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 활성화 지역 특색을 살린 도시의 재탄생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지역 특색을 살린 도시의 재탄생
  • 서재창 기자
  • 승인 2016.01.03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서재창 기자]

 



 

 

 

지역 특색을 살린 도시의 재탄생

자기 발전이 가능한 도시를 위해 상호협력 요구돼

 


구도심과 낙후된 구역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도시별로 진행되고 있다. 무분별한 재건축과 재개발을 앞세운 도시 개발 사업은 경제적 지원의 부담, 지역 주민과의 마찰 등 사업 계획과 과정에 있어 문제점이 제기돼왔다. 도시 재생 사업은 해당 지역을 기반으로 두면서 지역의 개성과 특색을 생산성과 연계해 진행되는 장기적인 도시계획으로서 세간에 주목을 받았다.

 
 


도시의 내면에서 도시를 발견하다

2015년 12월 2일,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경기도시공사는 SH공사, 인천도시공사가 공동 참여한 ‘도시재생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도시재생 공동포럼은 도시재생 전문가들이 참가해 국내의 도시재생 정책 현황과 추진방향, 도시재생사업과 지방 공기업의 역할이라는 안건을 발제하고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 참가한 도시재생 전문가들은 국내 도시재생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향후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논의를 나눴다. 특히 3개의 공사는 이번 포럼에서 도시재생을 위한 지방 공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제도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포럼에서 건의된 내용에는 국가 재정지원금 및 주택도시기금이 지방 공기업에 지원과 출자가 가능해지도록 개선을 요구하는 것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선정지역에서 지방 공기업이 주도적 역할의 부여 등의 사항이 포함됐다. 포럼에 참가한 공사들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계획을 가진다고 발표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은 수도권만 주력해서 진행되는 사업이 아닌 지방 도시와의 균형을 재고해 공동 발전을 유치하는 사업으로 해석된다. 
  

도시재생의 근본적 의미는 대량생산 위주의 제조 산업에서 전자공학과 IT와 같은 첨단 산업으로 변화되는 산업구조에서 시작한다. 수도권과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발생하는 낙후 지역은 시간이 지날수록 도태되는 환경에 처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수단인 도시재생은 낙후된 기존 도시 및 지역에 생산성 있는 기능을 도입하고 수익을 창출하게 해 경제적 지표를 상승시킬 수 있는 도시 사업이다. 또한, 도시재생은 인구 감소나 주거환경의 노후화된 도시를 기존 지역의 자원을 그대로 활용해 사회적으로 재활성화 하는 의미를 포함한다. 도시재생 전문가들은 도시의 정체성에서 도시재생이 시작된다고 말했다. 그들은 도시가 내포하는 지역적 전통과 특색은 타 지역이 취할 수 없는 부분임을 강조하면서 도시가 가진 자원을 유지하고 복원하는 데 재생의 원리가 숨어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나아가 지역의 경쟁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도시 재생을 계획하는 국내 지역의 움직임

서울형 도시 재생 사업이 추진되는 13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중 하나인 해방촌이 사업 활성화를 시작할 기초사업 8개가 2015년 11월 30일에 발표돼 화제가 됐다. 용산구에 위치한 해방촌은 광복 이후에 실향민과 해외동포들의 거주로 알려진 곳이다. 같은 해 3월, 발표된 ‘서울도시재생 종합플랜’에서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사전에 선정된 27개의 중점추진지역 중 재생의 기회가 필요하고 자생적 변화 가능성이 낮아 통합 지원이 필요한 곳으로 선택됐다. 해방촌을 비롯한 이 지역들은 4, 5년의 설정된 기간 안에 100억 원 이상의 규모로 기초 사업에 대한 공공지원을 받게 된다. 대표적 사업은 신흥시장 활성화, 해방촌의 주요산업이었던 공방?니트 산업의 특성화 지원 등 지역 고유의 색을 기조로 한 지원 사업이 펼쳐질 예정이다. 서울시는 해방촌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포함하는 ‘해방촌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주민과 공공단체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해방촌의 개성을 잃지 않도록 도시재생을 추진할 계획으로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 11월 25일, 사람 중심의 국제문화관광도시를 목표로 한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인천시는 2030년까지 계획인구를 250만 명으로 추산하고 도시 공간 구조를 4도심, 3부도심, 9지역 중심으로 편성해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계획을 구상했다. 구도심 활성화 위한 방안에는 인천 1호선 역세권 개발을 필두로 도시형 산업단지 조성, 노후 산단 구조고도화 계획, 복합 문화시설 건립 등이 포함됐다.
 
