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시각으로, 젊은 감각의 PPT 전문 디자인
기획자의 시각으로, 젊은 감각의 PPT 전문 디자인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4.04.0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전자, CJ그룹 등 다양한 고객사와 프레젠테이션 협업
- 종합 브랜드 컨설턴시로의 도약 준비 중

[이슈메이커=김민지 기자] 

기획자의 시각으로, 젊은 감각의 PPT 전문 디자인

ⓒ김다솔 프레젠트랩 대표
ⓒ김다솔 프레젠트랩 대표

 

효과적인 PPT 디자인은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만큼 잘 정리된 PPT는 다른 형태의 홍보보다 보는 이의 관심을 끌고 이해를 도우며, 더 잘 기억하도록 돕는다. 프레젠트랩은 PPT 기획 및 디자인, 캐릭터&웹툰 브랜딩을 하는 디자인 회사다. 삼성전자, CJ그룹, KB국민카드 등 다양한 고객사와 협업해온 한국디자인진흥원 인증 디자인 전문회사로 총 650건이 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프레젠트랩을 이끌고 있는 김다솔 대표를 만나 디자인 스토리와 프레젠트랩의 방향성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광고 기획자에서 PPT 디자인 회사 대표가 되다
김다솔 프레젠트랩 대표는 회사를 차리기 전 광고 회사에서 PT 전문 기획자였다. 수많은 비딩 제안서를 제작하면서 기획자의 시각을 가진 PPT 디자이너라면 확실히 차별점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PT 디자인 시장 수요에 대한 확신도 있었다. 김다솔 대표는 퇴사 후 프리랜서로 처음 시작했다.  

  “PPT 기획&디자인의 매력 포인트는 회사에게 큰 가치를 가져올 수 있는 자료를 다룬다는 건데요. 투자유치를 위한 IR 자료나, 국제 행사에 신기술을 발표하는 자료 등을 작업하는 과정이 재밌고 자부심도 느꼈습니다. 더욱 적극적으로 회사들의 중요한 피칭을 서포트하기 위해 프레젠트랩을 설립하게 되었죠. 프레젠트랩은 삼성의 해외 컨퍼런스 자료를 만드는 등 무대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IMID 2022에서 발표한 삼성디스플레이 CEO의 키노트 스피치 작업을 하기도 했다. 디자인은 물론이고, 애니메이션으로 디테일하게 들어가서 퀄리티를 최대한 높였다. “중요한 국제행사이다 보니 실시간으로 PR 자료들이 발행되는 걸 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CEO님이 발표 자료에 아주 만족스러워 하셨다고 들었고, 삼성디스플레이 내부에서도 해당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말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삼성디스플레이 IMID 프레젠테이션 영상 중 일부. ⓒ프레젠트랩 공식 유튜브
삼성디스플레이 IMID 프레젠테이션 영상 중 일부. ⓒ프레젠트랩 공식 유튜브

  대표가 기획자 출신인만큼, ‘기획력이 있는 디자인’이 프레젠트랩의 차별화 포인트다. PPT 기획까지 필요한 경우, 전체 구성부터 카피라이팅까지 전담하는 기획팀이 있다. 단순히 예뻐 보이는 디자인이 아니라, 고객사와 PPT 목적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정체성까지 담은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다. 또, 프레젠트랩은 PPT 기획&디자인을 넘어서, 브랜드 캐릭터&웹툰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일회성이 아닌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을 담아
프레젠트랩은 고객사를 위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위해 노력한다. 브랜드의 회사소개서나 투자제안서 PPT는 브랜드의 철학, 역사, 강점, 비전이 모두 들어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가치를 대중에게 선보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프레젠트랩은 일회성 PPT 디자인이 아닌, 브랜드의 정체성까지 담은 디자인 모티프와 키비주얼을 개발한다. 그렇게 제작된 PPT는 회사 내부에서 수정하기 쉽도록 원본 파일과 PPT 사용 가이드까지 고객사에게 전달된다. 고객사가 외부 문서뿐만 아니라 내부 문서에도 통일된 디자인을 쓰면서, 브랜드의 디자인 가치에 힘을 실어주는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토스, 지그재그, 화해 등의 브랜드들이 리브랜딩을 하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 브랜드를 더욱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이 이전보다 많아졌다. 김 대표는 이러한 시점에서 유행이나 트렌드보다는 브랜드 고유의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걸 직관적으로 시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프레젠트랩의 슬로건은 ‘Present you Difference’다. “백화점에 괜히 선물 포장 서비스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브랜드들이 가진 멋진 서비스와 정신들을 더욱 매력적으로 포장하는 역할을 하죠. 예쁜 디자인은 이미 많고, 이제 브랜드만의 컨셉이 확실한 디자인으로 대중에게 각인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다솔 대표는 지난해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를 출간하여 PPT 디자인 경험과 전략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다솔 프레젠트랩 대표
김다솔 대표는 지난해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를 출간하여 PPT 디자인 경험과 전략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다솔 프레젠트랩 대표

 

프레젠트랩만의 디자인 철학으로
“프레젠트랩은 디자인을 하면서 늘 ‘DRAW’ 철학에 기반하는지 되물어보고 있습니다. DRAW란 Different, Reflect, Abandon, Wh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프레젠트랩만의 디자인 철학입니다. Different는 뻔하지 않은 새로운 시각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지, Reflect는 고객사의 목적과 니즈를 분명히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Abandon은 필요 이상의 요소를 과감하게 버리고, Why는 모든 디자인에 명확한 의도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김 대표는 이 ‘DRAW’를 따르고 있는지 점검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고객사가 만족할만한 아웃풋을 내는 것이 중요 철학이라고 말했다. 

  프레젠트랩은 계속해서 디자인 분야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김다솔 대표는 추후에 UX/UI라든지 브랜드 슬로건 컨설팅까지 종합적으로 해서 브랜드 컨설턴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말을 맺었다. 앞으로 브랜드 스토리부터 웹사이트 제작까지, A부터 Z를 커버하는 트렌디한 브랜드 빌딩 에이전시가 될 프레젠트랩의 앞으로를 응원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