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모델 캐스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광고 모델 캐스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2.09.0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광고 모델 캐스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 주식회사 나두모델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
ⓒ 주식회사 나두모델

 

 - 기회를 주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광고 모델 오픈 플랫폼
 - AI 기능 활용해 모델 플랫폼에서 모델 IP 및 콘텐츠 사업까지 확장할 것

대중들의 디지털 이용 경험이 늘어나며 광고 시장 역시 디지털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해가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마케팅 및 광고 채널 역시 디지털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있다. 하지만 광고 시장의 주요 요소인 광고모델 시장은 여전히 오프라인에 머물고 있어 이로 인한 정보 비대칭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 광고모델 에이전시 시장의 디지털화를 위해 두 팔 걷고 시장에 뛰어든 이가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그 주인공인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를 이슈메이커가 조명해봤다.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는 광고대행사와 모델 에이전시 무대 등 메이저 필드에서 23년가량 활동하며 입지를 다져왔다. (광고 촬영장에서 촬영한 아역모델과의 사진)ⓒ 주식회사 나두모델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는 광고대행사와 모델 에이전시 무대 등 메이저 필드에서 23년가량 활동하며 입지를 다져왔다. (광고 촬영장에서 촬영한 아역모델과의 사진)
ⓒ 주식회사 나두모델

 

높은 진입장벽, 경제적 양극화 문제의 해결
광고 모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인 모델 지망생과 연예인 전문 모델이다. 일반인 모델 지망생의 경우 모델 에이전시로의 접근이 어려움은 물론 모델 에이전시 역시 인재 발굴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아날로그적 행태가 남아있기에 인적 거래로 인한 사기 피해 사례도 아직 존재한다. 반대로 연예인 전문 모델은 일반 모델과 유명 모델 및 연예인과의 소득 격차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대한민국 광고 시장 형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모델들에게 높은 진입장벽과 경제적 양극화라는 허들이 존재해 시장 성장을 저해한다는 의미다. 시장 성장 저하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광고모델 에이전시와 광고주에게 돌아가기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광고대행사와 모델 에이전시 무대 등 메이저 필드에서 23년가량 활동하며 입지를 다져왔던 주식회사 나누모델의 강세림 대표가 새로운 개념의 광고 모델 오픈 플랫폼을 기획하게 된 이유다.

 

플랫폼 ‘나두모델’(NADOOMODEL)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최초의 디지털 ‘광고모델 플랫폼’인 ‘나두모델’(NADOOMODEL)을 만들어가고 있는 주식회사 나두모델의 대표 강세림입니다. 플랫폼 나두모델은 모델의 검색부터 광고주와의 결제까지 전과정을 디지털화하고, 광고주와 모델을 직접 연결시켜 주는 원스톱 솔루션이자 오픈 플랫폼이에요. 핵심 기능으로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통해 원하는 모델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AI 매칭 서비스’도 함께 담기게 되죠. 앞에서 나두모델을 오픈 플랫폼으로 정의한 이유는 개성과 재능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성했기 때문이에요. 광고대행사 및 영리법인 기업체, 소상공인과 같은 광고주는 선택의 폭이 넓어짐은 물론 모델 선정의 피로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모델 지망생 및 현업 모델, 연예인, 연예기획사들은 에이전시를 통해야만 진행할 수 있었던 과정을 스스로의 힘으로 헤쳐 나가며 다양한 기회 창출 및 경제적 수익 창출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아울러 플랫폼이 성숙해져 나갈수록 더 많은 DB가 쌓여 폭넓은 선택이 기회를 양측 모두에게 제공해주는 새로운 개념의 광고모델 플랫폼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AI 매칭 서비스는 어떠한 형식으로 진행되게 되나요?
  “보통의 광고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이미지의 모델을 섭외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방대한 양의 모델 정보를 에이전시 측에서 모두 숙지할 수 없기에 광고주와 에이전시 모두 이 부분에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이게 되죠. 나두모델의 AI 매칭 서비스는 바로 이 부분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모델들은 효과 필터가 적용되지 않은 자신의 사진 및 영상을 플랫폼에 등록하게 되고, 등록된 이미지는 AI가 자동으로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분류하게 됩니다. 이때 광고주가 플랫폼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델의 이미지를 입력하면, 이 입력값에 부합하는 모델 리스트가 생성되게 되죠. 특정 연예인과 비슷한 이미지의 모델 검색을 요청할 수도 있어요. 때문에 광고주들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의 모델을 빠르게 컨텍할 수 있음은 물론, 직접 연결이 가능해 계약은 물론 사후 관리까지도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픈플랫폼이라는 개념이 정착되게 되면, 모델이 되기 위한 ‘등용문’의 개념으로도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과거 ‘길거리 캐스팅’이 일반인들이 모델이나 연예인이 될 수 있는 하나의 등용문이었다면, 이제는 세상이 디지털화 및 비대면화가 됨에 따라 나두모델과 같은 오픈플랫폼이 또 다른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그래서 현재 나두모델에서는 ‘나두모델 매거진’과 같은 디지털 매거진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술화시키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현업에서 활동해오며 축적된 저의 모델 DB를 집대성해 AI를 학습시켜 매칭률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오는 11월경에는 선보일 수 있으리라 전망해요. 출시 이후 끊임없이 DB를 축적해 고도화해나가는 작업에도 속도가 붙으리라 확신합니다”

