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에 앞서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다
‘성공’에 앞서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9.06.04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성공’에 앞서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다

‘소통’의 가치 추구로 고객사와 동반성장 추구

 

 

 

간판의 역사는 고대 이집트나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랜 시간 다양한 형태와 종류로 발전해왔다. 오늘날에는 간판의 범람시대라 할 수 있을 만큼 어느 곳을 가더라도 형형색색의 화려한 네온사인부터 소박하게 표현된 모습까지 특색 있는 간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간판 디자인은 도시의 미관과도 직결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의 뼈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간판 디자인과 제작부터 브랜딩까지

일반적으로 간판 디자인은 사인(Sign) 디자인의 범주라 할 수 있다. 사인은 간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목적에서부터 위치를 알려주거나 안내를 목적으로 표시되는 것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인테리어 공정에서는 그 이전 작업에 비해 비교적 작은 요소로 비춰질 수도 있지만 마지막 순간 공간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게 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주변 환경과도 어울리게 배치할 수 있는 노하우와 감각이 필요한 전문적인 영역이다.

 

인천광역시에 자리하고 있는 피알랩은 간판 디자인과 제작에 이르는 전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며 클라이언트와 함께 동반성장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련된 디자인과 거품 없는 가격 경쟁력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막연히 피알랩이 가진 장점을 젊은 기업이라는 특색에서만 찾는 것은 큰 오산이다. 한걸음 더 뛰는 열정과 탄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사와 함께 호흡하며 회사의 더 큰 도약을 도모하고 있는 정인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피알랩의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면?

“기업의 형태를 갖춘 것은 지난해 가을이었지만 그 이전부터 관련 업계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노하우를 쌓아왔다. 여기서 느낀 건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들과의 소통을 통해 완성되는 간판이 공간에 새로운 숨결과 가치를 불어넣는다는 점이었다. 이 때문에 피알랩을 통해서도 단순히 사인 디자인을 제작하고 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편집물이나 로고와 같은 시각 디자인 등을 통한 브랜딩 작업도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공간 디자인 작업까지 포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차별성이나 경쟁력을 소개해 달라

“사실 광고물 시장은 정찰제가 아니다보니 가격에 거품이 심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누구나 쉽게 견적을 알아볼 수 있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시대에는 작업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가격거품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좋은 소재를 쓰고 높은 퀄리티의 간판을 제작하더라도 내가 이윤을 덜 남긴다는 마음을 가지려 한다. 이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며 스스로가 한 발 더 뛰면 자연스레 해결되는 일이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프로세스에서 제작물을 조립하는 단계에서는 우리가 직접 작업을 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전체 단가를 낮출 수가 있다. 더불어 고객들이 직접 시공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없기 때문에 내 간판을 제작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현장에 여러 차례 방문해 디테일한 요소를 놓치려 하지 않는다”

 

 

 

그만큼 소통이 중요할 것 같은데

“그렇다.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이 소통이다. 간혹 서로가 가진 생각이 다를 때도 있는데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다. 우리만의 색깔을 전달하거나 고객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진행할 수도 있고, 혹은 조율을 통해 합을 맞춰나가는 등 상황에 따라 최선의 결과물을 내는 것에 중점을 둔다. 여기서 내가 계산한 대로 작품이 나왔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를 소개한다면

“앞서 말했듯이 항상 고객과의 소통을 중시하는데 이는 지속적인 인연이 되어 다가오기도 한다. 과거 한 영어학원의 간판을 진행할 때 회사 입장에서는 큰 이윤을 남길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클라이언트와의 장기적인 호흡을 생각해 작업을 진행했고, 실제 1년이 지나 그 분이 연락이 와서 더 큰 브랜드의 프로젝트를 제의한 일이 있었다. 이처럼 단발적인 작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시각을 갖고 고객과 함께 호흡하려 한다”

 

 

정인재 대표는 소통의 가치와 남들보다 한 발 더 뛰는 열정을 통해 피알랩의 성장을 이끌어나가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좌측부터 한현선 디자이너, 정인재 대표)
정인재 대표는 소통의 가치와 남들보다 한 발 더 뛰는 열정을 통해 피알랩의 성장을 이끌어나가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좌측부터 한현선 디자이너, 정인재 대표)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철학이 있다면?

“물론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이지만 엄연히 창작의 영역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철학이다. 이것이 이뤄지지 않으면 스스로에게 화가 나고 의미 없다고 여기기 때문에 피알랩의 땀방울이 담긴 프로젝트 모두를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향후 계획과 감사한 분들을 소개한다면

“아직은 초기 기업이라 시스템이 많이 잡혀있지 않지만 조금씩 인력도 충원하며 하나의 조직으로 체계화시켜나가고 싶다. 이 과정에서 많은 헌신을 하고 있는 한현선 디자이너를 비롯해 피알랩 설립 이전부터 많은 도움을 줬던 피알디자인의 박민준 대표님, 그리고 여러 협력업체 대표님과 클라이언트 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꼭 전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