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선택, 만족을 심는 치과
똑똑한 선택, 만족을 심는 치과
  • 김갑찬 기자
  • 승인 2022.10.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갑찬 기자]

 

똑똑한 선택, 만족을 심는 치과

-임플란트 치료의 New Standard
-”치아가 불편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치과”

열정, 도전, 끈기 등 성공적인 삶에 이르는 핵심 키워드는 무수히 많다. 그러나 이들 중 대부분은 특별한 비책이라기보다 삶의 기본 중의 기본을 강조하기 마련이다. 이처럼 성공으로 다다르는 길은 결코 특별하지 않다. 다만 누구나 알고 있으며 쉽게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어쩌면 그 중요성을 간과하게 마련인 ‘기본’, 실제로 이를 실천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의료 산업도 마찬가지다. 말로만 외치는 차별화된 의술이 아닌 환자를 대하는 자세와 진심, 즉 의료인으로서의 기본을 강조하는 어느 신규 치과의 이야기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이다.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치과 치료의 기본을 강조하다
의대 합격증이 곧 성공의 보증수표였던 시대도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개원만으로 장밋빛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 현실에서 최근 개원한 병원 대부분은 의료진의 화려한 이력만을 강조하며 최첨단 시설과 장비를 내세우는 광고와 홍보에 집중할 뿐이다. 그러나 최근 강남역 인근에서 새로운 시작을 알린 똑똑플란트치과의원(이하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대표 원장(이하 원장)의 생각은 다소 다르다. 병원이라면 양질의 장비와 의술은 당연한 것이며 이는 차별화된 콘텐츠가 아니라는 것이 손 원장의 지론이다. 보여지는 모습을 강조하며 환자를 현혹하기보다 이들의 몸과 마음 모두를 치료하고 치유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서의 ‘기본’을 강조하는 손동국 대표 원장. 이슈메이커에서 10월호 매거진을 준비하며 소통을 강조하고 따뜻함을 잃지 않고자 하는 그의 의료 스토리를 함께했던 이유이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 그중에서도 강남 지역은 사회, 문화,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누가 뭐래도 대한민국의 중심이다. 메디컬 산업도 마찬가지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의료 관광을 목적으로 강남을 찾는 이들은 점차 늘어나는 현실이 이를 방증한다. 따라서 개원 시장에서 강남의 상징성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원장 역시 자신만의 첫 의료기관 개원을 앞두고 강남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했다. 기자 역시 손 원장을 만나고자 강남역 12번 출구와 맞닿아 있는 이곳을 방문하며 남다른 접근성과 편리성에 새삼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더불어 의료인이라면 왜 강남에서의 개원을 꿈꾸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반대로 ‘강남 중심에 위치한 치과라면 치료비가 더 비싸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찰나의 순간 기자의 머릿속을 스쳤다. 그러나 손 원장은 개원 당시부터 접근의 편리성은 물론 합리적 비용을 지향하고 강남 치과의 오해와 편견을 깨며 문턱을 낮추고자 하는 확고한 소신을 강조했다. 강남 치과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자 하는 똑똑플란트치과만의 가치에 궁금증이 더해져 질문을 이어가고자 했다.

똑똑플란트치과를 개원하며 내세운 바가 있다면
“지금껏 치의학 전문의로서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수많은 환자를 마주하며 아쉬운 부분은 늘 조금씩 존재했다. 저만의 가치와 방향성을 담은 치과 개원에 오랜 시간 목마름을 가졌던 이유이기도 하다. 좋은 기회로 똑똑플란트치과 개원을 준비하며 우선순위 중 하나로 둔 것은 접근성이다. 강남 지역은 서울은 물론 타 시·도, 심지어 해외에서도 찾는 이들이 많다. 누구나 언제든 쉽고 편하게 치과를 찾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곳에서 첫 치과의 시작을 알렸다. 더욱이 이곳은 접근성뿐 아니라 다양한 의료기관과 기업이 입주한 빌딩으로서 주차 등의 편의성도 뛰어나다. 다음으로는 치과의 네이밍에서처럼 치주과 전문의로서 지금껏 임플란트 시술에 남다른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대학병원 못지않은 최신의 고가 의료 장비는 물론 오랜 임상 경험으로 임플란트 시술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신한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물론 치과 치료를 해야 하는 이들이 ‘똑똑’한 선택으로 ‘똑똑’ 노크하며 이곳을 찾았을 때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고자 한다.”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똑똑플란트치과의원

 

