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두가 합리적인 콘텐츠 소비를 할 때까지
세상 모두가 합리적인 콘텐츠 소비를 할 때까지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3.02.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콘텐츠의 새로운 성공 방정식 제시
간결하면서 쉽고 빠른 정보 전달로 주목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세상 모두가 합리적인 콘텐츠 소비를 할 때까지

 

매달 20억 명이 이용하는 유튜브는 이제 ‘폭발적 성장’이라는 말이 진부할 정도로 사람들의 일상에 깊이 자리 잡았다. 특히 다양한 볼거리가 시시각각 쏟아져 나오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넘어 검색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그 수준도 매우 높아졌다. 이 가운데 IT·전자기기를 전문적으로 리뷰하는 채널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이를 ‘테크 유튜브’라 한다.

 

 

사진=손보승 기자
사진=손보승 기자

 

IT·테크 유튜브 채널, ‘합리적 소비 3분테크’

테크 유튜브의 영향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마케팅이 강화되며 특히 커졌다. 실제 인기를 얻는 유튜버의 이름과 제품명을 조합한 키워드의 검색이 늘어났는데, 이는 유튜버들이 추천한 제품을 믿고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음을 방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다만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이 출시되면 쏟아지는 제품 리뷰 속 소비자들이 ‘진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큰 논란이 되기도 했던 ‘뒷광고’ 문제와 같이 사전에 약속한 듯 문구와 제목이 비슷한 영상이 일제히 올라오기도 하고, 영상 내용이 지나치게 전문적이거나 길어 제품 선택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합리적 소비 3분테크’ 채널은 이러한 부분에서 개선방안을 착안, 과포화된 테크 유튜브 시장에서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3분’으로 정리된 리뷰 영상을 제작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독자들의 반응도 좋아 구독자 수 역시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채널을 운영하는 리저너스의 현윤석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한창 유튜브 플랫폼이 성장할 당시 주된 취미는 신제품이 나오면 리뷰해주는 영상을 보는 것이었다. 그런데 어느 날 영상들을 보며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고, 너무 길어서 스킵해가며 보는 저를 발견했다. 하나의 주제로 제작된 한 개 영상을 봐도 결론이 나지 않아 다른 영상을 다시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 또한 발견했다. 시간은 시간대로 쓰고 분명 제품 파악을 위해 영상을 보았음에도 재차 여러 번 ‘구글링’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또한 많은 이들이 알다시피 시장이 커지며 ‘뒷광고 이슈’ 등 광고 포스팅의 부작용이 나타났고 이는 유튜브 역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진짜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에서 시작해 리저너스라는 창업 활동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합리적 소비 3분테크’ 채널을 소개한다면?

“간단하게 소개하면 전자기기를 살지 말지 3분 만에 결정해주는 시청자 친화적 채널이다. 광고를 기반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유튜브 플랫폼은 본질적으로 다량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영상 자체를 상대적으로 긴 호흡으로 제작했을 때 채널의 수익이 높다. 물론 이러한 제작 방식 전부가 잘못되었다는 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채널을 구독하고 시청하는 근본 목적에는 벗어나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합리적 소비 3분테크’ 채널은 이보다는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면서 가볍고 빠르게 시청하는 ‘스낵형’ 콘텐츠이면서 핵심적인 내용만을 담아 소비자가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3’이라는 숫자나 ‘블라인드’로 운영된다는 여러 특징이 있는데

“그렇다.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운영하고 있어 오히려 구독자들의 신뢰를 얻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채널 운영자가 주인공이 되기보다 해당 제품이 주인공이 되어야 하기에 제품 리뷰에 좀 더 집중하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대한 전문 용어를 배제하고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로 다가가려 하는 편이고, ‘3’이라는 숫자에 맞춰 영상 시간을 맞추기 때문에 구독자들이 시청에 대한 부담도 덜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업로드 날짜를 매월 3일, 13일, 23일로 정해놓고 영상 발행주기를 정규화 한 점도 저희 채널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합리적 소비 3분테크’는 과포화된 테크 유튜브 시장에서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3분’으로 정리된 리뷰 영상을 제작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리저너스
유튜브 채널 ‘합리적 소비 3분테크’는 과포화된 테크 유튜브 시장에서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3분’으로 정리된 리뷰 영상을 제작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리저너스

 

그러한 차별성이 신뢰를 키우는 큰 요소가 될 듯하다

“저희 채널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이 신뢰도이기도 하다. 업로드 날짜나 영상 시간의 통일성을 준다는 점이 구독자들에게 언제나 그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채널로 인식되고 있어 아이덴티티가 된다고 생각하고, 리뷰에 있어서도 제품 선정과 콘텐츠 내용에 늘 신중을 기울이기 때문에 무게감 있는 채널로 조금씩 자리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리저너스’를 설립한 만큼 기업으로서의 계획도 궁금하다

“리저너스는 합리적인 사람들의 모임이다. 물론 ‘합리적 소비 3분테크’는 테크 분야에서 시작한 채널이지만 테크 분야에만 머무는 게 아닌 다양한 영역에서 합리적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강조하고 싶은 건 합리적 소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채널이 탄생했던 만큼, 리저너스 역시 이에 발맞춰 신뢰성 있고 합리적인, 진짜 시청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만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점이다.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소유 IP를 수직, 수평으로 확장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진출하거나 블록체인, Web3.0 기반으로의 미래 시장 확장, 캐릭터 개발과 같은 계획들이 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세상을 좀 더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 우선이고, 이에 상응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 존재의 본질이라 생각한다. 좋은 콘텐츠 혹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시장으로부터 증명받으면 수익 창출은 자연스레 따라온다는 말과도 같을 텐데, 이러한 본질적인 신념과 사명감을 유지하며 기업을 운영하고 싶다. 그리고 제가 이 초심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한 시청자 및 구독자분들에게 기사를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앞으로 합리적 소비 3분테크, 리저너스의 성장을 기대해 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