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본질’을 ‘아름답게’ 해결하는 디자이너
문제의 ‘본질’을 ‘아름답게’ 해결하는 디자이너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2.12.3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브랜드 ‘트위즐리’ 통해 소통 앞둬
덴탈 케어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 제시하고파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문제의 ‘본질’을 ‘아름답게’ 해결하는 디자이너
 
현대인들이 점점 더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면서 시나브로 디자인의 중요성도 커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단순히 제품의 미적인 가치에 관심을 두던 디자인은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모든 것’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선 인간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진다.
 
 
ⓒ스튜디오 썸씽
ⓒ스튜디오 썸씽

 

현대인의 더 나은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
이로 인해 등장한 개념이 디자인적 사고를 뜻하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다. 그러면서 문제의 맥락에 접근하고 예술과 기술을 결합해 통찰을 만들어내는 창조력, 그리고 복잡성을 조화롭게 하는 문제 해결 능력까지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덕목도 많아졌다. 여기에 사용자와 공감할 수 있는 감수성도 중요하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생활에 어떤 게 필요한지를 찾아 이에 대한 전략적 해결책을 내놓는 혁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스튜디오 썸씽은 이와 같은 흐름에 발맞춰 디자인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더 나은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탄생한 스타트업이다. 그 첫 발걸음으로 자체 구강 관리 브랜드 ‘트위즐리’ 론칭을 앞두고 있는 기업의 문지수 대표를 만나 디자인 철학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창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저는 디자인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단순히 심미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는 게 아닌 발견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 올바르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창업을 시작한 것도 스스로 이를 누구보다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었다. 대학에서 산업 디자인을 전공하고 프랑스 현지에서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시작하며 성장해왔고, 한국으로 돌아와 제가 생각한 것들을 실현할 준비가 되었다는 판단에 스튜디오 썸씽을 설립하게 됐다”
 
어떤 문제를 발견했던 것인지?
“자체 구강 관리 브랜드 ‘트위즐리’를 준비하며 다양한 프리미엄 칫솔 제품들을 분석하고 연구하면서 사용자가 가지는 불편함을 알게 되었다. 그 중 광폭 칫솔의 경우 한 번에 양치되는 면적이 넓어 양치감이 좋고 개운함을 주는 장점이 있지만, 헤드가 크다 보니 구강 구조가 작은 사람들에게는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존재했다. 이 지점에서 출발해 칫솔모 수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폭을 일반 칫솔처럼 줄여야겠다고 생각했고, 그 해결책을 곡선의 모 배열로 찾았다. 그러면서도 헤드의 아름다움은 유지하고자 동그랗게 제품 디자인을 구상하게 되었다”
 
 
스튜디오 썸씽은 구강 관리 브랜드 ‘트위즐리’를 통해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내놓을 예정이다. 그 첫 출발은 광폭 칫솔이다. ⓒ스튜디오 썸씽
스튜디오 썸씽은 구강 관리 브랜드 ‘트위즐리’를 통해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내놓을 예정이다. 그 첫 출발은 광폭 칫솔이다. ⓒ스튜디오 썸씽

 

디자인 요소도 분명 빠지지 않았을 텐데
“물론이다. 기능성을 헤치지 않게 하고자 많은 시간 테스트를 통해 손에 쥐었을 때 그립감을 유지하면서, 단색 위주의 칫솔에서 벗어나 꽈배기 모양으로 된 두 가지 색상의 콤비네이션으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독특함을 더했다. 그리고 이 패턴으로 다양한 에디션을 만들어보고자 하는데, 이를 통해 기업들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살려 판촉물 등으로 제작하는 협업도 가능할 것이라 본다”
 
브랜드의 계획이 있다면?
“칫솔 후속으로 치약과 혀 클리너를 계획 중인데, ‘트위즐리’를 통해 내놓을 다양한 제품들은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기에 앞으로 프리미엄 덴탈 케어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는 것이 우리 브랜드가 가진 목표다. 또한 이러한 가치를 더욱 잘 전달하고자 자체 캐릭터 ‘트위즐리 베어’를 개발해 브랜드만의 세계관을 형성하려고 한다. 아울러 해외 시장으로 나아가고 싶은 마음도 크다. 이를 위해 지난 가을 프랑스에서 열린 ‘Maison&Objet Paris’ 박람회에 참가해 외국인들의 반응도 살펴봤고, 일본 시장 진출에 대한 가능성도 엿볼 수 있었다”
 
 
문지수 대표는 프리미엄 덴탈 케어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더 나아가 해외 시장까지 개척하고 싶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스튜디오 썸씽
문지수 대표는 프리미엄 덴탈 케어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더 나아가 해외 시장까지 개척하고 싶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스튜디오 썸씽

 

디자이너이자 창업가로서의 철학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했듯 제가 정의하는 디자인은 문제를 찾아서 이를 아름답게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모토로 그간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해왔는데, 그 자세를 알려주신 분이 프랑스에 있을 때 스승님이셨던 올리비에 교수님이다. 이분이 항상 강조하셨던 말씀 중 하나가 디자이너의 작업은 항상 즐거워야 한다는 점이었다. 기분에 따라 디자인의 퀄리티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었는데, 창업가로서 가진 철학도 마찬가지다. 항상 팀원들과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작업에 임하기를 원해 수평적이고 밝은 조직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앞으로의 포부를 제시해 달라
“파리와 싱가포르, 뉴욕 등 그간 머물렀던 곳들이 관광 산업이 발달한 곳이다 보니 보고 배우며 느꼈던 점이 많아서인지, 개인적으로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아 한국 관광이 가진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 그래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외국인들이 신선하게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제 역량을 발휘해보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정찬민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3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