강조하고픈 이곳만의 차별화는
“똑똑플란트치과는 우리를 믿고 찾아주는 환자분들을 변치 않는 초심과 멈추지 않는 정진으로 맞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합리적 비용의 임플란트 식립’을 내세운다. 누구나 강남에 위치한 병원들의 경쟁력은 인정하지만 고가의 치료비가 발생한다는 편견으로 오히려 병원의 문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는 치료 시기가 중요하나 비용 부담으로 적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똑똑플란트치과에서는 강남 최고 수준의 장비와 의술, 그리고 서비스를 지향하되 합리적 비용 제시로 환자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노력 중이다. 다음으로 단 하나의 임플란트를 심더라도 완벽을 추구하며 만족할 수 있는 진료를 선보이고자 한다. 우리 병원에는 대표 원장인 저를 포함한 7명의 각 분과별 치의학 전문의가 상주한다. 심지어 마취 전문가까지 함께하며 임플란트 이외에도 치과에서 가능한 모든 치료가 이곳에서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를 포함한 모든 치료에 있어 수술 중이나 수술 후에도 불편하지 않도록 빠르고 정확한 치료를 지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의 각각의 의술도 중요하지만 구성원 모두가 하나의 프로세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이를 시스템화하는 데 집중하고자 했다. 이러한 과정으로 말뿐인 친절이 아닌 내 가족을 치료한다는 마음으로 환자분들과 소통하며 공감하고자 한다.” 

좋은 치과의 정의를 내리자면
“최근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에서 비용과 과잉 진료 등 치과의 부정적 모습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치료 과정에서 상담이나 설명이 부족해 환자의 의구심은 높아지며 의료진을 향한 신뢰도 낮아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개원 당시부터 똑똑플란트치과는 환자가 먼저 궁금증을 표현하기 전에 치료 과정의 상세한 안내를 덧붙이는 소통에 집중하고자 했다. 최신식 의료 장비와 전문성을 갖춘 의술은 물론 이를 어떻게 활용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치료 가능한지 환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병원의 신뢰를 높이는 것은 물론 더 나은 치료 효과로도 나타난다. 이처럼 병원의 보여지는 모습을 화려하게 강조하기보다 의료인으로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며 의료의 본질을 지켜나가고자 했다. 즉,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기본’을 실천하고 실현할 수 있는 병원이 좋은 병원이며 똑똑플란트치과 역시 이를 놓치지 않고자 노력 중이다.”

전문의와 함께하는 구강 케어 솔루션
예로부터 치아 건강은 오복(五福) 중 하나라고 알려졌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달리 치아 건강은 사실 오복에 속하지 않았다. 오복을 처음으로 규정한 홍범편(洪範篇)에서는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을, 통속편(通俗編)에서는 수(壽), 부(富), 귀(貴), 강녕(康寧), 자손증다(子孫衆多)만을 오복으로 정의할 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치아 건강을 오복 중 하나라고 생각했을까? 홍범편과 통속편 모두 오래 사는 것(수)과 몸과 마음의 건강(강녕)을 강조한 것이 힌트가 될 수 있다. 과거부터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으며 그 시작은 잘 먹는 것이다. 따라서 저작 활동을 위한 구강 건강의 중요성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인간의 가장 행복한 삶을 표현하는 오복 중 하나인 치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안전한 구강 케어 솔루션의 정답을 찾고자 계속해서 질문을 이어갔다.

치아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자면
“음식을 입에 넣고 씹는 행위, 즉 저작(咀嚼)은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필수적이고 당연한 행위다. 이런 저작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물을 섭취할 때 효율이 낮아지고 소화에 문제가 생길뿐더러 전반적인 삶의 질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처럼 씹는 행위가 중요한 만큼 치과는 치아건강을 위해 가까이 함께해야 하는 친구이자 동반자 같은 존재다. 반면 아이러니하게도 치과 치료는 생명을 촌각을 다투는 것도 아니며 아프고 비싸다는 이유로 멀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합리적 비용을 제시하는 치과라면 이러한 문턱이 낮출 수 있지 않을까? 이는 저 역시도 치의학 전문의로서 매번 고민했던 부분이며 똑똑플란트치과를 개원한 이유이기도 했다.”
  
치아 건강을 위한 팁이 있다면
“치과 진료의 두려움은 남녀노소 구분이 없다.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경우에도 이러한 이유로 치과 방문 및 치료를 늦추는 경우가 많고 이는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더 큰 고통을 유발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한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도 있으나 치료가 빠를수록 시간과 비용, 고통 모두를 줄일 수 있기에 두려움과 편견을 떨치고 하루라도 빠르게 방문하며 틈틈이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치아 건강의 첫걸음이다. 더불어 치과의사인 저 역시도 칫솔질은 여전히 어려우며 양치를 하는 것만으로 치아 건강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올바른 양치 습관은 물론 전동 칫솔 사용과 양치 후에도 구강 세척기는 물론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똑똑플란트치과의원 손동국 대표 원장 꼭 강조하고픈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손 원장은 “개원 준비 과정에서 이곳을 찾는 환자분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치과 치료의 A부터 Z까지 모든 시스템을 완벽히 갖추었다고 자신합니다. 물론 모든 일이 그런 것처럼 100% 모든 사람을 만족할 수는 없겠죠. 그러나 초심을 잃지 않고 의료의 본질을 지키며 똑똑플란트치과와 함께하는 환자뿐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이곳에서 편안한 마음이길 바라는 바입니다. 치아가 불편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치과가 되고 싶다는 저의 바람 역시 기본을 지킬 수 있을 때 실현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라는 진심을 전하며 인터뷰를 마치고자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