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있는 중고차 거래를 위한 최선의 선택지
믿을 수 있는 중고차 거래를 위한 최선의 선택지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3.03.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믿을 수 있는 중고차 거래를 위한 최선의 선택지

국성권 피치스㈜ 대표사진=김남근 기자
국성권 피치스㈜ 대표
사진=김남근 기자

 

 - 중고차 거래의 불안함 해소할 ‘나만의 자동차진단평가사’를 만나는 방법
 - 소비자의 알 권리가 존중 받는 피치마켓을 만들어 가는 젊은 기업

중고차 시장이 커지며 최근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업계 전문가들은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면 이와 함께 비대면 구매나 개인 간 직거래 시장도 함께 팽창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기도 한다. 때문에 기존 중고차 업계가 자신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자체적인 자동차 진단 및 평가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자동차진단평가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내차내가’ 플랫폼의 서비스는 자동차진단평가사와 함께 소비자들이 중고차 개인 간 직거래는 물론 매매 상사와의 거래를 진행할 경우에도 믿을 수 있는 거래가 성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피치스㈜
‘내차내가’ 플랫폼의 서비스는 자동차진단평가사와 함께 소비자들이 중고차 개인 간 직거래는 물론 매매 상사와의 거래를 진행할 경우에도 믿을 수 있는 거래가 성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 피치스㈜

 

소비자와 평가사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징검다리, ‘내차내가’
최근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인한 중고차 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할부 금리 인상과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위축이라는 이중고를 겪으며 유래없는 위기가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중고차 구매가 필요한 소비층은 존재하기에 소비자들은 조금이라도 중고차 구입에 소요되는 자금을 아끼고자 개인 간 직거래 방식으로 차량을 구입하기도 한다. 비용은 절약될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커다란 리스크가 존재한다. 자신이 거래하는 차량이 믿고 살 수 있는 차량인지, 또 구매자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 더 꼼꼼하게 차량 상태와 시세를 파악할 수 있는지와 같은 정량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주변에 차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전문가’를 섭외해 차량 진단과 평가에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이 역시 일반인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해 많은 도움을 기대하기 힘들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자 중고차 필드 내에서 활동하던 ‘자동차진단평가사’의 존재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성능을 점검하고 진단 및 평가하는 일을 전문으로 중고차 매매 단지, 경매장 내에서 활동해왔던 이들이 시장의 수요 증가에 맞물리며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된 것이다. 이 같은 시장의 흐름을 간파하고 딜러 중심의 중고차 시장을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꾸고자 ‘내차내가’라는 자동차진단평가사 중개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은 스타트업이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자동차진단평가사와 팀을 이뤄 소비자들이 중고차 개인 간 직거래는 물론 매매 상사와의 거래를 진행할 경우에도 서비스를 이용해 믿을 수 있는 거래가 성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업, 피치스㈜의 국성권 대표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피치스㈜
ⓒ 피치스㈜

 

반갑습니다. 현재 ‘내차내가’라는 플랫폼을 시장에 선보여 주목받고 계십니다.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중고차를 사거나 팔 때 언제든 진단평가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인 ‘내차내가’를 진단평가사와 팀을 이루어 서비스를 진행해나가는 피치스㈜(이하 피치스)의 대표 국성권입니다. 내차내가 플랫폼은 중고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하여 겪을 수 있는 허위매물 등의 문제를 피해 직거래를 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해 ‘자동차 진단 대행’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직거래/거래 단계에서의 진단 동행/프리미엄 진단서비스/탁송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아우르고 있어요. 일례로 내차내가 앱에 처음 들어오시는 분들이 ‘여기 진단 대행 플랫폼이 아니라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가?’라고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중고차 거래 기능’도 담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플랫폼의 주요 기능인 진단 대행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중고차 거래 기능을 앞세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유는 명료합니다. 소비자분들이 ‘진단 평가사’라는 직업을 생소해하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고객테스트 단계에서 진행한 진단 평가사라는 직업을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226명 중 단 두 명만이 ‘그렇다’라고 답할 정도였습니다. 진단 평가사를 소비자들이 알지 못하는데, 진단 평가사 서비스를 단독으로 제공한다고 하면 소비자들이 진단과 거래를 별개의 서비스로 인지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익숙한 ‘중고차 입찰 및 낙찰 시스템’을 거래와 판매에 대한 수수료가 없는 무료 직거래 방식으로 제공하며 진단 평가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렸습니다. 거래 과정에서 진단 평가사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이들에 대한 인식과 쓰임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간다면, 피치스 사업의 확장을 넘어 업종에 대한 인식, 나아가 업계의 전체적인 파이가 커지는 데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이용을 통해 소비자들은 어떠한 부수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을까요?
  “앞에서 말씀드린 중고차 입찰 및 낙찰에 대한 수수료 없는 직거래를 기본으로 차량 이전등록 대행이나 사고이력조회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휴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비용을 확인하고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치스가 거래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프로세스입니다. 강제되는 비용이 없다는 것이 직거래의 가장 큰 장점이기에 이러한 장점에 진단 평가사의 동행 진단을 더한다면 차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분들도 거래 당사자를 믿고 직거래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단 평가사들 역시 자신들의 업무 영역을 넓히고 부수적인 수익도 창출할 수 있게 되죠. 이 모든 내용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아 소비자와 거래 당사자들, 그리고 진단 평가사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내차내가 플랫폼입니다”

ⓒ 피치스㈜
ⓒ 피치스㈜

 

