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차가 선사하는 눈과 코와 입의 행복
꽃차가 선사하는 눈과 코와 입의 행복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1.05.06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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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꽃차가 선사하는 눈과 코와 입의 행복

 

봄은 그 이름만큼이나 짧게 지나가 언제나 아쉬운 마음을 품게 한다. 금방 지나가는 계절이라지만 무르익는 그 시간만큼은 여기저기서 돋아난 새싹과 꽃들로 대지는 풍요롭게 변한다. 그렇게 우리는 겨울철 추위에 웅크리고 있던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좌)이봄 대표, (우)진강우 대표 사진=손보승 기자
(좌)이봄 대표, (우)진강우 대표 사진=손보승 기자

 

꽃의 아름다움을 병 안에 담다
봄이구나 생각하면 어느새 더위에 반팔을 입어야 하는 여름이 다가온다. 이는 긴 겨울동안 인내하며 개화했던 봄꽃들에게 주어진 시간이 찰나에 가까움을 알려주기도 한다. 하지만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지리적 특성상 다양한 종류의 꽃이 계절마다 아름답게 피며 그 안타까움을 달래준다. 

  이러한 꽃들은 감상의 목적으로만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조상들은 산과 물이 풍부했던 우리의 자연 환경을 활용해 밥상을 여러 식물들로 채우거나 약용으로 활용했고, 또 ‘꽃차’로 마시기도 했다. 동의보감에 꽃차가 가진 여러 효능들이 소개가 되어 있을 정도로 이를 즐겼던 것이다. 그리고 현대인들 역시 꽃을 관상용으로만 쓰는 것이 아닌 꽃차로 만들어 지친 마음을 달래곤 한다. 눈으로 보면서, 그리고 향긋한 향기를 맡은 뒤 입으로 마시는 과정들이 여러모로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플라워파머를 운영하고 있는 이봄, 진강우 대표는 경상북도 경주시와 울주군의 경관 좋은 청정 농장에서 재배한 식용 꽃을 사용한 꽃 코디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는 청년 창업가다. 부부 사이인 그들을 만나 꽃차가 가진 매력과 창업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어떤 계기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는지?
  (진강우 대표) “결혼 이전에는 우리 둘 다 직장생활을 했는데, 훗날 우리 자식에게 당당한 모습을 보이고 싶어 조금이라도 젊은 나이에 도전을 해보고자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직장생활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 무턱대고 시작한 것은 아니고 농장을 운영하고 계시는 부모님의 영향 속에 어린 시절부터 농사에 대한 꿈도 있었고, 투자의 귀재인 짐 로저스가 농업 예찬론을 펼쳤던 점도 각인이 되어 아내인 이봄 대표와 지난해 플라워파머를 설립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플라워파머의 활동을 소개해 달라
  (이봄 대표) “꽃을 주원료로 한 식음료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현재는 수제 꽃 코디얼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다. ‘코디얼(cordial)’은 유럽에서 과일 등을 계절 내내 보존하기 위해 설탕이나 물과 함께 끓여 여과한 일종의 시럽을 뜻하는데, 이러한 방법을 기반으로 꽃 음료를 제조한 것이다. 울주군에 있는 농장에서 재배한 꽃을 건조하고 덖음을 해서 가공하여 만들어진다. 종류는 목련을 비롯해 장미, 팬지, 메리골드, 국화 등이 있는데 선물용으로도 좋고 홈 카페를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봄, 진강우 대표는 플라워파머를 통해 꽃차의 대중화와 화훼업계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플라워파머
이봄, 진강우 대표는 플라워파머를 통해 꽃차의 대중화와 화훼업계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플라워파머

 

제품의 장점이나 경쟁력을 꼽는다면?
  (진강우 대표) “국내 재배 꽃을 활용하고 병충해를 입은 꽃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울러 첨가물을 넣지 않고, 인위적인 색소나 방부제도 배제했다. 이처럼 신선한 꽃의 향과 맛을 최대한 전달하고자 하며, 무엇보다 철저한 위생 관리를 통해 꼼꼼히 세척하고 소독된 병에 담아 제품을 배송해드리고 있다. 아울러 꽃차 소믈리에 자격을 갖고 있는 이봄 대표가 끊임없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고 싶다”

꽃차가 가진 효능도 궁금하다
  (이봄 대표) “식용 꽃의 색소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채소나 과일에 비해 10배 이상 높게 함유되어 있고, 화려한 색과 향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촉진하는 효과도 낳는다. 눈의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이 풍부한 메리골드나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에게 좋은 장미와 같이, 꽃들은 저마다 가진 다양한 효능과 성분들이 있는데 이를 분석해 향후 건강보조 및 기능식품으로 만들고자 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플라워파머는 청정 농장에서 재배한 식용 꽃을 사용한 꽃 코디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플라워파머
플라워파머는 청정 농장에서 재배한 식용 꽃을 사용한 꽃 코디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플라워파머

 

향후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제시한다면?
  (진강우 대표) “현재의 제품들을 보다 전문적인 브랜드로 만들어 성장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코디얼 제품을 만들어 아직은 대중적으로 생소한 꽃차를 많은 분들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 또한 관상용 꽃의 수요가 줄며 타격을 입고 있는 화훼농가와도 상생할 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하며 동반성장하는 것도 플라워파머가 갖고 있는 비전이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이봄 대표) “초기 단계의 창업가이다 보니 어려움도 많고 부족함도 많다. 하지만 부부로서 함께 의지하고 서로가 부족한 점을 채워주며 나아가고 있다. 우리 두 사람을 믿고 지켜봐주시는 양가 부모님들께 감사드리고, 특히나 양봉과 꽃차를 통해 앞에서 길을 닦아주신 시부모님과 꽃과 꽃차의 매력을 나에게 선사해 준 남편인 진강우 대표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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