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의 화려함 완성해줄 신생 뷰티 브랜드
30대의 화려함 완성해줄 신생 뷰티 브랜드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2.12.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30대의 화려함 완성해줄 신생 뷰티 브랜드

이유주 엘르로이 주식회사 대표ⓒ 엘르로이 주식회사
이유주 엘르로이 주식회사 대표
ⓒ 엘르로이 주식회사

 

 - 30대 여성들의 새로운 소비 형태 제안하는 뉴미디어 커머스 기업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전 세계 뷰티 시장 공략할 것

포스트 코로나시대로 진입하며 뷰티 시장에 판도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50대 이상이 주도하고 있었던 뷰티 시장의 중심이 30대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마스크 속에 감춰졌던 피부 트러블과 수분 부족 등이 드러나며 피부 관리에 대한 니즈가 본격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했고, 성별의 구분 없이 뷰티에 열린 마음을 가진 이들이기에 뷰티시장에서 30대의 영향력은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이에 ‘전 세계 Glamour 30대를 위한 뷰티브랜드’를 표방하는 브랜드인 ‘베라모어(VERAMORE)’를 최근 론칭한 엘르로이 주식회사의 이유주 대표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는 30대 여성들이 갖는 소비의 피로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줌은 물론 그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해나가고 있다.ⓒ 엘르로이 주식회사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는 30대 여성들이 갖는 소비의 피로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줌은 물론 그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해나가고 있다.
ⓒ 엘르로이 주식회사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전 세계 30대를 위한 뷰티브랜드인 ‘베라모어’를 만들어가고 있는 엘르로이 주식회사(이하 엘르로이)의 대표 이유주입니다. 엘르로이는 ‘30대 여성의 이야기를 듣고, 고민을 해결해주는 뉴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전 세계 30대 여성을 위한 브랜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어요.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보일 수도 있지만, 범위가 넓다는 것은 30대라는 지향점 속에 숨어있는 다양한 매력의 포인트를 찾아 이를 자신의 가치로 전환해줘야 하는 베라모어의 시선에 있어서 가장 합리적인 포인트죠. 아울러 전 연령대 기준 평균 소득 대비 뷰티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연령대가 30대이기도 하고, 모바일 사용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의존도가 오프라인 대비 65% 이상으로 높기에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화는 여전히 블루오션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엘르로이는 이러한 너무나 넓고 다양한, 그리고 여러 가지 정답이 존재하는 ‘30대 여성’이라는 마켓을 가장 이상적이고 매력적인 시장으로 바라보게 됐습니다”

 

브랜드 론칭 이후 특별한 마케팅 없이 자생력을 키워오고 있습니다. 비결이 궁금합니다.
  “저희가 공략하고자 하는 타깃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운 것이 비결이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의 30대 여성들의 구매 패턴은 SNS, TV, 인터넷 등의 여러 매체를 통해 ‘A라는 배우가 입고 나온 가방’, 또는 ‘B라는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화장품’과 같이 직·간접적으로 노출되는 상품을 자신과 매칭했을 때 스스로 매칭 여부를 판단해 구매하는 형태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완성된 브랜드 스타일을 정립하기보다는 여러 브랜드를 접하고 소비하며, 다양한 가치들을 경험해 완성해나가는 형태를 보이고 있었어요. 이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정립해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지만, 다양한 매체를 통해 쏟아지는 방대한 정보들을 자신만의 가치로 전환하는데 있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듭니다. 30대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에 따른 피로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는 형태였던 것이죠. 다시 말해 30대 여성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시켜 주는 브랜드가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으며, 브랜드 단위가 아닌 라이프스타일별로 자신의 주 소비 브랜드를 찾는 형태의 방식에 개선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베라모어가 이러한 현재의 시장에서 30대 여성들이 갖는 소비의 피로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줌은 물론 그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며 이를 실현해줄 수 있으리라 판단했습니다. 이 부분이 신생 브랜드이자 스타트업이지만 자생력을 갖출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엘르로이 주식회사는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30대 소비자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브랜드와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가고 있다. (좌측부터 인스타그램 아이디: dahye___j, hiso802, jinnylim)ⓒ 엘르로이 주식회사
엘르로이 주식회사는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30대 소비자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브랜드와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가고 있다. (인스타그램 아이디: dahye___j)
ⓒ 엘르로이 주식회사

 

제품의 라인업은 어떻게 설정하셨나요?
  “30대 뷰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베라모어가 첫 번째로 제안한 제품군은 ‘코스메틱’입니다. 30대의 여성은 호르몬이 줄어들기 시작하며 자연스럽게 피부 단백질의 수치가 변화하는 시기를 겪게 됩니다. 실제로 55% 이상의 30대 여성들이 피부 노화를 직·간접적으로 체감하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이에 따라 복합 기능과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도가 20대 대비 10% 이상이 증가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코스메틱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올해를 시작으로 2023년도에는 코스메틱 제품 출시에 집중해 이에 따른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어요. 그 일환으로 베라모어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30대 소비자와 베라모어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 역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기에 그들의 충성 팔로워의 영향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죠. 보여주기식 마케팅이나 숫자 늘리기에 연연하지 않고, 브랜드의 내실을 다져 성장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브랜드 크루에 대한 부연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베라모어의 브랜드 크루는 ‘베라크루’라고 지칭합니다. 베라모어의 자랑이기도한 이들은 베라모어의 가치를 베라모어와 30대 여성을 가장 잘 연결시켜주는 고리 역할을 담당하며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30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자신의 팔로워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30대가 갖고 있는 익숙한 불편함, 그리고 숨어있던 요구를 누구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발견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안해줍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베라모어의 제품 개발부터 론칭까지의 과정, 그리고 홍보 및 판매까지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을 베라모어와 함께하고 있죠. 이러한 베라크루들의 영향력을 고도화해 내년부터는 대국과 대만, 일본 등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본격화해나갈 것입니다”

