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 소통 문화 개선에 앞장서다
건강한 가족 소통 문화 개선에 앞장서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6.09.03 01: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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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건강한 가족 소통 문화 개선에 앞장서다

디자인과 소통의 결합으로 꿈꾸는 공존의 세상

   

 

 

 

가족 공동체 붕괴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가 만연하면서 안전망 구축과 사회 통합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미국에서는 도우미에게 가족의 일을 대신 하게 하는 ‘가족 아웃소싱’도 범람하며 ‘패멕시트(Familexit)’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였다. 이처럼 가족 간 소통 단절을 넘어서 가족의 해체 과정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끊임없는 가족 소통 콘텐츠 제작을 통해 귀감이 되고 있는 기업이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인 ㈜소통파이브의 박소라·황길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지향

최근 성인남녀 1,489명을 대상으로 ‘가족의 탄생’이라는 주제로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설문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이 대화가 많아야 화목한 집안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실제 ‘가족이 함께 모여 대화하는 시간’에 대한 질문에서 ‘주 1회 이상’은 27%에 불과했고, ‘거의 없다’와 ‘없다’라는 응답이 73%에 달했다. 통계청의 ‘2016년 청소년 통계’ 자료에서도 청소년의 56.5%가 아버지와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주중 1시간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야기시키는 원인으로는 생업에 쫓겨 어울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난 데서 찾을 수 있다.

  이에 ㈜소통파이브는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지향하며 가족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감 콘텐츠를 제작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오프라인 콘텐츠로는 가족 컬러링 달력, 가훈 만들기, 가족우드토이 등과 같은 문구상품과 희망카드만들기,  뇌구조그리기, 역할바꾸기와 같은 가족프로그램 콘텐츠 등을 제작하고 있고, 온라인 콘텐츠는 가족플래너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그리고 가족 한줄 메모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진행 중이다. 또한 대외적 콘텐츠를 통해 기존 카페와 연계하여 가족문구로 놀 수 있는 ‘소통카페사업’은 물론, ㈜소통파이브의 가족교구와 교육 전문 업체를 연계하는 ‘소통교육사업’ 등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소라 대표는 “이윤 추구에 앞서 가족 소통의 확산을 목표로 시즌별 캠페인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며 가족소통 뿐만 아니라 전 영역의 소통을 위한 전문 소통 콘텐츠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 강조했다.

  지난해 법인 설립 이후 예비 사회적 기업이자 여성기업, 산업 디자인 전문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소통파이브는 브랜드 컨설팅과 캐릭터 제작과 같은 시각 디자인과 웹 솔루션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두 대표가 인터뷰에서 가장 강조한 사항은 ‘소통’이었다. 가족 콘텐츠 제작은 물론, 구성원들간의 가치공유와 외주용역을 수행할 때도 결국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과부하 된 사회에서 디자인과 소통의 결합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집하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이어 “언제나 신선한 생각과 소통파이브만의 특색 있는 아이덴티티를 통해 사람과 사회, 동물, 생활, 그리고 예술이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고 힘주어 말했다.
 

예술적 의미까지 담는 디자인의 참의미 실현을 위한 고민

경북대학교 재학 시절 인연을 맺은 박소라, 황길정 두 대표는 각자 전문화 된 영역을 세분화시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협업과 창업 이전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쌓았던 역량을 통해 빠른 시간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가족 문화 개선이라는 구호에 거창한 감정을 느끼고 선입견을 갖던 사람들로 인해 어려움도 있었다. 하지만 8명 구성원들의 평균 연령이 20대 중반인 ㈜소통파이브만의 활기차고 수평적인 문화를 통해 ‘가족 소통 콘텐츠’를 생각하면 ‘소통파이브’가 떠오를 수 있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달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소통파이브에서 탄생된 캐릭터인 ‘소통패밀리’는 하이파이브하는 손바닥의 손가락과 같다. 엄지부터 중지, 검지, 약지, 소지를 각각 아빠, 엄마, 아들, 딸, 아기의 가족 구성원으로 표현했다. 이는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와도 같은데, 두 대표는 전문성을 살려 끊임없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디자인 작업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족을 ‘가족구성원, 가족들, 가문들’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각 가족 파트별 교육을 기획하고 키트를 활발히 개발 중이다. 뿐만 아니라, 가족 여행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해 가문 전시 공간, 소통 놀이터, 패밀리 랜드까지 다양한 아이디어의 구현도 구상하고 있다.

  황길정 대표는 “가족 소통 문제의 해결이라는 저희의 가치가 전파되면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불통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며 “저희 세대로부터 가족 소통 문화가 활성화되면 자녀 세대로까지 가치가 전파될 거라는 사명감을 갖고, 장기적인 계획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많은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고 향후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이의 해결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는 ㈜소통파이브. 이 같은 박소라, 황길정 대표의 당찬 행보에 박수를 보내며, 이들의 철학과 열정을 기반으로 가족이 함께 열어가는 행복한 미래가 머지않아 열릴 거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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