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은 집답고 공사는 공사다운 인테리어의 정도
집은 집답고 공사는 공사다운 인테리어의 정도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2.07.2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집은 집답고 공사는 공사다운 인테리어의 정도
 

김영천 더케이컴퍼니 대표ⓒ 더케이컴퍼니
김영천 더케이컴퍼니 대표
ⓒ 더케이컴퍼니

 

 -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확인이 무면허 업자를 피하는 최선
 - 대기업과의 협력으로 기본에 집중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단가 실현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지나오며 집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격리에 이은 재택근무, 홈스쿨링이 일반화되며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일터이자 학교, 그리고 여가의 공간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게 됐다. 이러한 현상이 수년간 지속되자 집 꾸미기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났고, 일명 ‘집테리어’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다. 시장은 호황을 이뤘고, 많은 인테리어 사업자가 등장했다. 시장의 성장에는 반드시 이면(裏面)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사업자들 사이에서 쉬쉬하며 감춰지고 있는 인테리어 시장의 문제점을 바로잡고자 노력하는 젊은 기업가를 이슈메이커가 조명해보았다.

투명하고 정확한 시공을 진행해 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자 김영천 대표와 정우성 이사는 의기투합해 더케이컴퍼니를 설립하게 됐다. (좌측 김영천 대표, 우측 정우성 대표)ⓒ 더케이컴퍼니
투명하고 정확한 시공을 진행해 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자 김영천 대표와 정우성 이사는 의기투합해 더케이컴퍼니를 설립하게 됐다.
(좌측 김영천 대표, 우측 정우성 이사)
ⓒ 더케이컴퍼니

 

‘단가’에 타협하면 안 되는 인테리어
인테리어를 포함한 실내디자인 공사를 진행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실내건축공사업’이라는 면허가 필요하다. 물론 1,500만 원 미만 공사의 경우 이 면허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지만, 대다수의 실내디자인 공사는 1,500만 원이라는 금액을 상향한다. 실내 건축은 디자인과 건설업의 특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분야이기에 전문지식과 자격을 갖춘 실내건축공사업체들이 반드시 시공해야 하지만, 현실은 우리의 상식과 바람과는 다르게 흘러간다. 인테리어를 위해 수많은 업체와의 상담과 견적을 받는 과정에서 최종 선택은 결국 ‘단가’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심지어 실내건축공사업 면허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턱밑까지 차오른 자금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자 면허가 없지만 몇 백만 원이라도 단가가 낮은 업체의 손을 들어준다. ‘설마 우리 집은 그렇지 않겠지?’, ‘동네에서 오래된 업체고 소문이 나 있는 업체라 괜찮을 거야’라고 스스로를 위안하며 위험부담을 떠안는다. 김영천 더케이컴퍼니 대표가 꼬집은 인테리어 시장의 가장 현실적인 문제이자 해결해야할 페인 포인트다. 이에 김 대표와의 일문일답으로 보다 깊은 이야기를 전한다.

 

반갑습니다. 더케이컴퍼니의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시장을 기술적으로 체계적인 투명한 시장으로 바꾸려고 시도하고 있는 더케이컴퍼니의 대표 김영천입니다. 더케이컴퍼니는 건축자재도매 및 인테리어 등을 진행하며 실내 건축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전과 청주에 기반을 두고 현대L&C, 현대 리바트, 홈씨씨인테리어 등과 협업을 펼치며 양질의 자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께 제공하고 있어요. 보다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보유 기업으로 관공서 공사 및 실내건축공사업을 진행하는 ㈜티케이건설이라는 기업과 건축자재 도매업 및 인테리어 공사를 시행하는 더케이컴퍼니라는 기업을 운영하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실내 건축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죠. 올해 중 현대아울렛 리바트 전시장에 입점이 예정되어 있어 소비자분들과 교감할 수 있는 접점을 좁혀나갈 계획입니다”

 

실내건축공사업 면허의 필요성을 유독 강조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는 인테리어를 진행함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를 중요시하지 않거나, 면허의 존재 자체를 알지 못하는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죠. 저는 이 부분에 쓴 소리를 내뱉고 싶습니다. 시설물의 용도와 관계없이 구축된 실내 환경은 그 공간에서 생활하는 이들의 ‘안전’과 ‘건강’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기존에 구축된 실내 환경을 새롭게 기획 및 디자인(설계)하기 위해서는 시공자의 시공 능력과 현장관리 능력은 물론 전문지식 및 노하우가 동시에 요구되기도 하죠. 때문에 이러한 능력을 정량화 및 표준화해 시공 자격을 규정해놓은 것이 건설산업기본법에 의거한 실내건축공사업 면허이기에, 이 면허의 필요성은 수백, 수천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면허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기능을 하게 될까요?
  “소비자는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보유한 업체에 공사를 의뢰해야 보다 안전하고 수준 높은 공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향후 1년간의 하자담보책임에 의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취득하지 않은 업체와 공사를 진행하게 될 경우, 항상 폐업에 따른 ‘먹튀’에 대한 부담과 하자 해결에 대한 의구심이라는 위험부담을 떠안고 진행해야만 합니다. 혹시라도 우려하는 상황이 발생됐을 때에는 이에 대응할 방법이 없어 모든 피해는 소비자 본인이 고스란히 떠안게 됩니다. 그러나 면허가 있는 업체에서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보증기관에서 하자보수보증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등록하지 않고 사업자만 세무서에 등록하고 리모델링 및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는 이들을 속칭 ‘무면허 업자’라고 부릅니다. 더케이컴퍼니는 바로 이러한 업자에 의한 피해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로 인해 국내 인테리어 시장의 인식이 개선되고 보다 투명한 시장으로 나아가는데 일말의 영향을 끼치고자 희망하고 있습니다”

