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 배움에 대한 보상의 개념 접목한 성인교육플랫폼
[이슈메이커] 배움에 대한 보상의 개념 접목한 성인교육플랫폼
  • 김남근 기자
  • 승인 2019.02.12 16: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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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배움에 대한 보상의 개념 접목한 성인교육플랫폼

오직 교육으로만 승부하는 기업

 

IT의 발달로 인해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한 교육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ICT를 활용한 교육은 이를 진행함에 있어 여러 데이터 산출물이 생산되는데, 교육시스템의 사용자가 많아지고 시간이 누적될수록 그 데이터의 양은 방대해진다. 때문에 학습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많은 교육 관련 데이터가 존재하다 보니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선택’에 큰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에 국내 한 스타트업이 디지털 토큰 보상 기반 사용자 중심 교육 큐레이션 플랫폼을 선봬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 그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교육과 토큰 이코노미의 만남
“학습과 노력만으로 누구나 더 나은 내일을 만들도록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교육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당찬 스타트업이 있다. 디지털 토큰 보상 기반 사용자 중심 교육 큐레이션 플랫폼인 ‘프로스쿨’(PRO SCHOOL)과 ‘프로스쿨 토큰’(PRO SCHOOL TOKEN)을 개발한 (주)아이디자인랩(대표 김태영)이 그들이다.

  아이디자인랩은 교육사업의 본질인 콘텐츠에 특화된 기업이다. 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제대로 된 교육을 만들어 서비스하고자 하는 아이디자인랩은 현재 신사업기획, 토큰 이코노미, AI 인력양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교육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매월 새로운 교육사업들을 콘퍼런스 형태로 진행해나가고자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강생들이 실무능력을 키워 자신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커리어 성장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는 실제로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수강생들이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해 이를 자신의 커리어와 연결시킬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되는 프로젝트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밀레니얼 세대와 그 이후 세대들에게 ‘할 수 있다’라는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이디자인랩의 프로스쿨에 주목할 만한 점은 교육에 토큰 이코노미를 접목했다는 것이다. 프로스쿨은 현업 전문가들의 실효성 있는 교육을 통한 ‘배움’과 프로스쿨 토큰 보상을 통해 ‘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새로운 개념을 접목한 성인교육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프로스쿨 토큰은 프로스쿨 생태계 참여자를 위한 ERC20(Ethereum Request for Comments 20) 기반 보상형 유틸리티 토큰으로서 사용자들은 프로스쿨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교육에 대한 평가나 후기, 사용자 추천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받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보상받은 토큰은 향후 프로스쿨에서 서비스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학습하거나 프로스쿨과 연계된 생태계에서 발행되는 다른 토큰과의 교환도 가능하다. 

  김태영 대표는 “교육은 자신의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활동 중 하나이지만, 이 활동을 통해 직접적인 수익 창출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을 교육에 접목하게 됐습니다”며 “현재는 오프라인 기반 교육이 주된 사업이지만, 이른 시일 안에 이러닝(E-Learning)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고, 프로스쿨 토큰을 거래소에 상장해서 IEO(Initial Exchange Offering) 형태로 판매하기 위한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아이디자인랩은 프로스쿨을 통해 명확한 교육 목적과 학습 대상에 최적화된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검증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자인랩은 프로스쿨을 통해 명확한 교육 목적과 학습 대상에 최적화된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검증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의 본질 공유해 성인교육의 대중화 이루고파
현재 아이디자인랩은 내부적으로 콘텐츠 연구소를 설립해 교육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더해 바이럴 영상을 비롯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 때문에 아이디자인랩은 2017년 창업 후 이듬해인 2018년 10배가량의 성장을 이룩했고, 올해 더 큰 도약을 바라보고 있다. 교육으로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세상을 더 이롭게 바꾸고자 오직 교육으로만 승부하는 이들의 2019년이 기대된다.

 

프로스쿨이 교육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으면 하는가?
  “기업은 수익이 중요하긴 하지만 교육 기업으로서 교육의 본질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더해 IT의 접목으로 보다 많은 이들을 이롭게 하는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토큰 이코노미와 교육의 본질을 접목한 아이디자인랩의 활동이 새로운 교육 사업의 선도자 역할을 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다. 이 바람을 실현시키기 위해 교육의 본질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고, 이를 확산시켜 보다 대중화된 성인교육 브랜드를 탄생시키고자 한다”

 

프로스쿨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
  “명확한 교육 목적과 학습 대상에 최적화된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검증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스타트업에서 이 같은 활동이 가능한 것은 구성원들의 성인교육사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기획력이 바탕 된 빠른 추진력 덕분이다. 이들과 함께 지난 1년여의 시간 동안 콘텐츠 브랜드는 물론 교육 플랫폼, 토큰 이코노미, 교육 콘퍼런스 개최, 신규 프로젝트 개발 등 완성도를 갖춘 다양한 사업을 속도감 있게 펼쳐나가고 있다”

 

앞으로 사업 방향을 어떻게 잡았는지 궁금하다.
  “프로스쿨이라는 브랜드를 대중화해 성인들을 위한 종합교육회사로써 명실공히 국내 no.1 기업이 되는 것이 최대의 목표다. 더불어 교육이 교육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사업화가 가능한 분야고, 다른 분야와도 융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장에 제시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고 참여만으로도 수익을 창출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아이디자인랩의 미래를 주의 깊게 바라봐주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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