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으로 ‘나’를 사랑하는 방법
진정으로 ‘나’를 사랑하는 방법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3.01.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진정으로 ‘나’를 사랑하는 방법

윤다미 주식회사 로마 대표사진=김남근 기자
윤다미 주식회사 로마 대표
사진=김남근 기자

 

 - Love + myself = ‘Loma’
 - 토종 섹슈얼 웰니스 스타트업,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성(性)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섹스토이 브랜드가 성장하며 폐쇄적이었던 성 인식이 점차 개방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할리우드 스타인 기네스 펠트로와 다코타 존슨, 가수 릴리 알렌 등 많은 샐럽이 섹스토이 시장에 뛰어들며 산업화 가능성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반면 한국은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 탓에 그동안 음지에서만 머물렀었지만, 이제는 양지로 올라서고 있다. 그 시작점에서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뜻을 담은 섹슈얼 웰니스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스타트업인 주식회사 로마를 이슈메이커가 조명해보았다.

주식회사 로마는 섹스토이가 일상에 녹아들 수 있게 하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하고자 노력하며, 이에 대한 결실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주식회사 로마
주식회사 로마는 섹스토이가 일상에 녹아들 수 있게 하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하고자 노력하며, 이에 대한 결실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 주식회사 로마

 

반갑습니다. 기업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섹슈얼 웰니스 스타트업인 주식회사 로마(이하 로마)의 대표 윤다미입니다. 로마는 ‘사회적 억압과 시선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야 한다’라는 믿음으로 진정한 사랑의 시작, 그리고 모두가 자신을 사랑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이 뭉친 팀입니다. 지난 2018년 소개팅 앱인 글램(GLAM)을 서비스하는 큐피스트로부터 분사해 법인을 설립했고, 브랜드 ‘로마’와 ‘리리러피’를 론칭함은 물론 잘못된 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캠페인, 그리고 협업을 펼치며 빠르게 성장해가고 있어요. 다수의 제품을 자체 R&D를 통해 출시하고 있고, OEM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대중들에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특허와 상표등록을 통해 브랜드를 보호함과 동시에 브랜드의 가치와 경쟁력을 스스로 입증해나가고 있어요”

 

성장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사실 아직은 사회 전반에 섹스토이에 대한 장벽이 존재하고 있어요. 이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개발 단계에서 디자인에 대한 부분을 제품력만큼으로 신경을 썼습니다. 부담스럽지 않게 디자인해 섹스토이가 일상에 녹아들 수 있게 하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하고 싶기도 했었고요. 하지만 섹스토이 시장의 특성상 개발 초기 단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고객의 여정을 담을 수 있는 후기나 평가가 거의 불가능했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초기 테스트부터 10차에 가까운 반복 테스트 과정에 로마의 전 직원이 직접 투입됐습니다.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사용해서 우리가 개선해야 하는 상황이었기에 누구보다 진지하게 임했고, 고도화에 고도화를 더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제품을 출시하고자 했죠. 이러한 노력이 바탕 돼서인지 현재까지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어요. 실제 구매한 이들만이 후기를 남길 수 있는 시스템이기에, 실사용자를 중심으로 정성적 평가를 받으며 의견을 적극 수용해나가고 있습니다”

 

로마의 이러한 노력들이 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기를 바라시나요?
  “저는 성이라는 것을 터부시할수록 이에 대한 사회적 부작용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로마를 통해 다양한 연령대에서 많은 이가 성에 대해 조금 더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어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해 이윤을 남기는 기업이 아니라 인식을 개선하고 문화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제품 개발에도 수년의 시간을 투자해나가고 있으며, 제품의 설명서도 단순한 사용 설명서가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내 몸 사용 설명서’의 개념으로 접근했어요. 다행히 사업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인터뷰를 진행하면 할수록 ‘성에 대한 건강한 인식을 형성하는 데 로마가 도움이 됐다’라는 피드백이 많아지고 있어요”

주식회사 로마는 ‘사회적 억압과 시선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야 한다’라는 믿음을 가진 이들이 뭉친 팀이다. (좌측부터 오퍼레이터 제이미, CEO 윤다미, 브랜드 디자이너 조안, 마케팅 매니저 하이, 프로덕트 디자이너 그레이, 웹 프로젝트 매니저 아서)ⓒ 주식회사 로마
주식회사 로마는 ‘사회적 억압과 시선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야 한다’라는 믿음을 가진 이들이 뭉친 팀이다. (좌측부터 오퍼레이터 제이미, CEO 윤다미, 브랜드 디자이너 조안, 마케팅 매니저 하이, 프로덕트 디자이너 그레이, 웹 프로젝트 매니저 아서)
ⓒ 주식회사 로마

 

대대적인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로마는 2023년을 대단히 의미 있는 해로 만들고자 하고 있어요. 그래서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모시고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을 즐기며, 능동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 탐험가들이 합류하기를 바라고 있어요. 자신의 인사이트를 활용해 섹스토이 업계에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 그리고 ‘Grit’의 정신을 동경하며 성공의 열매를 수확하고자 하는 이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다리겠습니다”

 

앞으로 로마를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지 비전과 계획을 피력 바랍니다.
  “예정된 신제품 라인업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는 것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시도로 사용자 친화적 기능을 담아내고자 노력한 제품이고, 삶에 녹아들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신념을 지키고자 많은 고민을 담아 구현해낸 제품입니다. 아울러 2023년 하반기에는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3PL(3자 물류) 기반으로 D2C 온라인 채널을 다진 것처럼 미국 시장에서도 현지 환경에 맞춘 3PL을 기반으로 해외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판매 루트를 확보해나갈 것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섹스토이 시장의 강자가 부재한 상황이기에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여나갈 ‘예비 유니콘 스타트업’인 주식회사 로마의 2023년을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