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두 얼굴 Ⅱ] 쓰임에 따라 달라지는 양날의 검
[SNS의 두 얼굴 Ⅱ] 쓰임에 따라 달라지는 양날의 검
  • 김도윤 기자
  • 승인 2018.01.03 00: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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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도윤 기자]

쓰임에 따라 달라지는 양날의 검

 


SNS 순기능,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pixabay

 

 

지난해 발생한 포항지진처럼 SNS는 새로운 정보를 뉴스보다 빨리 제공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SNS는 사회발전에 위한 캠페인이나 기부행사 등에 적극 활용되지만, 개인 혹은 특정 집단에 이익이 될 만한 정보를 유포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이는 SNS가 단시간에 불특정 다수를 선동할 만한 힘을 지녔기 때문이다.


사회에 공헌하는 SNS

70~80년대 시위는 매우 은밀히 참여자들을 모았다. 그러나 오늘날의 시위는 SNS로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2016년 11월 말 촛불집회다. 촛불집회에 참여한 사람들이 인증샷으로 통해 다른 이들의 참여를 유도했기 때문이다. SNS로 해외에서 검은 시위가 일어난 사실을 안 국내 여성단체는 SNS를 통해 시위 참여자들을 모으거나 이슈화했다. 검은 시위는 지난해 11월 낙태죄 청원글이 올라오는 단초가 됐다.
 

  시위처럼 대중들의 참여가 절실히 필요한 기부와 캠페인도 마찬가지다. 유튜브와 SNS를 통해 전 세계에 퍼진 ‘아이스 버킷 챌린지(Ice Bucket Challenge)’는 루게릭병 환자들을 위해 시작된 기부행사로, 참여하면 기부로 이어지는 방식이었다. 미국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약 26만 명의 참여자를 모았고, 천만 달러 이상의 기부금이 쌓여 SNS를 잘 이용한 대표적인 캠페인 사례로 뽑힌다고 한다. SNS 효과는 단순히 참여자들만의 모집하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 참여를 통해 대중에게 사회문제를 인지시키고, 개선할 수 있도록 조력하기도 한다. 장미대선 당시 시민들은 SNS에 투표 인증사진을 남겨 다른 이들에게 투표를 적극 권장했을 뿐만 아니라 투표가 얼마나 중요한 지 다시금 깨닫게 했다. 지난해 할리우드에서 성희롱을 당한 여배우들의 폭로로 시작된 ‘ME TOO’ 바람은 전 세계에 사내 성폭행을 고발하는 캠페인으로 의미가 확장됐다.

 

개인과 특정 단체 이익 위해 악용

SNS에는 좋은 취지에 행사 참여글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짜뉴스와 인종차별적인 글 역시 난무하고 있다. 문제는 이를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이용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국제적인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는 오래 전부터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선전하는데 SNS를 적극 활용했다. 스페인 경찰은 지난 12월 5일 SNS에 IS 선전물을 퍼트린 조직원 4명을 체포했는데, IS 선전물에 동요한 유럽인 중 일부는 외로운 늑대로 돌변해 범죄와 테러를 일으키는 등 사회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일부 정치인들은 SNS로 대중의 동참과 동조를 쉽게 얻어낼 수 있는 점을 악용해 선동 수단으로 쓰기도 했다. 지난해 이준서, 이유미 전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장미대선 당시 특정 정치인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퍼트릴 때 SNS를 적극 활용했고, 이 사실이 발각돼 검찰로부터 2년형을 구형받았다. 보수단체 회원 위주로 구성된 ‘민간인 댓글부대’도 최근 특정 세력에게 유리한 정치댓글을 작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8월 18일 <사씨남정기>에 출연한 동화작가 송명훈 씨는 출연자들과 국정원 댓글부대 관련 이야기를 나누던 중 “박근혜 대선 때 직접 했다”며 “삽화를 만드는 조직, 댓글을 제작해 유포하는 조직, 직접 댓글을 다는 조직 등 여러 점조직으로 구성돼 있고, 서로의 얼굴이나 신상은 모른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박효종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는 “국회가 선거를 위해 포퓰리즘 공약들을 쏟아내고 폭력까지 서슴지 않으면서 스스로 권위를 잃고 있다”고 전했다.

 

이용자, 유포자, 기업 등 모두가 노력해야 돼

이처럼 SNS는 이용자와 유포자의 의도에 따라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혼란을 가중시키는 양날의 검과도 같다. 특히, SNS는 단시간에 빠르게 정보가 전파되기 때문에 단순히 개인 이용자의 노력만으론 역기능을 배척하기 어렵다. 독일은 SNS 사용자들이 혐오 표현을 본사에 신고했음에도 일부만 삭제됐다며. SNS 회사의 방치가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독일은 혐오 표현을 담은 게시물, 영상 등을 신속히 삭제하지 않으면 SNS 기업이 최대 약 650억 원 벌금을 물어야 하는 법안을 지난 6월 통과시켰다. 물론, SNS 기업도 좋은 SNS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부던히 노력했다. 페이스북 창시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미국 대선 당시 페이스북 후보자들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유포한 이들에 대해 엄중히 다룰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모든 SNS를 통제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결국, SNS 이용자, 유포자, 기업 등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셈이다. SNS의 특성을 고려해 새로운 소식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다각도에서 정보를 바라보고 판단하는 안목이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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