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디테일로 시작되는 명품 감정 시장의 변화
작은 디테일로 시작되는 명품 감정 시장의 변화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2.05.1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작은 디테일로 시작되는 명품 감정 시장의 변화
 

이재석 주식회사 위트리 대표ⓒ 주식회사 위트리
이재석 주식회사 위트리 대표
ⓒ 주식회사 위트리

 

 - AI를 활용한 세계 최초의 실시간 명품 감정 모바일 플랫폼
 - 명품 중고 거래소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것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무색하듯 최근 명품 시장의 판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중고 시장, 리셀 시장의 성장과도 맞물리며 가히 ‘중고 명품 전성시대’라 부를 수 있을 정도가 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연스레 ‘정품’과 ‘가품’에 대한 사회적 이슈도 확대되고 있다. 정교해진 가품 제작 기술에 전문가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가 된 현재, 전문가들의 수고를 덜고 정품 감별에 대한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이 필요해졌다. 이에 20년 넘게 글로벌 및 국내 패션 업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잔뼈가 굵은 베테랑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 나서 화제가 되고 있다. 명품 감정 모바일 솔루션인 ‘위더리얼’(we_the_real)의 공개를 앞두고 있는 이재석 주식회사 위트리 대표에게 명품 감정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묻고 이를 이슈메이커에 담아본다.

 

ⓒ 주식회사 위트리
ⓒ 주식회사 위트리

 

지천명(知天命)을 앞두고 스타트업 창업이라는 험난한 길을 선택하셨습니다. 이유가 궁금합니다.
  “반갑습니다. 스타트업 주식회사 위트리의 대표 이재석입니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창업을 결심하며 스타트업의 흔치 않은 대표자가 되었지만, 저의 선택에 후회나 미련은 없습니다. 오히려 그동안 제 속에 가둬놓은 열정과 성취감을 폭발시켜 다른 기업들보다 몇 배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죠. 창업 전 대한민국 굴지의 패션 그룹에서 경험을 쌓고 유학길에 오른 뒤 세계 5대 패션스쿨 중 하나인 FIT(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를 졸업, 7년간 뉴욕의 글로벌 패션기업에서 사회생활을 해왔습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백화점 상품본부로 이직하며 패션 유통업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일들을 경험하게 됐어요. 한국을 떠날 때도, 다시 한국으로 돌아올 때도 안정된 자리를 박차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셈이죠. 신중하고 면밀한 검토를 하고 한번 내린 결정에 있어서는 후회 없이 밀어붙이는 성향 탓에 가족들이 고생도 많이 했지만, 최고의 조력자이자 동료로 힘을 실어주었기에 스타트업 창업이라는 목적지까지 다다를 수 있었습니다”

 

어려움은 없으셨을지요?
  “사실 그동안 저의 백그라운드가 패션 산업이다 보니 패션과 IT를 접목해 명품 감정 모바일 솔루션을 만든다는 것 자체가 도전이고 어려움이었습니다. IT 업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고 낯설었지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을 채워간다는 생각에 가슴이 뛰고 벅찼습니다. 과정을 즐기기 시작했고 항상 새로운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어왔던 저였기에, 지금 이 순간 역시 슬기롭게 헤쳐 나가리란 믿음이 강했죠. 그렇게 시간이 흐르다 보니 패션과 IT 업계가 겉모습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결국 ‘비즈니스’라는 본질은 같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의 사회 경험을 통해 비즈니스에서 진실과 거짓을 가려내는 능력, 그리고 20년간 쌓아온 저만의 네트워크에 늦은 만큼 절실함이 강한 열정이 더해져 스스로를 벼랑 끝으로 몰아붙이며 더욱 좋은 환경을 나아가도록 채찍질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출시 전 버틸 수 있는 자생력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패션 업계에 종사하며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스펙과 실력을 쌓아왔습니다. 그래서 현재도 여러 해외 브랜드 국내 독점 판권을 보유하고 있죠. 실제로 솔루션 출시 전임에도 위트리 설립 첫해 3억 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했고, 병행 수입 상품 중개를 통해 GS리테일, 머스트잇 등과도 거래 관계를 맺고 있죠. 사실 글로벌 브랜드 비즈니스 및 병행수입 사업만으로도 충분히 사업성을 갖고 성장해나갈 수 있지만, 제가 진정으로 이루고자 하는 가치가 있기에 패션 비즈니스 사업을 자양분 삼아 명품 감정 모바일 솔루션을 완성해나가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위트리가 개발해 올여름 B2B 비즈니스로 세상에 선보일 예정인 ‘위더리얼’(we_the_real)은 실시간으로 명품의 정품 여부를 AI로 확인하는 세계 최초의 명품 감정 모바일 플랫폼이다. ⓒ 주식회사 위트리
주식회사 위트리가 개발해 올여름 B2B 비즈니스로 세상에 선보일 예정인 ‘위더리얼’(we_the_real)은 실시간으로 명품의 정품 여부를 AI로 확인하는 세계 최초의 명품 감정 모바일 플랫폼이다.
ⓒ 주식회사 위트리

