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삶, 성공적인 솔루션으로 커넥트
원하는 삶, 성공적인 솔루션으로 커넥트
  • 고수아 기자
  • 승인 2019.12.02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고수아 기자] 

원하는 삶, 성공적인 솔루션으로 커넥트

비서는 조직을 전두 지휘하는 수장들의 비즈니스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이다.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체에서 경영진의 최측근 자리를 15년간 지켰다면 좋은 리더들의 소통과 습관에 관한 특별한 무언가를 간파하고 있지는 않을까. 비커넥티드 창업가 하지은 대표의 스토리가 궁금한 이유다.

 

하지은 비커넥티드 대표. 사진=고수아 기자
하지은 비커넥티드 대표. 사진=고수아 기자

 

 

“누구나 자기에게 맞는 속도와 방향이 있다”

 

정성적인 내면에 대한 정량적 평가는 언제나 어렵다. 특히 ‘나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은 객관적인 위치를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얼마 전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는 2020년도 주목할만한 트렌드로 ‘멀티 페르소나’라는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일상의 영역과 온라인상에서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가면’을 쓴 채 ‘나’를 표현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주체를 드러낼 수 있는 공간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면서 ‘나 자신’이라는 본질의 개념이 희석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라이프 컨설팅 전문 교육 기업 비커넥티드를 이끄는 하지은 대표가 말했다. 하 대표는 ‘전문 비서 출신’으로 2017년 비커넥티드를 창업해 ‘내면의 경영’을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현 용인송담대학 비서경영과 겸임 교수로 미래의 비서 인재를 키워내고 있기도 한 그는 인터뷰에서 “개인의 내면과 자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류에서 퍼스널브랜딩과 전문 직무 역량 컨설팅 등 ‘인격’ 전반에 관해 견고한 비전 제시 역할을 하고 싶다”며 더 커다란 역할의 포부를 말했다.

 

하지은 대표의 이력서는 길다. 대학 시절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던 그는 집안 사정으로 잠시 학업을 중단하고 조기 취업 길에 올랐다. 20대 초반 로펌 비서직에 지원했다가 덜컥 합격하게 된 그는 국내 유수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다수를 거쳐 국내 한 소셜커머스 벤처 기업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다. 이처럼 한 인물이 다양한 산업군의 여러 기업가들 곁에서 비즈니스 업무를 지원하는 일은 흔치 않은 경험이다. 하 대표는 이전 직무를 통해 경영진 특유의 리더십과 매너를 배웠다고 회상했다. 그의 표현에 따르면 이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다. 이에 그는 개인의 직무 역량 및 본질적인 내면의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부드럽지만 적극적으로 소통해나가고자 한다는 라이프 컨설턴트로서의 철학도 덧붙였다.

 

 

ㅇ
비커넥티드 하지은 대표 ⓒ비커넥티드

 

15년간 한 직업을 수행하다 창업에 나섰다. 두려움도 있었을 듯한데 계기가 궁금하다.

“비서직 수행하면서 전문적인 강의를 하고 싶다는 꿈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기업에서 모신 대표님이 단기간 성공한 창업가 케이스로 강연을 많이 했었는데 대표님 실제 창업에 관한 ‘리얼스토리’에 관한 내용을 들었던 때가 있었다. 그날 강의 당시 이런 질문이 있었다. ‘경쟁사도 많고 어려움이 예측되는 시장조사 이후 창업에 망설임 있었을 것 같은데?’라는 질문이었다. 그때 대표님 답변이 인상적이었다. 이것저것 다 따지면 아무것도 못하니 일단 시작했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단순히 젊은이의 패기와 열정 이상이었던 것 같다.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 그리고 평소 불가능은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에 사업자 등록부터 시작해 도전하게 됐다.”