 

창업 초기에 어려움은 없으셨을지요?
  “완성된 제품이나 플랫폼이 아니라 제 아이디어를 담은 기획서 단계에서 사업을 시작했기에 모든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운이 좋게 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과 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 그리고 팁스(TIPS)에 선정이 되며 다양한 루트로 난관을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는 나두모델이 모델 섭외 업계의 새로운 장을 만드는 플랫폼으로 기능을 다하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 전망한다.ⓒ 주식회사 나두모델
강세림 주식회사 나두모델 대표는 나두모델이 모델 섭외 업계의 새로운 장을 만드는 플랫폼으로 기능을 다하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 전망한다.
ⓒ 주식회사 나두모델

 

다양한 지원 사업에 선정되신 것 같습니다. 아이템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고 사료되는데요.
  “사실 모델 분야가 아닌 인플루언서 시장에는 다양한 섭외 플랫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보다 조금 더 큰 시장을 바라보고 있어요. 모델 에이전시로서의 기능을 넘어 모델 IP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기 때문이죠. 나두모델이 그리고 있는 모델 IP 사업은 모델 자신들이 본인의 다양한 사진 및 동영상을 등록해놓으면 광고주가 승인받고 이를 다운로드받아 광고에 사용하게 되는 일련의 활동을 담고 있습니다. 모델은 부수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광고주 역시 폭넓은 DB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부분들이 나두모델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잠재된 스타가 발굴되는 현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려진 연예인이나 모델들 외에도 언더에서 활동하며 스타성을 키워나가는 이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들이 나두모델의 IP 사업 모델을 활용해 빛을 볼 수 있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인분들 역시 이를 통해 모델이나 스타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으면 하고요. 더불어 계약 성사 시 에이전시 수수료 역시 최소화해놓았기에 나두모델은 에이전시 플랫폼을 넘어 모델 섭외 업계의 새로운 장을 만드는 플랫폼으로 기능을 다 하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으리라 전망합니다”

 

온라인상에서 비대면으로 섭외하다 보니 이에 대한 문제점도 발생하지 않을까요?
  “많은 분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입니다. 나두모델은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회원 가입 시 나두모델 플랫폼에서 제공된 AI 프로필 촬영 서비스를 통해 모델이 직접 본인 영상을 등록하게 되어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무보정된 실제 모델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 두었고, 또 원하시는 분들은 직접 모델과 컨택하여 사전 오프라인 미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자사에서 제공하는 광고모델 계약서 양식에 상세한 경력을 등록할 수 있게 해 비대면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델에 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출시가 예정된 올해가 성장의 원년일 것 같습니다. 충원을 위한 인재관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실력보다 성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나두모델에서 진행 중인 일들은 결국 사람을 대하는 일이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은 나두모델과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거 모델이나 연예인의 꿈이 있었거나 관심이 많았던 이들이라면 더욱 신나게 나두모델을 성장시켜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그래서 정이 있고 성품이 좋은 사람들, 그리고 이 분야에 흥미가 있는 이들이 나두모델에 합류해주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 나두모델을 어떠한 기업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시는지 비전과 계획을 피력 바랍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첫 번째는 ‘사람’입니다. 저희 사업이 고도화된 디지털 플랫폼으로 운영되지만, 디지털 안에서 모든 작업들은 사람이 하고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모델관련 일들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고, 사람 중심에 많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야 이 플랫폼도 잘 운영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또 하나는 ‘설레임’인데요. 모델이나 엔터테인먼트라는 단어만 들어도 설레고 재밌잖아요. 그래서 나두모델이란 이름만 들어도 모든 사람들이 설레임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 회사는 공생과 상생이 실현되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발생되는 수익을 적극적으로 나누고, 그들과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고도 싶어요. 현재도 경험이 많은 팀원들과 함께 누구도 가지 않았던 길을 걸어가고 있기에 즐거운 마음으로 나두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모델이라는 직업이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꿈’이기에, 앞으로 나두모델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이들이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