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심논란과 승부조작에 멍드는 K-리그
오심논란과 승부조작에 멍드는 K-리그
  • 김용호 기자
  • 승인 2012.06.2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 돌리는 축구 팬 위해 종합대책 마련 되야
[이슈메이커=김용호 기자]

정부와 축구협회, 근절 방안에 고심

 

한국축구계가 역대 최악의 난국을 맞고 있다. 한국축구의 대들보 K-리그가 사상 최악의 승부조작 파문으로 홍역을 치른 것도 모자라 오심논란에 까지 휩싸이며 내부적 진통을 격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로 관중 감소와 축구협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아시아의 맹주로서 위세를 떨치던 한국축구는 더 이상 신뢰받는 국민스포츠가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총체적 난국을 안고 있는 한국축구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봤다.

 

오심도 경기의 일부다?

지난해 2011년 10월 15일 성남 일화와 수원 삼성의 2011 하나은행 FA컵 결승전은 오심으로 얼룩졌다. 전반 31분 수원의 박현범은 성남의 골대를 갈랐지만 오프사이드 판정으로 득점이 인정돼지 않았다. 명백한 오심이었다. 경기를 진행한 주심마저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다. 후반전에는 두 차례 파울을 둘러싸고 수원 코칭스태프와 심판진이 옥신각신했다. 수원은 결국 0-1로 패배하며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확보에 실패했다. 대한축구협회는 “FA컵 결승전에서 빚어진 오심에 대한 프로축구 수원구단의 진정서를 수령해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수원삼성은 협회 차원의 사과와 관련자 징계를 요구했다. FA컵 결승전은 경기의 중요성을 고려해 6심제로 판정 시비를 방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날의 결승전은 6명의 심판이 배치됐지만 승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판정 실수로 경기는 오심으로 얼룩졌다. 이 처럼 심판의 잘못된 판정 하나가 경기를 송두리째 흔들어 놨으며, FA컵의 권위는 땅바닥까지 떨어졌다. 심판진 교육과 운영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노출하는 대목이다. 올 시즌에도 판정과 관련된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다. 올해에 접어들면서도 여러 차례 ‘판정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승패를 결정하는 골과 관련된 실수가 거듭되고 있다는 점이다. 스포츠에서 흔히 ‘오심도 경기의 일부’라고 말한다. 판정도 결국 기계가 아닌 사람이 하는 것이다보니 급변하는 경기흐름 속에서 때로는 상황을 놓치거나 본의 아니게 실수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오직 승리 하나만을 보고 90분간 투혼을 불사른 선수들에게 한순간의 오심은 경기력을 좌지우지 한다. 비단 우승뿐만 경기 순위를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에 심판의 결정적 오심 하나로 승부의 명암이 엇갈린다고 했을 때, 오심은 심판판정의 일부로 승복하는 것만이 옳은 결정이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오심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예전부터 논의 됐던 비디오판독 도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 논란처럼 심판의 판정 하나로 경기를 좌지우지하는 순간, 그것은 이미 재량권을 넘어버린 것이다. 경기가 끝난 후 오심이나 판정 논란에 따라 심판을 처벌하고 벌금을 매기는 것도 선수나 구단에 위안이 될 수 없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심판의 잘못된 판정이 도를 넘어 자주 일어나는 것은 곤란하다”라며 “매번 판정논란으로 곤욕을 치루는 K-리그는 언젠가는 모든 팬들에게 외면 받을 것이다”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승부조작의 검은 유혹

지난해 2011년 5월 6일 인천 유나이티드 소속의 윤기원 선수의 자살로 K-리그는 걷잡을 수 없는 승부 조작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 이 사건으로 인해, 과거부터 제기되던 승부 조작의 실체가 들어나며 전 국가 대표 출신 선수를 포함한 10여명의 선수가 경찰의 조사를 받았었다. 또한 지난해 2011년 5월 30일 정종관 선수가 자살을 함으로써 그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이러한 이유로 팬들은 더 이상 프로축구를 믿을 수 없다며 등을 돌리고 있는 입장이다. 승부조작과 관련해 대전에 사는 김 모 씨는 “경기를 볼 때 마다, 선수들의 몸짓 하나하나에 의심을 품게 되고 경기에 집중하질 못 하겠다”라고 말했다. 승부조작의 근본적인 원인은 선수와 지도자들의 금전적 문제를 꼽을 수 있는데, 프로 종목의 특성상 급여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검은 돈의 유혹에 약하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가 우후죽순처럼 생기면서 큰돈을 벌 수 있는 승부조작의 유혹에 선수들이 빠져들게 됐다고 밝혔다.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는 포털 사이트나 스포츠 문자 중계 사이트를 통해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제하는 것도 쉽지는 않다.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해외에 서 서버를 운영하고,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이트 운영자의 신분이나 소재 파악 등 도 어렵다. 특히 요즘에는 그러한 단속도 피하기 위해서 추천인이 있어야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비공개 사이트로 전환하는 추세라 단속은 더 어려워진 실정이다. 이러한 승부조작에 대해 정부는 지난 2012년 2월 21일 스포츠 승부조작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승부조작 관련자 영구제명 및 관련 구단 퇴출 추진, 승부조작 내부 고발자에게 최대 포상금 1억 원 지급, 불법 베팅 사이트 근절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단속 강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스포츠 환경 조성 대책’을 발표지만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문화부는 불법 베팅 사이트 발견 즉시 차단 조치를 먼저 취하고 나중에 심의를 하자는 선 조치 후 심의 조항을 국민체육진흥법이나 정보통신망법에 추가해야 하고, 불법 베팅 사이트에 대한 행정조치도 강제조항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어 위헌 소지가 있다. 선 조치를 허용할 경우 불법 여부가 모호한 사이트를 함부로 차단하는 등 악용될 수 있다”며 맞서고 있다.

