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넘어야 할 산 많아
앞으로 넘어야 할 산 많아
  • 박성래 기자
  • 승인 2012.08.2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새누리당 18대 대선후보 확정
[이슈메이커=박성래 기자]

[Politic Focus]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사진=박근혜 국민행복캠프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8월 20일 열린 새누리당 18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확정됐다. 2007년 실용주의를 앞세운 이명박 대통령에게 간발의 차이로 밀려 대권의 꿈을 접어야만 했던 박근혜 대표는 이날의 새누리당 대선후보 확정으로 그의 오랜 숙원을 수 있을지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득표율 84%, 새누리당 대선후보 확정

새누리당은 지난달 20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선거인단 투표(80%)와 일반국민 여론조사(20%)에서 총 득표율 84%로 1위를 차지한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대선 후보로 선출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지난 한 달 동안 열심히 노력해 주신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린다. 끝까지 아름답게 잘 마무리가 되고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그동안 국민들에게 한 약속을 잘 지켜서 새누리당 경선이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후보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날 기록한 박 후보의 득표율은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을 포함해 역사상 최고 기록이다. 박 후보는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 후보이자 전직 대통령의 자녀로서 대선후보가 된 첫 번째 사례로서 새로운 역사를 다시 썼다. 박 후보는 후보 수락연설에서 ‘100% 대한민국’을 만들어 5,000만 국민의 역량과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념과 계층, 지역과 세대,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모두가 함께 가는 국민 대통합의 길을 가겠다”며 경제민주화와 복지, 일자리가 삼위일체를 이루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히며 대한민국의 지금을 위기와 불안의 시대로 빗대어 준비와 안정이 조화를 이룬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주권을 훼손하거나 안위를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협력을 위한 새로운 틀을 짜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국민행복캠프
국민행복 실현을 위한 3대 과제 제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7월 10일 출마선언 당시에도 “이제는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을 개인의 삶과 행복을 중심으로 국가에서 국민으로 바꿔야 한다”며 ‘경제민주화 실현’, ‘일자리 창출’, ‘한국형 복지 확립’을 국민행복 실현을 위한 3대 과제로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박 후보가 이날 수락연설에서 밝힌 대국민 공약은 출마선언 이후 제시해온 각종 정책이나 구상을 가다듬고 정리한 수준이라며, 여야 대선전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 보다 구체적인 대선 공약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날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 실현과 일자리 창출, 복지의 선순환을 위한 ‘5000만 국민행복 플랜(가제)’ 수립을 위해 각계 전문가와 국민대표가 참여하는 ‘국민행복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국민행복 시대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는 국민행복의 첫걸음라고 생각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차별 없이 대우받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하며 경제적 약자도 공정한 기회를 갖도록 하며 자립이 불가능한 분들은 국가가 보호하고, 일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국민은 일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한국형 복지제도를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정부패 척결과 정치개혁은 박 후보가 무엇보다 가장 신경 역점을 두고 역설한 부분이다. 이는 4∙11총선 당시 친박계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의 ‘공천헌금’ 수수 의혹 파문을 비롯해 이명박 대통령의 친인척·측근 비리 등으로 인해 국민적 불신이 고조되고 있음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는 권력형 비리 근절을 위한 상설특검 및 특별감찰관 제도 도입하고 고위 공직자 비리에 대한 가중처벌 등 제도 개선 방안을

▲박근혜 국민행복캠프
제시했다. 박 후보는 자신이 생각하는 정부 운영의 기본 방향은 국민행복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국민을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국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친절한 정부를 만들겠다”며 국민행복 시대를 위해 정부부터 바꾸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한 국민의 참여를 제도화하기위해 국가 정책결정 과정을 상시적으로 개방하고 국민의 참여를 기다리겠다면서 국민과 정보를 공유하고,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국가정책을 만드는 열린 정부 시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의 중국 구금 당시 전기고문 등 가혹행위 논란 등을 염두한 듯 “우리 주권을 훼손하거나 우리의 안위를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평화유지는 기본이고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협력을 위한 새로운 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안보의 핵심인 대북정책에 관해서는 단호할 땐 단호하고 유연할 때 유연하게 대처 하겠다며 균형 잡인 대북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남북한 모두 역대 정권에서의 합의사항을 존중함으로써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구축해나간다는 뜻을 밝혔다.

