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산업 현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
인테리어 산업 현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
  • 이민성 기자
  • 승인 2016.08.09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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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이민성 기자]


인테리어 산업 현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


품격 있는 아름다움 속, 건강한 이윤을 생산해 꿈과 이상으로 발돋움



 

 


최근 국내 인테리어 업계에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며 변화와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그동안 일부 업체들이 만들어낸 신뢰성 문제를 정면으로 해결하려는 도전은 침체된 인테리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박진호 대표가 이끄는 인테리어 무료 방문 견적 플랫폼 ‘공사의신’은 인테리어를 원하는 시민과 공사를 시공하는 업체가 신뢰 속에서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공사를 중재하는 ‘공사의신’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인근에 자리한 ‘UNION99COMPANY’는 ‘공사의신’이라는 인테리어 무료 비교 견적 중개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공사의신’이라는 O2O 플랫폼을 통해 기존 인테리어 사업자들과 고객들을 중개하고 있는 박진호 대표는 기술보증기금의 지원과 함께 지난 4월 20일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공사의신은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서비스 이용 고객들과 인테리어 사업자들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일본에서 수학해 자라, 커피빈 등 기업의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한 박진호 대표는 그동안 인테리어 사업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의 변화에 안타까운 감정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동안 활동했던 기업에서 독립한 박 대표는 자신만의 사업을 고민하던 중 인테리어 분야 전반에 만연한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그와 UNION99COMPANY가 운영하는 인테리어 무료 견적 플랫폼 공사의신은 고객과 사업자 간의 중개자로서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공사의신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6단계의 체계적인 진행 과정으로 이용자들이 원활하게 인테리어 시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공사의신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상담신청부터 접수, 시공사 상담, 계약, 시공 및 검수, 완공 등 6단계의 과정에서 4가지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는다. 박 대표는 공사의신만이 지닌 4가지 혜택은 ‘시니어 안심맨의 감리 서비스’, ‘입주점검 여사님의 매니징 서비스’, ‘공사의 신 에스크로 서비스’, ‘무상A/S 3년’으로 단순히 인테리어 공사의 중개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공사 진행과정의 보조자 역할을 함께한다고 이야기했다. 먼저 시니어 안심맨은 현장 책임 감리제도의 도입으로 현행 기준에 맞는 철저한 시공감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사의신의 직원인 ‘여사’님들은 인테리어 시공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고객과 같이 확인하며 보완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공사의신은 인테리어 계약 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금전 문제를 ‘에스크로(Escrow)’ 서비스로 보완한다. 박 대표는 에스크로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를 중개하는 매매 보호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공사의신은 시공사로부터 2년 그리고 공사의신 자체에서 1년의 무상 A/S를 보장해 시공 이후 발생하는 하자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공사의신의 서비스는 고객들과 시공사 양측으로부터 만족스러운 반응을 끌어내며 인테리어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인테리어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노력할 터


최근 등장한 일부 인테리어 중개 기업들과 달리 공사의신은 입찰 형식을 취하지 않는다. 최저가 입찰 형태를 포함하면 인테리어의 수준이 떨어진다는 것이 박진호 대표의 설명이다. 박 대표는 업자가 아닌 기업으로서 인테리어 사업자들의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비용을 산출하는 무료 견적 서비스는 현장을 중시하는 공사의신의 비전이자 철학이라고 강조했다. 


2016년 하반기, 플랫폼의 홍보에 집중하겠다고 말하는 박 대표는 올해 공사금액 15억과 플랫폼 수수료 3억 원이 발생하리라 내다봤다. 셀프 인테리어 시장이 성장해 앞으로 40조 원 대의 시장 예상된다고 말하는 그는 2020년까지 전국 권역에 파트너사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하며 공사의신 서비스를 프렌차이즈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시니어 안심맨과 여사님들을 교육하는 센터를 설립해 2030년에는 플랫폼을 확장하며 새로운 형태의 인테리어 사업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현재 공사의신은 창업 시장과 상가 인테리어에 집중하고 있으며 수원, 성남 등 창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지역에서 예비 CEO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 대표는 “공사의신이 새로운 개념의 사업이다 보니 홍보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하며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공사의신을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박진호 대표는 브랜드의 이상향과 고유의 본질은 ‘공간’에서 가장 빠르고 많이 드러난다고 이야기한다. 박 대표는 이러한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공사의신이 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품격 있는 아름다움을 지향하고 건강한 이윤을 생산하며, 동시에 끊임없는 꿈과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공사의신의 경영철학이자 비전”이라고 이야기하며 신뢰를 잃어가던 국내 인테리어 산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뢰가 오가는 환경으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디자이너로서 인테리어 업계의 신뢰성 회복과 시장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박진호 대표. 그의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공사의신이 더 많은 고객과 인테리어 사업자들에게 행복한 미소를 만들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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