 

비커넥티드의 기업 운영 활동 내용과 성과는 무엇이었나

“첫해에는 제가 구상했던 교육 프로그램을 현실화 하는 데 주력했다. 이후 시장에 알리는 일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았는데 네이버 블로그와 브런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활용하는 것으로 2년차인 올해는 많은 안정화를 이뤄냈다. 개인 컨설팅과 대학 및 기업 강의 이외에는 자기경영 기반 커뮤니티 3개(비밀결사단, 커넥터, 꿈친구독서모임)를 운영하고 있다. 능동적인 자기계발을 하며 책을 읽고 이와 함께 자신의 꿈을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 것인지 소통해 서로에게 자극을 주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인간적으로 성장하는 가치를 지향하는, 그런 모임이다. 그래서 성과라는 표현보다는 교육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에서 계속해서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사람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은 교육 프로그램도 소개해달라.

“라이프 컨설팅에서 퍼스널 브랜딩과 국제인성교육지도사 과정이 가장 인기가 있다.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 가치를 알리고자 함이기에 실제 취업 고민, 직무 고민하시는 분에게 방향을 제시한다. 인성 영역은 인사 담당자나 심리 상담사, 의사 등 문의 고객층이 다양하다. 이 과정에 컬러테라피 교육 과정이 있는데 단순 심리 치유 차원을 넘어 최근 인적성이나 직무 적성 평가에서 많이 알려지는 추세다. 기존 인적성검사는 지면으로 진행해 개인이 일정 부분은 남들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으로 답안을 선택한다면, 컬러는 보다 직관적인 선택을 이끌어내는 측면에서 조금 더 객관적으로 개인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를 경험해본 분들이 매력을 느끼시는 것 같다.”

 

인성교육은 우리나라에서 2015년부터 의무 교육으로 시행 중이다. 국가가 교육의 역할 중 하나로 제시하는 정책 방향성과 더불어 평생직장보다 평생학습을 더 신뢰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시류에 맞게 국제인성교육지도자 과정에 대한 교육 수요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하 대표는 국제인성교육지도자에 포함되어 있는 ‘컬러테라피’의 교육 목적이 “타고난 성향 파악으로 진정한 나를 인식해 상황에 따라 나 자신을 더 가치 있게 드러내는 방법을 일깨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심리 검사에 인성 요소를 더해 자존감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솔루션이기도 합니다”고 덧붙였다.

 

 

국제인성교육프로그램 지도자 과정의 강의 현장. 컬러테라피 수업을 듣고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인다. ⓒ비커넥티드

 

더 나은 성취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조언이 있다면

“부모, 가족, 친구 상관없이 다른 사람의 시선, 생각보다 자기 내면의 소리에 집중했으면 한다. 고민을 가지고 오는 많은 분들이 타인과의 비교로 인해 힘들어 하느라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개인의 성공에 있어서 목표의식은 상당히 중요하지만 목표지향주의는 당장 소중한 것들을 놓치게 하는 부분도 있다. 누구나 자기만의 속도가 있고 방향이 있기 때문에 힘들 때는 당장 눈앞에 현실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때로는 멀리보고 조급해 하지 않는 자세를 조언하고 싶다.”

 

반대로 하 대표가 가장 중시하는 부분도 궁금한데

“누구와 소통하든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특히 어느 조직이나 다사다난하고 치열한데 그런 기업 문화 속에서도 중심을 잘 잡고 나아가는 리더십을 워낙 많이 봤다. 제가 모셨던 분 중에 강압적인 분은 많이 없었고 반대되는 의견도 부드럽게 의사를 전달하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많이 배웠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잘 발휘할 수 있게 길을 내주는 역할이 리더십인 것 같다. 저도 좋은 리더십으로 실천하고자 한다.”

 

 

제주시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하지은 대표와 수강생들이 함께 강의에 참여하고 있다. ⓒ비커넥티드

 

인터뷰를 마친 하 대표는 성인 교육 부문에서 '균형'을 강조했다.  “앞으로도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면서 전문가와 구성원 중심으로 국내 및 해외에도 저희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제가 온라인 소통이 주를 이루다보니 서울과 수도권 외 지역과 해외 국가에서도 문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지역과 국가에서든지 제가 진행하는 컨설팅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비커넥티드의 최종 목표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심신의 균형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퍼스널 라이프 컨설팅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끝으로 항상 믿고 지지해주는 저희 남편과 가족, 그리고 저와 소통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