내차내가 플랫폼이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리라 전망하시나요?
  “일관된 사업 방향성을 바탕으로 시장의 객관화에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중고차 거래 시장에서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진단평가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 시장 객관화의 첫걸음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더해 소비자를 보호하는 법적 장치가 전무한 중고차 개인 간 직거래 시장의 울타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직거래를 하고자 하지만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개인 소비자들에게 내차내가 플랫폼이 그들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하나의 선택지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고,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차내가 플랫폼을 기획하게 개발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기업 피치스의 내차내가 플랫폼이 만들어진 배경에는 저의 경험이 기인하고 있습니다. 창업 전 저는 차를 좋아하고, 일반인 범주에서 나름 차를 잘 안다고 자부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오랫동안 회계/경영과 관련된 전문직을 공부하는 중이었고요. 그러던 중 어느 날은 지인이 중고차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저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자부심이 있었던 저는 평소처럼 흔쾌히 부탁을 수락했습니다. 그동안 문제 됐던 경우가 없었기에 제 나름의 기준에서 차량의 상태를 판단하고 조언해 구매까지 이어지게 됐는데, 구매 후 ‘수리비 사기’를 당하게 됐습니다. 저에게 법적인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마음이 정말 많이 무거웠어요. 이때 저는 ‘일반인과 전문가는 다르다’라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 함께 구매자와 동행해줄 수 있는 전문가는 없을까?’라는 생각도 동시에 하게 되었죠. 그래서 알아보다 보니 ‘자동차진단평가사’의 존재를 알게 됐고, 이들의 시스템을 이해하고자 취재를 시작했습니다. 자동차진단평가사가 어떠한 일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시장의 생리는 무엇인지 등을 그들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심도 있게 알아보기 시작한 것이죠. 그렇게 9개월 가까운 시간이 흘렀고, 이 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와 인맥을 바탕으로 창업을 결심하고 본격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기 시작했습니다”

 

창업 후 피봇팅 과정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처음 시장에 내놓았던 테스트 플랫폼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많은 지적이 있었고, 창업의 시작 과정에서부터 혼자 고민해온 프로젝트 결과물의 피드백을 받는 것이 두렵기도 했지만, 이를 겸허히 받아들여 과감히 피봇팅이라는 결정을 내리게 됐죠. 끊임없는 자문자답과 이에 대한 근거를 찾아야만 했고, 그렇게 정한 방향성이 제 자신의 고집인지, 아니면 끝까지 지켜내야 할 본질인지를 판단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피봇팅이라는 결정은 정말 쉽지 않은 결단이었어요.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이 있었기에 현재의 내차내가 플랫폼의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었고, 간절했던 꿈은 절실함으로 바뀌며 저를 몇 단계 성숙하게 만들었습니다. 제가 단단해지다 보니 훌륭한 팀원분들이 합류하기 시작했고, 저와 피치스를 믿고 함께해주는 팀원들의 기대를 충족시켜나가고자 더욱 열정적으로 움직이게 됐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성장해가고 있는 피치스의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피치스는 그 어느 기업보다 ‘균형’에 민감합니다. 소비자와 판매자, 그리고 관련된 이해당사자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내고자 균형 잡힌 걱정을 끊임없이 이어 나가고 있어요. 그 출발이 중고차 시장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하고자 하는 내차내가 플랫폼이었고, 앞으로는 균형의 영역을 더욱 확장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해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내차내가’ 플랫폼은 더욱 폭넓은 진단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피치스㈜
앞으로 ‘내차내가’ 플랫폼은 더욱 폭넓은 진단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 피치스㈜

 

대표님의 기업가로서의 마인드가 궁금합니다.
  “창업 이전의 저는 회피형 인간이었습니다. 사업에는 어울리지 않는 성향이었죠. 하지만 사업을 본격화하며 저의 성격과 성향을 완전히 변해갔습니다. 당면한 일을 회피하는 것이 오히려 일을 더 크게 키운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고, 고민하는 시간에 한 걸음이라도 더 움직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피하지 말고 마주하자’가 저의 신념입니다. 아울러 유연하고 말랑말랑한 사고방식을 유지해야만 한다고도 생각하고 있어요. ‘원래’라는 단어는 사람을 대단히 경직되게 합니다. 이것이 당사자의 본질일 수도 있겠지만, 누군가에게는 그의 사고방식이 고집으로 다가갈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와 피치스, 그리고 내차내가 플랫폼은 추구하는 신념을 단단하게 가져가며 타인과의 접점에서는 말랑말랑할 수 있는 유연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내차내가 플랫폼의 이름도 ‘중고차 거래에서 소비자의 주체성을 되찾는 데에 이바지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 피치스의 중·장기적 비전과 계획을 피력 바랍니다.
  “현재는 피치스의 내차내가 플랫폼이 개인에 국한하지 않고, 폭넓은 진단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이에게 알리는 단계입니다. 내차내가의 자동차진단평가사 팀이 소비자와 소통하는 창구를 곧 공개할 계획이고요. 탁송 등 소비자의 편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플랫폼과 기업이 동시에 성장한다면 플랫폼 내가내가가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중고차 개인 직거래 방법 중 하나의 옵션으로 자리매김하게 할 것입니다. 소비자가 있는 한 중고차 개인 직거래를 위한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누군가 시작하고, 버티면서 자신의 방향성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간다면 개인 직거래도 정보의 비대칭 없이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첫 걸음을 뗀 작은 기업이기에 첫 만남은 다소 서투르고 어색할 수 있지만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점점 더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세상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피치스 팀의 선한 마음이 많은 이들께 잘 전해지길 기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