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_ 언택트 사회 II] ‘사회적 거리두기’가 바꾼 경제의 모습
[이슈메이커_ 언택트 사회 II] ‘사회적 거리두기’가 바꾼 경제의 모습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0.04.08 18: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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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바꾼 경제의 모습

 

 

ⓒ pixa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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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하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활성화되며 우리 삶의 전반에 변화들이 생기고 있다. 그중 직장인들의 업무 풍경에도 큰 변화들이 생기고 있다. 대한민국 전역이 재택근무 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대한민국 역사에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풍경을 만들고 있는 재택근무와 원격근무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업 영속성 위한 대책 필요

일부 외국계 기업이나 스타트업(신생기업)과 달리 국내 기업들에는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재택근무. 몇몇 특수한 상황이 아니고서야 이렇게 다수의 인원이 한꺼번에 재택근무를 하게 된 경우는 거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현 상황이 상황인 만큼 기업들은 더욱 유연한 재택·원격근무를 시행·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도 최근 재택·원격근무 시행을 장려하고 있는데, 고용노동부는 최근 미처 재택근무 환경을 구축하지 못한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지원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한시적으로 사업주 노무비 지원 절차를 간소화해 운영하고, ERP, 클라우드 사용료 등 정보시스템 구축비 지원, 재택근무 전환 시 인프라 구축비를 50% 범위 내에서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소프트웨어업체들과 손잡고 중소기업의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 지원은 물론 한국소프트웨어협회와 협력해 원격근무 솔루션 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알림 마당을 운영하고 솔루션 기업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수요 기업을 연결하는 제품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대기업은 물론 중견·중소기업들 역시 재택근무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 위해 자사 서비스 및 제품들을 한시적으로 할인하거나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는 물론 민간 차원에서도 재택·원격근무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들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환경이 열악한 중소·벤처·스타트업·개인사업자 등의 입장에서는 재택근무를 시행하기 위한 현실적 걸림돌이 많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제도들의 상세 내용이나 시행 기준 등이 기업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시행 과정의 비효율성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골든타임을 맞추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지난 3월 16일 개최한 재택·원격근무 솔루션 제공기업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향후 재택근무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의 솔루션 도입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건의가 나왔고, 이 자리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에 대해 잘 모르는 기업들이 많은 실정이고,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절차적으로 근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는 등의 제도적 허들이 있다”며 “기업들의 사업 영속성을 위해 지원이 신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택도 좋지만 불가능한 경우도 고려해야…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현 상황을 재택근무 재평가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본의 경우 재난·재해가 빈번해 업무 연속성을 위해 재택·원격 근무가 이미 자리를 잡았고, 미국의 경우 IT기업을 중심으로 고정된 근무지가 없는 형태의 원격근무가 활성화되고 있다. 2018년부터는 공무원도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원격근무가 가능하게 됐다. 그러나 업무 특성상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특히 방문하는 손님들로 인한 매출이 주가 되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이 바로 이러한 경우다.

 

최근 편의점에서 회를 비롯한 각종 수산물을 판매하는 등 ‘집콕족’을 위한 상품과 딜리버리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일부 제품들은 없어서 못사는 ‘품귀’ 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호황이다. 반면 ‘매출 반 토막이면 다행’이라고 이야기하는 자영업자들은 이러한 소식에 더욱 울상이다. 손님들과 면대면으로 물건을 팔고 수익을 내야 하는 구조인데, 사람들이 집 밖에 나오지를 않으니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높은 비용이 소요되고, 경험해보지 못한 불확실성에 투자하기에는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너무나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는 위험성도 있다. 때문에 오매불망 손님을 기다리며 하루하루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정부에서 발표한 여러 세제 혜택은 먼 나라 이야기로 들린다.

 

소상공인연합회 빅데이터 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외식이 줄고 가정간편식 및 배달 주문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소상공인들의 일평균 매출이 80%가량 감소 시 매일 약 3,000억 원의 손실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적어도 코로나19로 인한 절체절명의 상황에서만큼은 유통기업들이 자영업자들의 선을 넘어오지 않길 바란다는 것이다. 정부의 대책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시기에는 업종을 가리지 않고 힘을 합쳐 이 상황을 이겨내야만 한다.

 

대전광역시에서 자영업을 하는 한 사업자는 “정부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인 소상공인 대출을 시행한다고 하나, 서류 제출부터 심사, 승인, 대출 집행까지는 수주를 넘어 수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당장 이달에 지급할 인건비로도 눈앞이 깜깜한 상황”이라며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경우 재택근무는 다른 나라 얘기다. 재택을 하라는 건 생계를 중단하라는 얘기다. 때문에 정부에서 발표하는 지원 사업 내용에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나 현실적인 상황은 반영되지 않은 것 같아 마음이 답답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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