 

그렇다면 현재 준비 중인 ‘위더리얼’(we_the_real)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명품 감정 모바일 솔루션인 ‘위더리얼’(we_the_real)은 올해 초 B2C 기반 MVP를 완성했지만 고도화 과정이 필요하였고, 올여름 B2B 앱 서비스로 앞서 세상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솔루션에 대해 소개를 먼저 드리자면 명품의 정품 여부를 AI로 확인하는 세계 최초의 실시간 명품 감정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미국에 먼저 출시된 AI기반 감정 솔루션이 있지만, 최소 24시간 이상의 시간을 요구하고 있기에 위더리얼이 실시간 감정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가장 획기적인 서비스라고 자부합니다.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명품, 그리고 중고명품 시장에 대비해 명품을 감정할 수 있는 솔루션은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에요. 명품 브랜드 본사나 매장에서는 중고 상품의 진품 감정을 극도로 꺼리고 있고, 구매자는 중고 명품 판매자의 말을 100% 신뢰하기는 어렵죠. 다양한 사설 감정기관이 있지만 높은 비용과 번거로움이라는 최대 단점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많은 이가 이 과정에 대한 간소화와 서로 간의 신뢰 형성을 진정으로 바라고 있죠. 이에 위트리에서 준비 중인 ‘위더리얼’은 바로 이러한 시장의 페인포인트를 명확히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되는 것이죠. 모바일로 제품의 특정 부위를 촬영하면 바로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99%에 가까운 감정 신뢰도를 바탕으로 5초 이내에 중고 명품의 진품·가품 여부가 확인되죠. 이후 위더리얼의 인증 및 모바일 감정서가 발급됩니다. 더불어 감정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AI 범용 엔진에서 실리콘밸리 기반의 기업인 H2O.ai 사의 엔진으로 교체했고, 명품 감정 기초 데이터 이미지 확보에 주력해 감정 가능한 브랜드와 상품의 모수를 늘려가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이 모든 서비스가 B2C 단계에서는 무료로 진행된다는 것이죠. 사업의 형태부터 가격 경쟁력, 사용자 편의, 속도, 신뢰도 등 모든 면에서 기존 시스템들과는 차별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더리얼이 앞으로 명품 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길 바라시나요?
  “현재 대한민국에서 명품을 전문적으로 감정할 수 있는 인원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10년 차 이상의 전문가들은 굉장히 한정되어 있고, 이들이 국내로 수입되는 모든 명품을 감정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죠. 분야별로 세분화되어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사람에 의해, 그리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진행되는 과정이다 보니 정돈되지 않은 감정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요. 이러한 상황에서 위더리얼은 명확한 근거와 기준에 의해 명품을 감정하기에, 비록 위더리얼 서비스가 제품의 정품 여부를 100% 보장할 수는 없을지라도 B2B 기업상품 감정에 따르는 인건비와 능률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1차 필터링 기능을 충분히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후에는 개인간 직거래시 활용되는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 위더리얼 기술을 접목하여 상품 등록 전 검증을 받고 등록이 가능하게 하고, 거래이후 재검증을 받는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면 보다 안전한 명품 거래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명품 감정의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더불어 기업의 입장에서는 보다 체계화된 감정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에게 신뢰도를 높여줌은 물론 중고 명품 시장 자체가 음지에서 양지로 올라오는 데도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중고 거래 시장과 ESG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그렇습니다. 위더리얼 역시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실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요. 옷이나 가방과 같은 섬유나 가죽으로 된 제품을 1명의 고객이 사용 후 버려지게 되면 이산화탄소 배출 등 환경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명품 역시 마찬가지고요. 그렇기에 이러한 제품들, 특히 명품들은 사용 기간을 늘려나가야 환경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여기서 말하는 사용 기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제2, 제3의 구매자가 물건을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고, 차후 폐기가 되는 그날까지의 과정이 명확히 기록에 남아야 하기에 위더리얼과 같은 플랫폼이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제품의 사용주기를 늘려 환경에 도움이 되는 순기능 역시 플랫폼에 담길 예정입니다”