엘르로이 주식회사는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30대 소비자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브랜드와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가고 있다. (좌측부터 인스타그램 아이디: dahye___j, hiso802, jinnylim)ⓒ 엘르로이 주식회사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 아이디: hiso802)
ⓒ 엘르로이 주식회사

 

이러한 사업 내용이 앞으로 관련 업계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리라 전망하시나요?
  “30대 여성들의 입장에서는 베라모어가 새로운 가치소비와 소비 형태를 제안하는 브랜드이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최저 비용으로 새로운 마케팅과 광고를 진행해 브랜딩해 나가는 스타트업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엘르로이의 이러한 행보는 다른 인디 브랜드에 자극이 되고 선례를 보여줄 수 있는 의미를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를 실현해나가기 위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올해와 내년에는 코스메틱에 집중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피부 타입별로 화장품 라인업을 추가 구성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국내 유통판로를 확장하며 해외 진출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30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뷰티 분야와의 인연이 궁금합니다.
  “사실 저의 첫 사회생활은 블록체인 관련 분야였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뷰티 브랜드 사업과는 조금 거리가 멀었죠. 하지만 꾸준한 관심이 있는 분야였어요. 대학 시절 월드미스유니버시티 27기로 선발되어 뷰티 업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됐고, 이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며 학생 신분이었지만 여러 금융권 기업의 홍보대사로 활동도 했었습니다. 이때부터 외적으로 다양한 분들과 만나며 자신만의 가치를 두고 일하고 있는 이들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 역시 자신에게 맞는 일을 하겠다는 생각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러던 중 블록체인 기업의 사업전략팀에 기획자로 입사하게 된 것이었고, 최선을 다해보았지만 저라는 사람과 결이 맞지 않다는 판단이 들어 퇴사를 결심하게 됩니다. 이후 평소 저의 최대 관심사였던 뷰티와 관련된 일을 해보고자 했고, 당시 K-Beauty의 열기가 뜨거웠던 중국의 뷰티 기업에 입사하겠다는 당돌한 결정을 하게 됩니다. 가족들의 반대도 있었지만 저의 뜻을 굽히지 않았고, 언어의 장벽이 존재했음에도 용기 내어 중국행에 오르게 됩니다. 중국 상해에 터를 잡고 현지 뷰티 기업에서 전략팀과 뷰티사업팀을 맡아 팀 리더로 경험을 쌓았고,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글로벌온라인 사업팀 구축부터 브랜드 론칭 등 다양한 업무를 맡게 됩니다. 자신감이 생겼고 저만의 가치를 보다 많은 이에게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겼죠. 그렇게 엘르로이를 설립하게 됐고, 저의 가치를 담은 브랜드 베라모어를 세상에 공개하게 됐습니다”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 아이디: jinnylim)ⓒ 엘르로이 주식회사
브랜드 베라모어(VERAMORE)의 브랜드 크루로 활동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 아이디: jinnylim)
ⓒ 엘르로이 주식회사

 

창업 후 어려움도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초기 기업가라면 누구나 겪는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천성이 털털하고 일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성향이기에 업무로 인해 어려웠던 시간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혈혈단신으로 창업 전선에 뛰어들다 보니 과거 거래처들의 미세한 온도 차가 느껴지기도 했어요. 하지만 이해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었기에 저 스스로 마음을 가다듬고 긍정의 마인드로 계속해서 문을 두드렸습니다. 지금도 이 마음가짐은 변치 않았어요”

 

앞으로 어떠한 신념으로 기업을 이끌어나가실 계획이신가요?
  “기업가로서 사업을 펼쳐감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업은 구조가 중요하며, 이 구조는 사업력과 휴먼캐피털, 팀워크가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돈만 좇지 않고 성공을 위한 시도의 수를 늘리는 방법을 찾고 실행해야 한다’라는 점입니다.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만큼 시행착오는 반드시 뒤따르게 되며, 리더 역시 사람이기에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동료들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가장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은 구조를 중요시하며 비전을 제시하고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러한 저의 신념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해서 도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최근 개설한 ‘글래머30’이라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30대 여성들의 솔직하고 진솔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담아 소통이 자유로운 뷰티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나갈 것입니다”

 

다가올 2023년이 성장의 원년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떠한 계획을 구상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무엇보다 베라모어의 든든한 조력자인 베라크루들과 R&D를 통해 개발된 성분의 특허 출원으로 확보한 제품력, 그리고 탄탄하게 구성된 조직력을 앞세워 이제 시작한 스타트업이지만 30대 여성들의 소비 형태에 새로운 소비 형태를 제안할 수 있는 뉴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해나고자 합니다. 해외 진출을 가시권에 두고 적극적으로 공략해나갈 것이며, 아직은 미지의 시장인 중동에도 K-Beauty의 힘을 전파해나갈 것입니다. 2026년까지 전 세계에 약 5천 명의 베라크루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도 시작됐어요. 팀원들 역시 우리의 일에 소명의식을 갖고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죠. 이렇듯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가는 엘르로이의 성장을 즐기며 능동적으로 벨류업을 시켜나가고자 하는 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