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로 변화시키고자 21살에 CEO가 된 청년
‘?’를 ‘!’로 변화시키고자 21살에 CEO가 된 청년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9.07.04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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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를 ‘!’로 변화시키고자 21살에 CEO가 된 청년

“자연을 담아 너에게 전하는 건강한 행복”

 

 

시우(XIU) 김민준 대표
시우(XIU) 김민준 대표

 

화학물질은 우리 일상에 깊숙이 파고들어 이제는 없으면 불편함을 야기할 정도가 되었다. 하지만 편의를 돕던 수많은 화학물질은 최근 들어 건강에 유해하다는 사실이 이슈화되며 그 양상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이러한 논란은 성인들이 사용하는 제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영·유아가 주로 사용하는 물티슈의 경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약품화학팀의 조사결과 일부 제품에서 메탄올은 물론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돼 충격을 주기도 했다.

 

천연항균제가 적용된 안전한 물티슈 개발로 업계 관심

지난 2015년 7월부터 물티슈는 공산품에서 화장품으로 분류되어 전보다 엄격한 관리 속에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법안이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보면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결국 이는 우리에게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만든다.

 

시우(XIU)의 김민준 대표는 이에 대해 천연한방원료와 천연향으로 구성된 향균 물티슈라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동안의 치열한 개발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양산 단계에 돌입한 시우의 행보를 쫓기 위해 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어떻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대구한의대학교 한약개발학을 전공하며 학술소모임을 통한 교내 활동과 창업동아리를 통한 교외 및 대외적인 활동을 통해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길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하게 되었다. 막연히 먹는 것으로만 알고 있는 한약보다는 보다 전문적이며 섭취에 대한 거부감을 갖지 않는 화장품을 통해 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가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화학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원료로 한약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추출 및 가공 공법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생활용품 중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개발된 원료를 적용하기 쉬우며 가장 많이 소비되는 생활용품인 물티슈를 매개체로 선택해 제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제품 소개를 해준다면?

“약 40가지의 천연한방원료를 활용하여 개발된 천연항균제를 영‧유아가 사용하는 물티슈에 적용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정 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실험기관을 통하여 제품의 안전성 및 안정서, 효능에 대한 검증 등의 실험을 진행하고, 대한피부과학연구소를 통하여 임상시험도 실시한 결과 제품 개발에 대한 신뢰를 가지며 브랜드의 가치도 더할 수 있었다. 더불어 다양한 창업 경진대회와 전시회 등의 참가를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확인받는 과정도 거쳤다. 영‧유아 보육시설에서 제품을 실제 사용한 결과에서도 두툼하고 부드러워 용이성도 뛰어나고, 높은 신뢰성 대비 가격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는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현재는 천연항균제 및 원료의 개발이 완료되었다 판단되어 본격적인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사실 제품 자체만 놓고 본다면 시중의 기존 물티슈와 큰 차이는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전혀 화악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가장 좋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욕심 속에 원료 이외 소재에도 심혈을 기울여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시우(XIU)는 천연한방원료를 활용하여 개발된 천연항균제를 영‧유아가 사용하는 물티슈에 적용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탄생시켰다.
시우(XIU)는 천연한방원료를 활용하여 개발된 천연항균제를 영·유아가 사용하는 물티슈에 적용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탄생시켰다.

 

브랜드의 단기적 계획을 전해준다면

“회사명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우선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다양한 물티슈 라인업을 구상해 론칭을 준비하고 있고, 이후 국내 시장에도 진입할 생각을 갖고 있다. 더불어 물티슈에만 그치지 않고 마스크팩이나 구중청량제, 샴푸나 기초 및 기능성 화장품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제품 제작을 위한 샘플 작업을 준비 중이다”

 

시우(XIU)가 담고 있는 아이덴티티는 무엇인지?

“화학약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 천연원료만을 이용한 화장품 개발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단적인 면으로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는 분류이다. 하지만 완벽히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꼭 성공하지 못하는 분류라고 해서 도전하지 않아야만 한다는 법도 없기 때문에 가능성이 있는 것을 찾아 도전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우는 이러한 것에 도전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 도전할 수 있는 의미를 담는 기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의 활동들이 천연 화장품 기업을 꿈꾸는 또 다른 창업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줄 수 있도록 지치지 않고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김민준 대표는 100% 천연원료만을 이용한 화장품 개발을 통해 천연 화장품 기업을 꿈꾸는 또 다른 창업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민준 대표는 100% 천연원료만을 이용한 화장품 개발을 통해 천연 화장품 기업을 꿈꾸는 또 다른 창업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원하는 기업문화 혹은 향후 계획에 대해 피력한다면

“제품이 출시되고 본격적으로 팀빌딩을 다시금 진행할 계획인데, 딱딱하고 너무나 형식적인 상하관계가 아닌 대표자와 구성원이 함께 즐기면서 자유분방한 시각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하나씩 찾아나가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 이를 바탕으로 시우가 시장에서 잘 안착이 된다면 앞서 말했듯이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도와줄 수 있는 역할을 맡고 싶다. 비단 금전을 지원한다는 개념이 아니더라도 내가 스타트업을 이끌면서 느꼈던 어려움과 감정들을 바탕으로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고 시행착오를 줄여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한 분들을 소개해 달라

“가장 가까이에서 많은 도움을 주시는 대구한의대학교 내의 지도교수님들과 함께 노력한 동아리 구성원들과 시우의 팀원들, 더불어 대구·경북 내에 소재하는 창업보육센터나 경북테크노파크의 매니저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또한 다양한 화장품 및 식품 관련 기업을 통해서도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받고 있어 기업의 대표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고, 선한 이미지의 기업으로 시우를 잘 성장시켜 모든 분들께 보답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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