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으로 배우는 관계의 공감과 이해
커뮤니케이션으로 배우는 관계의 공감과 이해
  • 서재창 기자
  • 승인 2016.04.21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서재창 기자]

 


커뮤니케이션으로 배우는 관계의 공감과 이해

소통으로 만들어내는 일상의 기적


 




오늘날 스피치, 곧 말의 힘이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로부터 관심을 얻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활자보다 말을 통해 얻는 공감이 더 설득력 있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평가됐다. 사회적으로도 면접이나 기업 간의 계약 체결 등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고희주 대표는 전문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통해 개인의 소통능력 증진과 나아가 소속 단체 및 기업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교육활동을 펼쳐왔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닦는 성공의 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직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타인과 의사소통으로 인한 갈등문제를 꼽았다. 이는 원만하지 않은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한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직으로까지 이어진다. 조직 내에서 인간관계는 생산성과 수익에도 직결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한 사항으로 다뤄졌다. 오늘날에는 소통을 중요시 하는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 요소로 평가된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고희주 대표는 공공기관, 대학교, 기업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특강을 진행해오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인지와 현업 및 실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강연해왔다.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고 대표는 이후 일본에서 ‘Image analyst’ 수료와 ‘The coaching clinic training program’ 수료 등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데 힘썼다.  


현대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영향력이 확장되면서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고희주 대표는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을 예로 들며 한마디의 말의 중요성이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법무부, 병무청 등 정부 공공기관을 비롯해 LG, 동부그룹, 기아 등의 대기업과 대학교 등에서 강연을 해온 고 대표는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이 한 개인의 성공 여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그 발판을 마련하게 되는 것임을 경험했다. 그는 많은 사람에게 타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품격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학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차별화된 강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소통 리더

고희주 대표는 커뮤니케이션 강연을 기획할 때 인간관계의 심리학에 중점을 두고 강연을 준비한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중요시 여긴 그는 행복과 불행의 판단 기준을 관계에 뒀다. 사람이 갖는 사랑과 증오, 환희와 고뇌와 같은 감정은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가에 결정된다. 이에 고 대표는 커뮤니케이션 강연을 준비 시 사전에 인간에 대한 이해와 심리에 기반을 둔다. 인간관계의 심리학에 초점을 맞춘 고 대표의 커뮤니케이션 강연은 분야와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에 따라 몇 가지 주제를 갖고 진행해왔다. 강연의 종류에는 감성과 논리를 바탕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현장에서 펼치고자 하는 주장과 정보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프레젠테이션 강의, 긍정적인 사회적 이미지를 연출하는 퍼스널컬러 이미지메이킹 강의 등이 있다. 차별화 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고희주 대표는 강연 이외에도 철학자 강신주 박사와의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는 등 폭넓은 활동 펼쳐왔다.

 


공감과 소통으로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가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을 예로 든 고희주 대표는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긍정적 순환을 언급했다. 그는 가정의 화목에서 출발하는 커뮤니케이션이 학교와 직장, 사람이 이루는 공동체 안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인다는 것을 자신의 삶과 강연을 통해 증명해왔다. 안정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개인의 학업 및 업무성과와 직결될 뿐 아니라 나아가 국가의 생산성에도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 같은 생각을 갖게 된 근원에는 ‘혼자서 나아가는 천 걸음보다 천명의 사람과 손잡고 나아가는 한 걸음에 가치를 두고 살아가자’라는 고 대표의 철학이 바탕에 있었다. 또한, 그는 어린 시절 자신을 길러준 외할머니의 말씀 가운데 ‘남에게 좋은 사람이라는 소리는 못 들어도 원한 사는 짓은 하지 말라’는 말씀을 인생에서 또 하나의 기반으로 삼았다. 고 대표는 사람으로 인해 상처도 받지만 사람으로 인해 힘을 얻고 살아가는 방식이 관계임을 알고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삶을 실천해왔다. 그는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인정받아 대학시절 학교 홍보 모델을 비롯하여 TV CF 모델로도 활동했다.  

 
고희주 대표는 한국인의 정서상 타인 앞에서 말을 꺼려하는 문화를 언급하며 말을 조리 있게 하는 능력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시선을 갖고 일상을 개선을 한다면, 화목한 가정과 즐거운 사회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커뮤니케이션과 관계형성을 통해 서로가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는 고 대표. 그가 펼치는 강연이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기여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2-2276-1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이슈메이커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신진민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dsof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