더케이컴퍼니는 건축자재도매 및 인테리어 등을 진행하며 실내 건축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해나가고 있다.ⓒ 더케이컴퍼니
더케이컴퍼니는 건축자재도매 및 인테리어 등을 진행하며 실내 건축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해나가고 있다.
ⓒ 더케이컴퍼니

 

대표님께서 인테리어 산업에 몸담게 되신 계가기 궁금합니다.
  “유년 시절 아버지의 사업 부도로 인생에 많은 굴곡이 생기게 되었다는 대목부터 말씀드려야겠네요. 부족함 없이 살던 저였기에 가세(家勢)가 기울어짐에 따라 저의 인생관도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돈’에 모든 것을 집중해 악착같이 살고자 했지만, ‘부의 대물림’이 있듯이 ‘빚의 대물림’도 존재했고 저 역시 이러한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어린 나이에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했기에 아는 것도 없었고 배운 것도 없었습니다. 낮에는 회사생활을, 밤에는 대리운전을, 주말에는 배달을, 그래도 부족해 지게차 운전, 생산직 등 닥치는 대로 일하며 빚을 갚아나갔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늘이 깜깜하고 희망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현실을 자책하고 부정했고, 술과 우울증 약에 의존하며 하루하루 버텨나갔습니다. 급기야 나쁜 생각을 할 정도로 상태는 심각해졌죠. 하지만 방에서 곤히 잠든 아내와 딸을 보며 다시 한 번 인생을 제대로 살아 스스로 안개를 걷고 일어나고자 다짐했습니다. 아내도 옆에서 많은 힘을 주었습니다. 배달일을 하던 떡볶이 가게 사장님께서 챙겨주신 떡볶이를 안주 삼아 술을 먹고 하늘이 무너져라 울고 있을 때 옆에서 저를 지켜보던 아내가 저에게 해준 말이 생각나네요. ‘지금 모습이 미래 당신의 모습이 아니니 정신 차리고 일어나세요’”

 

어떠한 변화가 생겼나요?
  “이 말을 들은 저는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듯했습니다. 그 즉시 채용공고를 찾았고, ‘한화L&C 건축자재 영업’이라는 채용공고를 보게 되었어요. 저의 간절함과 진심이 통했는지, 보잘것없는 스펙이었지만 다행히 합격을 했습니다. 이후 약 3년가량 건축자재 영업을 하다 보니 ‘건설업에는 학벌·인맥 없어도 나 스스로 죽어라 열심히 하면 스펙도 올리고 성공도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퇴사를 결정하고 종합건설회사에 입사해 현장 정리 및 양중 등 기초부터 배워가면서 건축을 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도면도 보지 못했지만 ‘이 일이 마지막일’이라고 생각하고 ‘이 바닥에서도 포기하면 앞으로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인생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악착같이 건축을 배우다 보니 시장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와 동시에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왜 정석대로 자재를 사용하고 시공하는 업체가 드물까?’라는 생각이요. 고민을 거듭했지만, 결국 내린 결론은 ‘내가 바꿔보자’였습니다. 혼자서는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나와 뜻을 함께하는 이가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얼마든지 투명하고 정확한 시공을 진행해 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죠. 그렇게 지금 제 옆에 있는 정우성 이사님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인연이 궁금합니다.
  “한창 현장 일을 배워가던 어느 날, 철도청 내진 보강 공사에 현장소장으로 역임하고 있을 당시였습니다. 현장에 목수분들이 일하러 오셨는데, 어느 한 사람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현장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젊고 외모도 출중한 기술자분이셨죠. 어떻게 젊은 나이에 기술자가 되었을까 하고 궁금하여 관심이 갔었고 시간이 흘러 그분이 목수 일을 그만두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사연이 궁금해 친한 지인을 통해 연락을 할 수 있었고, 만나서 대화하다 보니 저와 생각이 너무나 비슷해 함께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졌습니다. 이때가 창업을 준비하던 때였기에 이러한 확신에 더욱 적극적으로 알아가기 시작했죠. 하지만 그 기술자분도, 저도 사람에게 큰 상처를 받았던 상태였기에 서로에게 쉽지 않은 선택지를 남겨놓게 됐어요. 하지만 저는 더 이상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한 번 용기를 냈습니다. 확신이 서자마자 미팅을 갖고 함께 인테리어 시장을 변화시켜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드렸고, 다행히도 저의 제안을 수락해주셔서 함께 더케이컴퍼니를 이끌어나가게 됐습니다”

