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세계 할랄 시장 동향 및 인증제도 발간
KOTRA, 세계 할랄 시장 동향 및 인증제도 발간
  • 서재창 기자
  • 승인 2016.10.31 09: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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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서재창 기자]



KOTRA, 세계 할랄 시장 동향 및 인증제도 발간




지난 28일, KOTRA는 기존 중동·동남아시아에 편중되었던 할랄 시장에 대한 시각을 전 세계로 넓힌 ‘세계 할랄 시장 동향 및 인증제도’ 조사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중동, 아시아, 유럽, 미주, 러시아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25개 KOTRA 해외무역관이 조사에 참여, 지역별 할랄 시장 및 인증제도 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했다. 본보고서는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단국대 GCC(걸프협력회의) 국가 연구소와 공동 작업했다.


무슬림에게 ‘허락된 것’을 의미하는 할랄은 무슬림 인구 증가와 함께 가치소비의 확대, 소비 패턴의 서구화에 따라 시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이라는 인식의 확산으로 웰빙 식품 소비자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할랄의 적용 범위도 식품에서 벗어나 화장품, 의약품, 관광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세계적인 시장 조사 기관인 톰슨로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할랄 시장 규모는 2014년 1,586조 원(1조 4천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2,271조 원(2조 4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전 세계 할랄 식품 수출은 브라질, 인도, 미국, 중국, 호주 등 비무슬림 국가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기준 할랄 식품 교역 규모는 164조 원(1,450억 달러)에 수출 순위는 브라질이 10.7%, 인도 9%, 미국 4.9% 등인데, 10대 수출국 중 이슬람 국가는 터키(9위, 3.3%)가 유일하다. 또한, 네슬레, 까르푸, 유니레버, P&G, KFC, 버거킹, 맥도널드 등 비무슬림 글로벌 기업들이 할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들은 할랄 시장의 잠재력을 확신하고 선제적으로 인증을 취득한 후 제품개발 및 유통채널 구축에 성공한 대표적 사례다.


할랄 시장의 성장에 따라 2010년 이후 우리 기업들의 할랄 시장 진출도 본격화 되고 있다. 2016년 상반기 기준 약 200여개사 570여개 품목이 국내 할랄 인증을 취득했고 자킴(JAKIM), 무이(MUI) 등 해외 인증을 직접 취득한 사례도 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많은 기업들은 할랄 인증 뿐 아니라 할랄 시장이라는 개념 자체도 익숙하지 않은 게 사실이다. 또한 할랄 인증만 받으면 시장 진출 조건이 충족되었다고 오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할랄 인증은 통과의례일 뿐, 무슬림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 무슬림의 소비계층별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및 니즈 충족이 선결조건이라고 KOTRA는 밝히고 있다.


한편, 모든 이슬람 국가에서 할랄 인증 취득이 의무는 아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에서는 제품에 금기된 성분이 미포함됐다는 표시만으로도 현지 판매가 가능하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수출이 어려운 요즘, 할랄은 우리 기업이 진출을 확대해야 할 매력적인 신시장이다”라며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소비자별 특성에 적합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해외 할랄 육류 공동 구매 및 무관세 수입, 해외 할랄 산업단지 조성, 해외진출 마케팅 사업 등 기업 지원 정책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세계 할랄 시장 진출을 대폭 늘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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