 

대선의 추(錘)’ 안철수 원장 행보에 촉각 곤두서

박근혜 대선 후보가 이날 여권의 대선 후보로 확정됨에 정당에 소속되지 않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민주통합당 내 경선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후보 가운데 한 사람과 오는 12월19일 대선을 치를 가능성이 크다. 쉽게 예상할 수 없는 안갯속 판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정권재창출에 나선 여당과 5년 만의 정권탈환을 노리는 야당의 대권다툼은 역대 어느 선거전 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대선은 단순한 여야 대결을 넘어 기존 정당정치와 안철수식의 새로운 정치형태가 격돌, 복지와 경제민주화의 이른바 미래담론을 둘러싼 대결을 비롯해 처음으로 ‘여성 대 남성’의 성(性) 대결구도 양상도 띠고 있어 벌써부터 선거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손학규, 김두관, 정세균, 박준영, 후보 5인 모두 ‘박근혜 대항마’를 자처하며 ‘박근혜 때리기’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민주당은 8월 25일 제주를 시작으로 이번 달 16일까지 13개 권역을 도는 순회경선을 실시해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50% 이상 득표하는 후보가 나오지 않을 경우 다시 이번달 18일부터 23일까지 1·2위 후보간 결선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의 최대 관심은 안철수 원장이다. 안 원장은 각종 여론조사 결과 박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며 박 후보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로 꼽히고 있다. 새누리당은 안 원장이 대권 도전을 선언할 경우 대선판은 크게 요동칠 것을 당연하게 보고 모든 ‘경우의 수’에 대비하고 있다. 향후 확정될 민주당 후보와 안 원장의 단일화 또는 연대 여부 역시 안 원장의 출마만큼이나 최대 변수다. 지난 4∙11 총선에서 비록 새누리당이 승리했지만 전체 득표율 면에서는 오히려 야권연대가 3% 포인트 앞섰던 점을 감안하면 안 원장과 민주당이 연대 내지 단일화 할 경우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의 꿈은 잠시 접어둬야 할지도 모른다는 관측이다.

반대로 야권 단일화가 불발되면서 박근혜 대선 후보와 민주당 대선 후보, 안철수 원장의 3자 대결이 형성돼 야권표가 분산되면 박 후보가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또한 야권이 안철수 원장으로 후보를 단일화해 ‘박근혜 안철수 양강구도’가 만들어지면 현재의 각종 여론조사 결과는 물론이고 막판까지 현재대혼전을 거듭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100% 대한민국’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박근혜 후보는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서 대권으로 가는 1차 관문은 통과했지만 아직은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먼저 ‘4·11 총선 공천헌금 의혹’을 털어내고 비박 주자 진영 인사들과 화합하는 일과 ‘검증’의 이름으로 제기됐던 각종 의혹과 네거티브 공세를 막아내는 일도 시급하다. ‘정수장학회 문제’의 경우 네거티브 최대 쟁점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측근 그룹들이 모두 털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대선에 앞서 해결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대선 화두로 떠오른 ‘경제민주화’ 구상과 정치개혁 방안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정책을 만들고 국민들에게 이해시키는 문제도 중요한 박 후보가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로 평가받는다.

4∙11 총선 공천헌금 의혹은 박 후보가 직접 연루된 건 아니지만 본선에 앞서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다. 지난 총선 당시 당 비대위원장으로서 선거를 진두지휘했던 박 후보에게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게 정치권의 기본적인 시각이다. 검찰의 최종 수사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대국민 사과 등을 통해 조기에 사태를 수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다. 당내 ‘화합’을 위한 박 후보의 움직임도 중요하다. 이번 새누리당 대선 후보 선출에서 당내 경선 투표율은 41.2%에 불과할 만큼 저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월 2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새누리당 경선은 후보들 간 거센 네거티브 공방이 이어지며 친박과 비박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박 후보가 이를 극복하고 당내 화합을 빠르게 해결하면 지지층 저변을 넓히기 위한 행보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국민행복캠프

또 다른 극복 과제는 경선 룰 갈등과 더불어 5∙16 역사관 및 사당화 논란 등으로 고착된 불통 이미지를 없애는 일이다. 당내 경선을 치르면서 박 후보는 ‘불통’의 이미지로 인식됐다. 이는 ‘소통’을 강점으로 내세운 안철수 원장과 대결에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캠프에서도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강조하고 박 후보도 언론 매체와 관련해 “많이 만나고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려고 한다”며 변화의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불통’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런 일반적인 대책보다는 당내 비판적 입장을 유지하는 인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불통 이미지를 희석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지지세력의 다양화는 박근혜 후보가 단기간에 극복해야 할 ‘난제’로 꼽히고 있다. 박 후보는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50대 이상의 장년과 노년들에게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지만 수도권 젊은 세대로의 표 확장성에는 의문부호를 붙일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박 후보가 4∙11 총선에서도 수도권에서는 패배하며 한계를 보여줬듯이 이번 대선에서도 수도권 젊은 세대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새로운 정권 창출은 꿈으로만 끝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 4개월, 12월 19일 자정이 가까운 시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본인의 힘으로 청와대 문을 열며 그녀가 평소 존경하며 롤모델로 언급한 ‘엘리자베스 1세’로 등극할 것인지 아니면 그저 ‘선거의 영왕’으로만 그칠 것인지 그의 대선 행보에 지대한 관심이 쏟아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