도시재생이 지속성을 갖고 유지될 수 있는 원동력인 주민 참여가 활발히 이뤄지는 도시들이 있다. 행정적인 지원과 주민들의 참여가 결합한 도시재생사업이 펼쳐지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 중 하나는 대구다. 지난 9월, 대구는 국토교통부의 ‘2016년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에서 8개의 사업이 선정돼 도시재생에 대한 준비와 이해가 수반돼 있음을 반증했다. ‘대구읍성 상징거리 조성사업’, ‘안심창조벨리 조성사업’ 등의 사업은 기존 도시재생사업을 따르지 않고 해당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자산을 활용하고 각 분야의 사업의 융,복합을 통해 도시에 활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해외에서 진행된 성공적 도시재생사업

도쿄 미나토구에 위치한 롯폰기힐스는 구도심에 변화를 가져온 도시재생사업의 성공 사례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2003년, 롯폰기힐스는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로서 주상복합단지를 건설했다. 이 단지는 54층의 빌딩이 8개로 이뤄진 작은 도시를 연상하게 할 정도로 대규모로 조성됐다. 국내에서도 화제가 됐던 이 단지는 국내의 업계 관계자들이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 다수의 인원이 이곳을 방문하기도 했다. 롯폰기힐스의 랜드마크인 모리타워는 지상 54층의 초고층 건물로 호텔, 영화관, 쇼핑몰 등이 입점해 있어 하루 평균 3,000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도쿄의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이곳에서 거둬들이는 임대수익은 연 2조 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롯폰기힐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개방성을 꼽는다. 모리타워 관계자는 거주자뿐만 아니라 타워에서 일하는 직원과 주변 지역 주민에게 공간을 개방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계획을 실행했다고 전했다. 또한, 원주민을 배려하는 방안은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모리타워는 두 개의 임대주택 맨션을 건축한 뒤, 원주민에게 우선 입주권을 제시해 정착할 기회를 제공했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도시재생지역으로 손꼽히는 빌바오는 스페인 북부지역에 위치한 철강, 에너지, 항공 산업 및 IT 산업이 강점인 도시다. 세계 경제위기 이후, 빌바오는 80년대 후반으로부터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 도시재생사업에 착수했다. ‘빌바오 메트로폴리 30’은 빌바오의 도시재생 추진조직이다. 91년도에 조직된 이 단체는 빌바오 대도시권 재생전략계획 집행, 빌바오 대도시권 관련 연구프로젝트 진행,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추진 등 도시재생과 관련된 사업을 전담한다. 빌바오는 바스크 주 정부, 비즈카이아 지역 정부, 바스크 지자체 연합, 지역 대학 등 140여 개의 기관이 협력해 구축된 민관 거버넌스로 도시재생을 실현해왔다. 또한, 빌바오는 구겐하임 미술관 유치 등 세계적인 문화도시로서의 브랜드를 확고히 해 문화예술 중심도시로 탈바꿈한 창조도시재생의 대표적 사례로 꼽는다. 지난 11월, 빌바오를 방문한 성남시도시재생대표단은 빌바오 메트로폴리 30의 관계자들을 만나 도시재생 성공사례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현장을 시찰하며 성남의 도시재생사업과 접목할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젠트리피케이션과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체계적 준비

 

영국의 루스 글라스는 중간 계급이나 그보다 높은 수입을 거두는 계층이 노동계급과 저소득 계층을 밀어낸다는 의미로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단어를 정의했다. 영국에서 발생한 이 단어는 현재 국내에서 도시 사업과 관련해 빈번하게 쓰이는 용어가 됐다. 도시재생사업으로 개발된 구도심은 상권이 형성되면서 다시 땅값이 오르고 임대료가 급등해 원주민과 기존 자영업자가 지역 밖으로 내몰리는 폐해를 겪는다. 도시재생을 언급하며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된 젠트리피케이션은 다양한 해결책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한 예로, 지난 9월, 서울 성동구는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는 조례를 제정했다. 해당 구는 특정 지역을 ‘지속가능발전구역’으로 지정해 건물주와 임차인, 사회적 기업가 등이 참여하는 주민협의체를 결성했다. 또한, 성동구는 건물주와 임차인이 자율상생협약을 맺고 불이행 시 벌금을 부과하고 이행 시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의 모델을 위해서 문화라는 키워드는 필수적인 요소로 손꼽는다. 도시재생 관계자들은 문화가 도시재생의 방법이자 목표라고 말했다. 다만 그들은 경제적인 이유로 소모되는 문화가 되지 않기 위해 깊이 있는 연구와 이해가 수반돼야 함을 강조했다. 도시재생을 위한 문화의 활용을 위해서는 예술가와 지역 주민, 지자체 간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문래동 철재 상가에서는 예술가 공동체를 형성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하고 창작공간을 유지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지역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과 지역의 특색을 살린 생산성 기반 마련을 위해 진행되는 도시재생사업은 개인과 개인의 협력, 개인과 공동체의 협력, 공동체와 공동체의 협력이 완성돼야 발전적인 방향의 논의가 가능한 사업이다. 향후 도시재생사업이 지역의 개성을 살리고 해당 지역민이 서로 상생하는 구체적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