 

위더리얼을 만들어가는 주식회사 위트리의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무엇보다 세계 최초로 이미지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위더리얼만의 AI 알고리즘이 최대 강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구축됐다는 것 역시 경쟁력 중 하나죠. 이러한 두 가지 경쟁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대표자인 저의 업력과 인적 네트워크. 자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반 확보,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해나간다는 자세가 위트리의 성장 근거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재석 주식회사 위트리 대표는 지난 2018년, 뉴욕패션위크 폴로랄프로렌 50주년 기념쇼에 한국 대표 바이어로 참석하는 등 20여 년 동안 패션 업계에 종사하며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스펙과 실력을 쌓아왔다.ⓒ 주식회사 위트리
이재석 주식회사 위트리 대표는 지난 2018년, 뉴욕패션위크 폴로랄프로렌 50주년 기념쇼에 한국 대표 바이어로 참석하는 등 20여 년 동안 패션 업계에 종사하며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스펙과 실력을 쌓아왔다.
ⓒ 주식회사 위트리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을 갖추고 있지만, 대표님 역시 대표자는 처음이실 텐데요. 리더로서의 마인드가 궁금합니다.
  “20년 넘게 사회생활을 해오며 사내 조직의 리더를 해본 적은 있지만, 기업의 대표자 역할은 처음입니다. 그렇기에 기업을 저 혼자만의 힘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함께 노를 저어가며 균형 있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자신의 일과 조직의 입장에 대해서 애매모호한 태도를 지니거나 사실을 곡해하는 등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하는 이들보다는 명확한 목표 의식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진 이들, 그리고 스스로에게 성실한 업무 태도를 지닌 이들의 합류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우군, 조력자들이 위트리의 성장에 힘을 보태주고 있지만, 더 많은 이들이 모여 험난한 풍파를 거뜬히 넘어 힘찬 항해를 하면서 함께 성장하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 위트리의 중·장기적 비전과 계획에 대해 피력 바랍니다.
  “저는 작은 디테일이 커다란 변화를 만든다고 믿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패션과 명품 세계에서 디테일은 특히나 중요하죠. 때문에 위더리얼 솔루션이 기존의 어떠한 서비스와 유사할 수는 있지만, 위트리만의 차별화된 디테일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패션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정교한 이미지 분석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확대해 세계인들이 사용하는 글로벌 명품 감정 표준화 모듈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 명품 브랜드 본사와의 협업을 진행해 범용 인증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이러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해외 브랜드 소싱 및 유통은 물론 위트리의 자체 패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위더리얼의 플랫폼화를 통해 커뮤니티 및 명품 중고 거래 이커머스 기능을 담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의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입니다. 명품 중고 거래소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위트리의 행보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