지 않았고, 창업 직후 신규 고객이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일이 순조롭게 풀리자, 저는 더 큰 시장에 진출하고자 짐 보관 서비스와 연계한 이사업체도 함께 운영했고, 이와 더불어 펫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수의사 영입이라는 공격적인 자세로 ‘루밋’과 ‘그랑’이라는 브랜드에 투자했지만,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빠르게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사업을 정리하고 아이엠박스에 더욱 몰두하기 시작했고, 짐 보관 산업에 프롭테크를 더한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을 실현하기 위해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에 진학, 수도권 거주민들이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끊임없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이엠박스코리아는 공실에 대한 사회적 문제와 1인 가구의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에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정말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아이엠박스코리아
㈜아이엠박스코리아는 공실에 대한 사회적 문제와 1인 가구의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에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정말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 ㈜아이엠박스코리아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온 아이엠박스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업계 최초로 직접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에 따른 짐 보관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가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배송 서비스를 통해 1인 가구 중 특히 대학생은 물론 짐의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어요. 아울러 빠르게 늘어나는 지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해 배송 과정에 지점별 점유율 관리는 물론 직접적인 보관소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선호도가 높은 특정 지점의 짐을 주변의 다른 지점으로 이동 보관이 가능하게 하기에 아이엠박스 브랜드를 내건 모든 보관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아이엠박스의 경쟁력이라 자부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구축 막바지에 이른 완전 자동화·무인화 플랫폼을 바탕으로 짐을 맡기는 고객(B2C), 그리고 프랜차이즈 점주(B2B)분들이 겪는 어려움과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엄청난 집중도를 기반으로 큰 성장 또는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벤처 및 스타트업의 특성을 십분 살려 보관소의 수를 늘려나가 더욱 많은 이가 아이엠박스의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4년 후에 모바일로 전국 어디서든 비대면으로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 올 거라고 생각하고 확신하고 있기에, 내실을 단단히 다져 도심권 보관소와 물류가 결합된 도심 물류의 거점으로 아이엠박스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사항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공실에 대한 사회적 문제와 1인 가구의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에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아이엠박스가 정말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도심 경쟁력 향상은 물론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 나아가 세계를 무대로 성장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한 기업으로써 인식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요. 대중들의 삶의 환경을 개선하는 ‘혁신’을 이뤄내는 기업인 아이엠박스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