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론적 접근으로 브랜드의 생명력을 불어넣다
전체론적 접근으로 브랜드의 생명력을 불어넣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7.05.03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전체론적 접근으로 브랜드의 생명력을 불어넣다

 


독창적이고 차별화 된 컨셉 도출 노력이 성장 원동력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다양한 콘텐츠와의 연계를 통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구축은 오늘날 산업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부문으로 확대되었다. 통일화 된 이미지와 일관된 컨셉을 바탕으로, 기업과 기관의 철학이 스며든 브랜드 스토리가 브랜딩 작업을 통해 탄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컨설팅을 통해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신뢰감과 충성도 등의 감정을 느끼며, 이를 갖게 하는 긍정적인 경험들을 통해 그 브랜드에 가치와 이미지를 부여한다. 따라서 브랜딩이란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차별화 된 프로세스로 구현하는 ‘월드 브랜딩(World Branding)’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기업은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평판을 쌓아나갈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시각적 언어를 통해 밖으로 끌어내는 역할을 하는 브랜드 디자인의 필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브랜딩 작업 과정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 그룹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는 추세다.
 

  ㈜더투모로우피플(대표 이문형/이하 더투모로우피플)은 효과적인 기업 경영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플래닝을 창출하는 디자인 전문 기업이다. 2002년 설립 이후 그들은 폭넓은 클라이언트 인프라를 바탕으로 그동안 유수(有數)의 기업과의 굵직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iF 디자인 어워드’와 같은 대내외적인 성과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 그 밑바탕에는 보다 독창적이고 차별화 된 컨셉 도출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로세스인 ‘RACB(Research-Analysis-Concept Creation-Building up Identity Concept) System’이 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먼저 업계와 소비자에 대한 리서치에 더해 치밀한 트렌드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그 자료를 ‘Code Perfomance Tool’을 통해 프로젝트의 중요도에 적합하도록 분석한다. 이어서 상상력과 직관력, 감수성이 기반이 된 아이디어가 도출되면 이성적 접근에 의해 통제, 재계획하여 아이덴티티를 위한 컨셉 전략을 세우게 된다. 이처럼 과학적이고 심층적인 컨설팅을 강점으로 하는 더투모로우피플의 프로젝트 수행 원칙은 ‘High Concept, High Touch’다. 세계적인 석학 다니엘 핑크가 주장한 ‘컨셉과 감성’의 사회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예술과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하이 컨셉)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능력(하이 터치)에 바탕을 둔 마케팅 창출 능력이 강조되고 있는 흐름을 읽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미묘한 감정의 이해와, 창의성과 독창성에 기반한 아이디어의 창출과 실현을 도모하는 더투모로우피플은 이를 통해 어느덧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이문형 대표는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서는 국내외 감성 및 트렌드 조사는 물론 컨셉부터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에 이르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플래닝이 필요합니다”며 “더투모로우피플은 ‘좋은 컨셉은 좋은 브랜드와 디자인을 만든다’는 기치를 내걸고, 전체론적 접근을 통한 전문적인 전략 도출로 생명력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고 강조했다.
 

사람의 영혼을 움직이는 ‘Soul Branding’ 추구

디자인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인간에 대한 더욱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고 커지고 있다. 때문에 문제의 맥락에 접근하는 능력, 예술과 기술을 결합해 통찰을 만들어내는 창조력, 그리고 복잡성을 조화롭게 하는 문제 해결 능력까지 디자인적 사고, 즉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 더투모로우피플 역시 각 프로젝트 별로 마케터와 브랜드 컨설턴트, 건축가 및 라이프 스타일리스트와 같은 다양한 전문가와의 협업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기존의 브랜드가 가진 일률적인 관성을 타파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2015년 10월에 있었던 ‘이산가족찾기 특별전’ 당시 전시 총감독으로 활약하는 등 관련 노하우를 풍부하게 축적하고 있는 이문형 대표의 철학이 담겨있다. 국내 패션 브랜드 생태계 창출의 1세대라 할 수 있는 그는 지적재산권의 중요성과 디자이너의 인문학적 소양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그동안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해왔다. 이 대표의 남다른 통찰력이 지난 15년간 생로병사와 희노애락이 담긴 브랜드 개발로 연결되며 회사와 클라이언트의 동반성장으로 이어진 것이다. 그는 이를 발판삼아 궁극적으로 구성원들도 함께 행복해지는 기업으로 회사를 한단계 성숙시킬 것이라는 비전도 함께 제시했다. 
 

  이문형 대표는 “브랜드는 사람과 더불어 사는 것이기에, 사람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고 말하며 “그동안의 경험을 밑바탕으로 사람의 영혼을 움직일 수 있는 품격있는 ‘Soul Branding’을 추구하여, 기업과 고객사, 구성원이 함께 나아가는 생태계 선순환 구조 구축에도 앞장설 것입니다”고 피력했다.
 

  향후 자체 브랜드 런칭의 계획도 전한 이 대표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해 기업의 자산을 환원하고자 한다는 마음도 전했다. 그는 회사명과 같이 자신이 쌓아온 역량을 미래 세대에게 잘 전수하고, 또 그들이 이를 한층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했다. 이문형 대표가 던진 화두에는 전문가로서의 뚜렷한 신념과 자부심이 듬뿍 녹아들어 있었다. 이와 같은 그의 철학과 공유된 가치관을 추구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열정이 더해져 지난 15년을 넘어 명문 기업으로 업계를 선도할 더투모로우피플의 계속될 ‘내일’이 더욱 기대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