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ness’ 사람에게 이로운 디자인을 하겠습니다​
‘goodness’ 사람에게 이로운 디자인을 하겠습니다​
  • 장윤재 기자
  • 승인 2017.03.14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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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장윤재 기자]

 

‘goodness’ 사람에게 이로운 디자인을 하겠습니다​

 

 

오늘 날 기업은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가치상승과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관리를 통한 기업 이미지 디자인 통합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디자인은 마케팅 전략의 큰 요소로 자리하고 있으며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소비자에게는 신뢰성과 일관성, 제품의 품질 및 서비스 등의 가치에 대한 확신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인천 남구에 위치한 기업브랜드 디자인, 홍보디자인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워킹플레인’의 박재민 대표를 만나보았다. 
 

  박 대표는 2009년 미국에 공부를 하러 갔다가 우연히 디자인과 연관된 많은 경험을 쌓았다. 그는 디자인에 대한 열망은 강했지만, 미국에서 디자인 활동을 진행하기엔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았고, 디자인 봉사활동 등을 통해 오롯이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노력했다. 그는 ‘굿네스(Goodness)’라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다. 이 단어는 여러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 첫째는 ‘이롭다’라는 뜻과 ‘상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사람에게 이로워야 한다’라는 부분이 전제되었다. 박 대표는 “디자인은 사회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특히 사람에게 이로워야 합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이념을 토대로 국내로 들어와 ‘워킹(Walking) 플레인(Plane)’ ‘걷는 비행기’라는 상호로 디자인사업을 이어갔다. 
 

  박 대표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보통 클라이언트들은 개인 취향을 반영하여 주관적으로 잣대를 두어 디자인을 바라보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그는 이 부분을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서 개인 취향과 디자인이라는 본연 가치의 사이를 좁히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한복디자인ⒸWalking Plane

  현재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겸임교수인 박 대표는 국내에서 디자인 예술의 값어치를 인정받기가 쉽지 않다는 현실을 꼬집었다. 이에 그는 제자들에게 생명력이 길지 않은 일시적인 트렌드를 따라가는 디자인보다 생명력 있는 사람중심 디자인을 강조했다. 또한, 독창적, 새로운 것만이 디자인이 아닌 문제점을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말했다. 박 대표는 자신만의 방에 갇히지 않고, 문제 해결에 앞서 실질적인 잘못된 부분을 인지해야 도전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아무리 위기를 맞닥뜨린다 한들 절대 포기하지 않고 즐겼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했다. 이에 그는 오늘날 기업 및 단체 등에서 젊은 아티스트들의 ‘기회’라는 무대를 만들어주고 있으며, 정부지원도 적용되어 앞으로의 디자인산업의 전망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워킹플레인’에서 누구나 평등하게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는 목표와 동시에 현재 여러 작가 및 디자이너들(사진; 한양여대 강동선 교수, 공예작가; 조승일 등)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고 알릴 수 있는 상품 및 콘텐츠를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국외로도 알리고 싶다는 박재민 대표. 장차 대한민국 디자인 산업시장에 한 획을 그을 그를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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