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대선 플랜 가동…정부·여당과의 대립 불가피
총·대선 플랜 가동…정부·여당과의 대립 불가피
  • 조재휘 기자
  • 승인 2015.03.02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조재휘 기자]

[Cover Story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대표 선출]
 

총·대선 플랜 가동…정부·여당과의 대립 불가피

계파 갈등 봉합하고 새민련號 승리로 이끌 수 있을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지난 2월 8일 130석의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대표로 선출됐다. 문 대표는 이날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8 전당대회에서 45.30%의 득표로 박지원(41.78%), 이인영(12.92%)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박 의원과는 3.52% 포인트 차에 불과한 힘겹고 짜릿한 승리였다. 새정치연합은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2위를 달리는 문재인 신임 당대표 체제로 선출하며 새롭게 진열을 정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여당과의 대립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4월 보선·계파 갈등 수습…문재인 정치력 시험대 


새로 출범하는 새정치연합 지도부의 앞에는 많은 과제는 만만치 않다. 먼저 당내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 이번 전당대회는 막판에 터진 경선 룰 변경 논란으로 후보 간 네거티브와 막말 공방이 과열되면서 전대 이후 당이 깨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표는 이날 승리로 대선 가도에 유리한 고지에 올랐으나 ‘진흙탕 전당대회’로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진 영남·친노(친노무현)계와 호남·구(舊)민주계 간 화합을 이끌어내기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이와 함께 신당 창당 움직임 등 야권 재편 대응, 오는 4월 보궐선거 공천과 내년 총선 등이 신임 지도부의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통합진보당 해산으로 치러지는 4월 보궐선거와 신당 추진으로 예상되는 야권 분열 시나리오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대선 주자인 문 대표의 리더십을 가늠해볼 잣대가 될 전망이다.

 
이번 전당대회는 친노계의 수장인 문 대표와 호남 및 구민주계를 상징하는 박지원 후보가 나서 선명한 대립 구도를 보였다. 두 후보는 전당대회 내내 사사건건 충돌하며 ‘진흙탕 싸움’을 벌였다. 양측 간 지지율도 박빙을 유지하면서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졌다. 실제 문 대표와 박 후보 간 최종 득표율 격차도 단 3.52%포인트에 불과했다. 전대 과정에서 과거 열린우리당 분당 사태에서부터 비롯된 양측 간 뿌리 깊은 갈등이 고스란히 노출됐다.

 
문 대표는 당선 후 기자회견에서 “계파 논란을 확실히 없애겠다”고 했다. 그러나 비노 진영 내에서는 ‘친노 패권주의’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의 골을 드러내고 있다. 새 지도부가 내년 총선 공천권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자칫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도 비노 진영 내에서 고조되고 있다. 신임 당 대표가 당내 갈등을 수습하고 화합을 이끌지 못한다면 야권이 또다시 두 동강 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야권 대선 후보를 지낸 정동영 전 상임고문은 이미 탈당해 진보 재야 인사들의 신당 추진체인 ‘국민모임’에 합류했다. 국민모임은 4월 보선에서 세 곳(서울 관악을, 경기 성남 중원, 광주 서을)에서 모두 후보를 내겠다고 밝혔다. 보선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통진당 소속 전직 의원들도 출마를 선언했다. 정의당까지 포함하면 선거구마다 4명의 야권 후보가 난립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들 선거구는 전통적인 야권 우세 지역이다.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이 당선자를 내지 못하면 곧장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질 공산이 크다. 문 대표는 “원칙 없는 야권 연대를 하지 않겠다. 우리 힘으로 이기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국민모임 정의당 등의 도전으로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공무원연금 개혁 등 현안도 산적해 있다. 여야는 지난해 말 지도부 회동에서 5월 초까지 공무원연금 개혁을 완료하기로 합의했다. 그럼에도 야당인 새정치연합은 아직도 자체 안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당대표 선출 후 첫 일성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


문 대표가 새로운 당의 수장으로 선출되면서 새정치연합은 여권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출이 확정된 이후 문 대표의 첫 일성은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 선포’였다. 상황을 관리하며 원만한 대여협상을 유도해 온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달리 문 대표는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을 시야에 넣고 ‘미래 수권정당’의 기틀을 다져나갈 태세여서 정부·여당과의 대립각이 커지는 상황은 불가피한 흐름이 될 전망이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임 대표가 8일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 발언을 한 데 대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당 지도부와 만찬 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 취임 일성으로 한 발언으로 듣기에는 좀 유감스러운 말”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김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협조해서 정국을 풀어나가도록 하겠다”며 대응을 자제했다.