 

한국에 맞는 시스템 정착 되야

K-리그는 오심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K-리그의 판정 선진화 노력으로 96년 전임 심판제를 도입했다. 1급 자격증을 가진 심판들 중 능력이 뛰어난 심판만 K-리그에 설 수 있도록 했다. 프로연맹도 이듬해 외국인 심판제를 도입해 지금까지 몇 차례 변화를 거듭했다. 당초 아시아권 심판을 영입했다가 2002년부터 세계 최고 축구 대륙인 유럽의 시스템을 배우는 게 최선이라는 판단 하에 독일 분데스리가로 눈을 돌렸다. 오심과의 전쟁은 2005년 발표된 ‘판정 선진화 중장기 프로젝트’에서 정점에 이르러, 연맹은 K-리그 심판 전원을 분데스리가로 동계 전지훈련을 보내, 분데스리가 심판위원회 소속 심판들과 같은 자격으로 배치돼 교육과 현장실습 등을 받게 했다. 2006년에는 독일월드컵에서 부심과 주심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헤드셋이 도입되자 K-리그도 곧바로 이를 도입했다. 헤드셋은 아시아에서는 한국이 유일하고, 잉글랜드 등 유럽 리그에서 주로 사용된다. 현재 진행 중인 K-리그 챔피언십에서는 6심제까지 등장했다. 기존 4심제(주심, 부심 2명, 대기심)에서 추가 부심 2명을 투입한 것이다. 심판에 대한 신상필벌도 엄격하다. 매년 고과점수를 매겨 우수 심판에게는 별도의 보너스를 지급한다. 반면 판정실수가 잦은 심판은 계약해지, 급여, 삭감, 경기, 배정 축소, 1대1 보수교육 등의 불이익을 당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종합 근절 대책으로서는 근본적 이유부터 찾아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근본적인 종합대책과 제로 를 마련해야 하고, 일회성이 아닌 국민의 정신건강과 스포츠를 지킨다는 차원에서 범정부적 감시체제로 불법사이트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프로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스포츠 까지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풍토도 바뀌어야 한다. 정부는 사건이 터질 때만 한시적으로 대책을 내놓지만, 번번히 승부조작이 일어나는 데는 근본적 이유에 대한 접근 방식이 잘 못 됐다는 반응이다. 외국의 사례를 통해 선진화된 시스템을 받아들이는 것도 방법이지만, 한국에 맞는 실정으로 변화 적용 되는 것이 더 필요한 것이다. 최광식(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직이 생명인 스포츠에서 조작은 있을 수 없으며, 절대 있어서도 안 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히며, 승부조작 근절을 위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또한 선수들 검은 유혹을 뿌리 칠 수 있는, 선수들의 처우에 대해서도 정부에서도 이를 감안한 선수 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도 함께 할 계획을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선 선수들에게 2천 400만 원 이상의 최저 연봉제를 추진하고 연금 지원금도 증액할 방침이며, 은퇴 선수에 대한 보호책을 마련해 선수들의 복지를 향상 시킨다는 계획이다. 최광식 장관은 “경기장 및 선수들 주변을 감찰하는 암행감찰을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양적 팽창보다는, 질적 발전이 우선

프로축구는 그 동안 양적 팽창을 거듭해 왔다. 현재 프로축구 팀은 모두 16개다. 팀이 늘어나서 더 많은 선수들이 뛸 수 있는 공간이 생겼지만 리그 전체의 경쟁력이나 재정 안정성은 더 떨어졌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지난 2003년 문화관광부가 내놓은 “2007년까지 국내프로축구리그가 국제축구연맹(FIFA)의 기준인 16개 구단을 갖게 하도록 하겠다”는 거국적 드라이브가 작용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보다도 지자체 단체장들의 실적 쌓기 관행이 더 큰 문제였다. 프로축구 팀 창단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고 자신의 임기 중에 팀을 만드는 일이 유행처럼 번졌다. 물론 이들 구단은 시민공모주 형식으로 협찬은 지역기업과 은행권 등으로부터 받았다. 프로축구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여기서 심화됐는데, 기업체가 운영하는 명문구단과 인지도가 떨어지는 시민구단의 격차는 자연스레 선수들의 연봉 차이로 나타났고, 상대적 박탈감으로 이어졌다. 광주, 대전 소속 선수가 대거 연루된 이번 사건에서 드러났듯이 낮은 연봉을 받는 지방 시민(도민) 구단 선수가 승부조작 유혹에 쉽게 넘어갈 수 있는 구조다. 하지만 경찰 조사 결과 연봉이 높은 선수도 승부조작은 관여한 점에서, 연봉이 적다는 게 승부조작의 필요충분조건이라고 볼 수는 없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와 각 구단은 선수들 인성함양 교육과 처우 등을 개선하여 선수들이 경기에만 집중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오심 논란과 관련해 K-리그는 심판진에도 변화를 주었다. 정년제를 도입해 50세 이하 심판들만 활약할 수 있게 됐다. 심판 운영 시스템과 평가시스템도 개선했다. 심판등급 조정을 연 1회에서 3회로 늘려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했다. 체력테스트도 연 1회에서 3회로 늘렸다. 경기 후 동영상 분석 역시 강화했다. 연맹 심판 분석위원(4명), 대한축구협회 심판위원(4명), 구단 관계자(2명)가 매 라운드 모든 경기를 분석, 평가한다. 정부와 축구협회의 노력들이 오심논란과 승부조작에 멍든 K-리그가 예전처럼 팬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리그로서 발돋움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