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변화 이끄는 보편적 혁신 실현하는 기업가
일상의 변화 이끄는 보편적 혁신 실현하는 기업가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2.07.26 08: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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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일상의 변화 이끄는 보편적 혁신 실현하는 기업가

송인수 주식회사 마이베네핏 창업자사진=김남근 기자
송인수 주식회사 마이베네핏 창업자
사진=김남근 기자

 

 - 6년간의 묵묵한 투자, 도약의 날갯짓 시작
 - 닥터엑솔㈜와의 긴밀한 협력, 근거에 기반한 콘텐츠 및 영양 관리 프로그램 개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운동과 건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다. 신체를 단련하는 행위를 넘어 정신건강 관리에도 힘을 써 인생의 ‘즐거움’을 영위할 수 있는 최선의 수단으로 떠오름은 물론 영양에 대한 부분까지 더해져 지속 가능한 건강, 그리고 건강 수명의 연장이라는 건강의 원론적인 의미가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라는 트렌드를 불러일으켰고, 세계의 많은 기업 및 스타트업들이 이 분야의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명확하고 과학적인 근거 기반의 콘텐츠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헬시 플레저’를 실현해내는 기업은 많지 않다. 이러한 가운데 방대한 양의 근거 기반 콘텐츠와 과학적인 영양 관리, 첨단 IT 기술을 융합한 하드웨어를 통해 미래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세상에 선보인 기업이 있다. 혼합현실(MR)을 구현해 몰입감 높은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기 ‘버추얼메이트’를 개발한 주식회사 마이베네핏(이하 마이베네핏/창업자 송인수)을 이슈메이커가 조명해보았다.

주식회사 마이베네핏은 버추얼메이트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건강수명 연장에 도움을 주며, 일상의 변화를 이끄는 보편적 혁신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주식회사 마이베네핏
주식회사 마이베네핏은 버추얼메이트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건강수명 연장에 도움을 주며, 일상의 변화를 이끄는 보편적 혁신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 주식회사 마이베네핏

 

반갑습니다. 마이베네핏을 창업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마이베네핏의 창업자이자 ㈜아시아월드짐의 대표 송인수입니다. 마이베네핏은 전 세계 헬스케어 시장에 근거 중심의 가장 과학적인 운동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설립된 기업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휘트니스 프렌차이즈인 아시아월드짐을 운영하며 쌓아온 운동 노하우와 데이터, 영양 프로그램을 최신 IT 기술과 접목시켜 체계적이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풀어낸다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솔루션이 탄생하리라는 확신으로 기획되어 만들어지게 됐죠. 실제로 현재 마이베네핏에서 개발한 버추얼메이트에는 마이베네핏의 전신인 아시아월드짐의 노하우와 데이터가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으며, 최고 수준의 개발자와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경남대학교 등에서 활동하는 저명한 교수님들이 함께 고도화를 진행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마이베네핏을 활용한 비대면 운동에 대한 효과가 서울대학교 논문으로 출간되기도 했으며, 네이버와 다음이라는 국내 양대 포털의 백과사전에 약 1,280여 개의 운동 프로그램 콘텐츠를 마이베네핏의 이름으로 수록해놓았습니다”

 

공개 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버추얼메이트는 CES와 월드아이티쇼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은 바 있었어요. 이후 고도화 작업을 통해 2020년 국내 전시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고자 했었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모든 전시회가 취소되며 잠시 숨을 고르는 시기를 보내게 됐죠. 2년의 시간 동안 최종 담금질에 들어갔고, 마침내 올해부터 재개된 전시회를 기점으로 세상에 버추얼메이트를 본격적으로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공개 이후 많은 기관 및 단체로부터의 러브콜이 이어졌어요.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한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폭발하기 시작하며, 버추얼메이트의 진가를 알아보기 시작한 것이죠. 마이베네핏 창업 후 6년간 매출 없이 묵묵히 투자를 해오며 준비해왔던 도약이 이제 날갯짓을 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B2G와 B2B가 중점인 것 같습니다. B2C 분야로의 진출 계획이 궁금합니다. 
  “버추얼메이트에는 동작인식기술과 빅데이터, AI 기술이 접목되어 있기에 이 기능을 모두 담아 구현할 수 있는 키오스크라는 장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는 이용자가 휘트니스 센터를 방문하는 것 보다는 공간의 제약이 혁신적으로 줄어들었다고 자부하지만, 가정에 설치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죠. 때문에 올해 버추얼메이트 키오스크 버전 기능의 70% 이상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든 마이베네핏의 첫 번째 B2C 모델인 ‘버추얼메이트Me’를 출시할 계획이에요. 더불어 버추얼메이트 ver.1과 ver.2에 이어 간소해진 크기에 게이미피케이션 기능도 추가된 ver.3 역시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듯 라인업을 다양하게 만들어 보다 많은 이가 미래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경험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마이베네핏은 버추얼메이트 키오스크 버전 기능의 70% 이상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든 마이베네핏의 첫 번째 B2C 모델인 버추얼메이트Me를 올해 중 선보일 계획이다.ⓒ 주식회사 마이베네핏
주식회사 마이베네핏은 버추얼메이트 키오스크 버전 기능의 70% 이상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든 마이베네핏의 첫 번째 B2C 모델인 버추얼메이트Me를 올해 중 선보일 계획이다.
ⓒ 주식회사 마이베네핏

 

마이베네핏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근거에 기반한 콘텐츠와 영양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버추얼메이트는 전 연령대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맞춤형 운동 시스템을 제공하고, 그 기록을 데이터로 남겨 운동프로그램을 재생산하는 전방위적인 프로그램인데, 여기에 영양 관리도 진행할 수 있다면 삶에 너무나 유용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영양 관리 부분은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한 기관에서의 임상도 필요한 부분이기에, 마이베네핏은 20년 이상의 R&D를 바탕으로 한 국내 유일의 과학적 근거 기반의 운동&영양 솔루션을 제공하는 닥터엑솔㈜(대표 송욱)와 긴밀한 협업을 펼치며 시너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끝으로 못다 한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며 국가 경쟁력이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기대수명이 아닌 건강수명의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 평균 건강이 좋아진다면 은퇴의 시기도 늦춰지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인력 부족 문제는 자연히 해결될 것입니다. 장년층 이상의 인구들이 건강하다면 복지와 의료에 쓰이는 국가 예산 역시 줄어들 것이고요. 이는 곧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 확신하기에,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버추얼메이트, 그리고 마이베네핏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건강수명 연장에 도움을 주며, 일상의 변화를 이끌어 보편적 혁신을 만들어 나갈 마이베네핏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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