더케이컴퍼니는 대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좋은 자재를 저렴한 단가로 소비자분들에게 다가가 완벽한 사후 처리(A/S)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더케이컴퍼니
더케이컴퍼니는 대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좋은 자재를 저렴한 단가로 소비자분들에게 다가가 완벽한 사후 처리(A/S)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 더케이컴퍼니

 

창업 후 어려움도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대한민국 인테리어 시장에는 베어진 관습이 있습니다. 목수공, 도배공, 설비공, 장판공 등 전문 현장직에 종사하셨거나 무면허 인테리어 회사에서 일을 배우고 창업을 하는 것이 관습처럼 되어있죠. 법적으로 규제는 해놓았지만, 건설산업기본법 등을 지키며 공사를 해나가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도 많습니다. 결국 ‘단가’로 시장이 움직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관습이 남아있는 국내 인테리어 시장의 현실을 바꿔야 하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혼자서는 불가능했기에 저와 뜻을 함께하는 분들을 찾고자 했지만, 과거 사람에게 받았던 온갖 상처와 배신의 경험은 저의 상황을 더욱 옥죄어왔습니다. 그랬기에 현재의 팀원들과 정 이사님과의 인연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부분이고요. 이 자리를 빌려 저를 믿어주고 선택해준 팀원들과 가족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더케이컴퍼니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실내 건축을 진행하는 회사는 크게 디자인에 집중하는 회사가 있고, 기본에 집중하는 회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케이컴퍼니는 이 중 기본에 집중해 회사를 운영해가고 있으며, 좋은 자재로 투명하고 합리적인 단가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더케이컴퍼니의 가장 큰 자부심이자 성장 동력이기 때문에 착공 후 공사 진행 시 클라이언트에게 현장으로 직접 오셔서 확인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좋은 자재로 시공하기 위해 대기업과 대리점 제휴를 맺어 원자재 단가를 낮추는 데 힘쓰고 있으며, 자격증이 있는 시공기술자를 채용해 안전하고 기본에 충실한 시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더케이컴퍼니의 가장 큰 강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 채용도 이뤄지리라 생각합니다. 인재상을 피력 바랍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항상 궁금증과 사명을 가진 이들이 함께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하는 왜?’라는 질문은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사람의 기본자세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소해 보이는 단순 업무를 하더라도 항상 의문을 갖고, 그 의문의 답을 찾고자 노력한다면 그 의문이 본인의 역량을 키워줌은 물론 성공의 발판이 되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위기에서 헤어 나올 수 있는 힘도 여기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저는 궁금증을 가진 분들을 항상 존경하고 있습니다. 롤러코스터와 같은 인생을 즐기고 개척하는 사람이 더케이컴퍼니가 원하는 인재상임을 전합니다”

더케이컴퍼니는 좋은 자재로 시공하기 위해 대기업과 대리점 제휴를 맺어 원자재 단가를 낮추는 데 힘쓰고 있으며, 자격증이 있는 시공기술자를 채용해 안전하고 기본에 충실한 시공에 집중하고 있다. (좌측부터 정우성 이사, 정보람 과장, 김영천 대표이사,변시연 실장,박상현 실장)ⓒ 더케이컴퍼니
더케이컴퍼니는 좋은 자재로 시공하기 위해 대기업과 대리점 제휴를 맺어 원자재 단가를 낮추는 데 힘쓰고 있으며, 자격증이 있는 시공기술자를 채용해 안전하고 기본에 충실한 시공에 집중하고 있다. (좌측부터 정우성 이사, 정보람 과장, 김영천 대표이사,변시연 실장,박상현 실장)
ⓒ 더케이컴퍼니

 

앞으로 더케이컴퍼니의 중·장기적 비전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분들에게 인테리어는 평생 모은 돈으로 새 출발을 위해 보금자리를 꾸미는 매우 중요하고 신성한 행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런 그들이 믿고 맡기는 인테리어를 시공자들은 최대한 투명하고 기술의 만족도를 느낄 수 있게 해드리는 것이 시공자가 가져야 할 근본적인 신념이라고 굳게 믿고 있고요. 그래서 저는 이러한 저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좋은 자재, 투명한 시공법, 전문적인 시공기술력을 투입해 소비자들의 피해사례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자 합니다. 집은 집답게 기본에 충실한 공사를 해야 하는 것이지요. 

  때문에 앞으로 더케이컴퍼니는 대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좋은 자재를 저렴한 단가로 소비자분들에게 다가가 완벽한 사후 처리(A/S)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자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를 꼽자면 대중들이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과 시각을 변화시키고 올바른 가치 창출을 위하는 기업이 있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간절함을 담은 돈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약점을 잡고 막무가내로 시공하는 악덕 업자들을 피할 수 있는 눈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체계적이고 투명한 인테리어 시장이 정착되도록 노력하는 더케이컴퍼니의 성장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