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셀프 무인 영상 제작기, 유스타박스
세계 최초 셀프 무인 영상 제작기, 유스타박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6.12.01 23: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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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세계 최초 셀프 무인 영상 제작기, 유스타박스 

감성이 담긴 영상으로 사랑을 전파하는 기업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부모는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하루 48분으로 OECD 평균에 비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부모와 사교육에 지친 아이들의 대화 부족은 가족 간 유대감을 약화시키고 소통의 단절을 야기한다. 우리 삶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은 스마트 시대의 도래는 이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결과도 가져왔다. 때문에 스마트폰이 소통의 도구가 아닌 단절을 초래하고 있다는 우려도 늘어나고 있다.

 

 

영상 편지 매개로 소통 문화 개선에 첨병 역할

대화의 단절과 소통의 방법을 잃어버리고 있는 시대, 가족 공동체 붕괴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가 만연하면서 안전망 구축과 사회 통합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업의 등장을 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스마트 기기가 단절한 소통을 스마트폰을 매개로 다시 연결하여 사랑과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하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 최초의 셀프 무인 영상 제작 자판기를 개발한 ㈜유스타(대표 김현철)가 그 주인공이다.
 

  유스타가 개발한 ‘유스타박스’는 무인 제작기에서 즉석으로 영상배경과 배경음악을 선택해 제작한 영상 편지를 원하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전송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가족이나 연인, 친구 간에 털어놓지 못했던 속마음을 말과 몸짓, 표정으로 표현할 수 있어 큰 재미와 감동을 전달할 수 있다. 촬영한 영상은 URL로 전송되어 이를 받은 사람은 고스란히 발신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고, 이를 계기로 대화의 창구를 열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수신자와 발신자가 영상 편지를 매개로 대화의 장을 마련하게 되므로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반복적인 사용을 유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스피치 훈련도 가능하다. 실제 올해 마산 무학여중과의 협약을 통해 이용자들로부터 효(孝)에 대한 높은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가족의 소통 문화와 학생들의 언어 학습 개선에만 첨병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 군대에서 활용하면 장병들과 가족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안겨주고,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하여 스포츠 경기장에 설치하면 자신이 응원하는 선수와 눈 앞에서 대화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전국 최초로 경상남도청 신관에 설치된 유스타박스는 도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여, 경상남도를 알리는 홍보효과를 톡톡히 떨치며 호평받고 있다. 
 

  김현철 대표는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영상 편지의 형태로 제작하는 유스타박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며 “이를 활용해 유스타는 스마트 기기 안에 사람의 냄새를 느끼게 하고 싶습니다. 갈수록 차가워지고 사랑을 느끼기 어려워진 세상 속에서 감성이 담긴 영상을 통해 소통 문화 개선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고 힘주어 말했다. 

 

해외시장 개척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할 터

2013년 설립한 유스타는 김현철 대표의 경험과 도전정신이 녹아든 기업이다. 그는 과거 15년간 사진 스티커 자판기 사업을 하며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경험했다. 이후 급변하는 시대 속에 좀 더 직관적이며 세련된 영상 제작기의 필요성을 간파했고, 독자적인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무인 영상 제작기 사업을 구체화시켰다. 노하우와 열정을 기반으로 탄생한 유스타박스는 고품질로 가격 경쟁력을 가진 영상 제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공유가 가능해 확장성이 무한에 가깝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회원 가입을 통해 가상재화나 기업광고 및 제품판매 수익도 가능해 향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안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에서는 고객들에게 영상 자판기 무료 이용권을 제공으로 고객 확충이 가능하고, 동영상의 배경 및 인트로, 엔딩 화면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어 높은 효과도 산출할 수 있다. 이는 관련된 거의 모든 프랜차이즈 사업에 활용 가능하며, 회피율이 ‘제로’에 가까운 각기 다른 무한의 소비자 참여형 광고 제공이 가능하기에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개최되는 각종 행사나 축제에 자판기를 설치하여 관람객들이 사용하게 되면 홍보 참석자 증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가 합쳐진 융합 비즈니스인 유스타박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만큼 개척해야 할 길도 많다. 김현철 대표는 직접 선두에 서서 많은 시행착오 속에 전문 인력과 경비, 이를 활용한 문화 콘텐츠 추가에 대한 어려움도 토로했다. 하지만 그는 ‘You’와 ‘Star’가 결합된 유스타의 기업명과 같이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다며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는 비전을 전했다.
 

  김현철 대표는 “제품 개발 초기 데이터 축적을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 스스로에게 영상 편지를 보내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 속에서 유스타가 사람들에게 꿈을 전파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라며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소비자와 개발자, 광고주가 모두 행복한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상 편지로 소통 문화를 개선하고, 많은 이들이 인간의 본질인 사랑의 마음을 갖게 되기를 기대합니다”고 피력했다.
 

  향후 글로벌 회원 유치를 통한 가상재화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계획도 밝힌 김현철 대표. 그는 유스타가 누구도 걷지 못한 길을 다져나가고 있음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이와 같은 그의 포부와 열정이라면 기술과 감성이 융합된 따뜻함을 전파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굳건히 자리잡을 유스타의 미래도 밝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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