 
그러나 이정현 최고위원은 “지난 2년도 부족했던가 보다. (국가정보원 직원) 댓글 갖고 물러나라, 사퇴하라 해놓고, 그게 부족해서 또 다시 새로운 3년의 전쟁을 하겠다니”라며 “정치를 전쟁으로 인식하는 게 듣기에 소망스럽지 못한 용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새 대표는 2월 9일 취임 첫날부터 박근혜정부의 정치와 정책을 하나하나 열거하면서 강력하게 비판했다. 박 대통령과 각을 세우면서 그 대립 구도를 통해 차기 대권 주자로서의 존재감을 설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또 야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의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문 대표는 묘역 참배 후 “두 분(이승만·박정희)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 과를 비판하는 국민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공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도 많다”며 “그 갈등을 끝내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참배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문 대표의 언행을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 대표가 사실상 차기 대권을 향한 첫발을 내디뎠을 뿐 아니라 대통령선거전을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취임 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증세 없는 복지가 모두 거짓임이 드러났다”면서 “꼼수에 맞서 서민 지갑을 지키고, 복지 줄이기를 반드시 막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당원과 국민은 권력을 준 게 아니라 국민의 삶을 지키라는 책임을 줬다”며 “박근혜정부와 맞서라는 명령이다. 국민의 삶을 무너뜨리는 박근혜정부의 폭주를 막아 내겠다”고 강조했다. “박근혜정부가 국민통합에 역행하는 일을 많이 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 정치권의 ‘태풍의 눈’인 증세 논란만 해도 문 대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청와대 경제라인의 총사퇴를 요구하며 ‘대표 취임 후 부자감세, 서민증세 백지화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를 해놓은 바 있다. 

 

탕평으로 ‘친노’ 한계 넘어설 수 있을까


문 대표의 이러한 대여전선의 선명화는 전대 이후 내부갈등을 조기에 봉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전대 과정에서 각 후보들이 당의 계파를 해체하고 통합하려는 메시지는 전달했으나 오히려 국민들이나 당원들에게 보여준 것은 고착화된 계파의 폐해였다. 당 내부 갈등이 전대를 통해 더욱 선명해졌다. 

 
박지원 의원이 전대 연설에서 ‘전당대회’가 아닌 ‘분당대회’라고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문 대표가 취임 이후 내부 갈등을 봉합하는 방법의 하나로 외부로 시선을 돌려 당을 하나로 끌고 가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대여전선을 더욱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내부 갈등을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일시적인 봉합이 아닌 당직 인사나 공천 등으로 문 대표의 ‘계파 해체 의지’에 대한 메시지를 계속해서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대 과정에서 친노무현 대 비노무현, 영남 대 호남 프레임이 두드러지며 후보 간 신경전이 치열했다. 문 대표와 박 의원은 다른 정당 소속인 것처럼 치고받았다. 박 의원은 낙선 후 “전대 결과에 승복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 대표에게 당 통합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문 대표 역시 이러한 점을 잘 인식한 듯 계파 청산, 용광로 정당 등을 다짐했다.

 
문 대표는 앞으로 곧 있을 당직 인사나 4월 보궐선거 공천에서 ‘탕평’에 성공한다면 갈등으로 분화된 당을 조기에 수습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긴다. ‘친노 패권주의’라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는 비노(비노무현) 진영을 달래고, 당명 변경을 놓고 신경전을 펼쳤던 안철수 전 공동 대표와도 화합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반대로 조기에 당내 갈등을 수습하지 못할 경우, 당 외부의 원심력이 이번 4월 재보궐 선거부터 시작해 내년 총선까지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문 대표가 유력한 야권 차기 대권주자이고, 내년 4월 치러지는 20대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점 등을 감안하면 여권에 대한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세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문 대표가 전면에 나서는 총·대선 플랜이 슬슬 가동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문 대표는 현장투표 직전 마지막 연설에서 “우리 당을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확 바꾸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결국 앞으로 ‘탕평’ 행보를 통해 통합과 혁신의 당을 만들어 총선·대선 승리의 발판을 만들 것인지, 아니면 ‘친노’가 집권했던 2012년의 패배를 되풀이할지는 문 대표의 의지에 달려있다. 그는 과연 당의 통합과 혁신을 통해 총선을 승리를 이끌어 ‘친노’라는 꼬리표를 떼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넘어설 수 있을까. 문재인 대표의 앞으로 행보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