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편리함을 더하다
일상에 편리함을 더하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2.06.0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톡톡 튀는 생활용품 제품 개발로 주목받는 스타트업
자체 향기 배송 브랜드 론칭 통해 영역 확장 도모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일상에 편리함을 더하다
 
‘혁신’은 현실의 불편함에서부터 출발한다. 일상 속 낡은 것을 타파하고 새로움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곧 혁신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거창할 가치를 품고 있을 필요도 없다. 의미 있는 변화는 아주 작은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해 조금씩 개선해나가는 것으로 이뤄질 수 있다. 그렇게 일상과 일터에서 낡은 것을 깨뜨리고 새로움을 시도하려는 이들을 우리는 ‘혁신가’라고 부른다.
 
 
사진=손보승 기자
사진=손보승 기자

 

‘기능성’과 ‘심미성’ 절충된 아이디어 상품 개발
엔지니어스팩토리의 송인애 대표가 생활 속 불편함을 부수는 ‘쇄빙선’ 운행을 시작하게 된 이유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직접 겪은 문제에서 출발해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했던 그는 익숙함과 고정관념을 하나씩 제거해나가며 아이디어 생활용품 브랜드 ‘찹라이프’의 현재를 만들 수 있었다.
 
2020년 설립 후 구성원 모두가 디자이너이자 엔지니어로서 역할을 담당하며 ‘기능성’과 ‘심미성’이 절충된 다양한 제품들로 소비자들과 만나온 엔지니어스팩토리는 올 한해 새로운 도전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송 대표를 만나 회사의 비전과 운영 철학을 들어보았다.
 
창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궁금한데
“코로나19 팬데믹 직전 덜컥 창업을 시작했다. 물론 그렇다고 마냥 ‘맨땅에 헤딩’하듯 시작한 것은 아니다. 과거에는 스노보드 운동선수로 활동하며 체육을 전공했고, 이후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다이어트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사업의 다양한 영역들을 두루 배우고 경험을 쌓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는 직접 제품을 기획하고 만들어 브랜드화하는 것에 도전해봐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엔지니어스팩토리를 설립하게 되었다”
 
회사를 통해 어떤 사업과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
“우리 기업은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찹라이프’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만들었던 제품은 스트랩으로 분리되는 휴대폰 목걸이 케이스 ‘찹스트랩’이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출시했는데 반응이 매우 뜨거웠다.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 제품을 기획 및 제작하고 소개하는 회사의 방향성이 명확히 정립된 순간이었다. 이후 다양한 형태와 각도로 변형되는 접이식 ‘플렉시블 스탠드’, ‘슬라이딩 먼지털이개’, ‘손침낭 핸드워머’를 생산해 자사 몰을 비롯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고, 신상품 ‘털이 빠지지 않는 건조기 볼’ 생산을 앞두고 있다. 아울러 현재 롯데백화점 입점이 확정되어 올 하반기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소비자들과 곧 만날 예정이다”
 
 
엔지니어스팩토리는 ‘기능성’과 ‘심미성’이 가미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로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다. ⓒ엔지니어스팩토리
엔지니어스팩토리는 ‘기능성’과 ‘심미성’이 가미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로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다. ⓒ엔지니어스팩토리

 

올 한해는 어떤 ‘혁신’에 도전 중인가?
“지난해 생활발명코리아에 의류용 건조기 사용 시 엉킴과 주름 방지는 물론 건조시간과 소음까지 줄여주는 ‘건조기 볼’ 관련 아이디어를 내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하게 되어 본격적인 제품화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리빙 제품에서 착안해 매달 계절에 맞게 인센스 스틱을 배송해주는 ‘오브’라는 신규 브랜드 론칭도 앞두고 있다. 기존 홀더의 단점을 보완해 오브제로 손색이 없으면서 기능성과 실용성도 겸비한 인센스 스틱 홀더도 자체 디자인 개발해 구독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서 지향하는 부분이 있다면
“찹라이프의 제품은 본연의 ‘본질’은 물론 ‘디자인’이나 ‘기능성’도 빼어난 제품들이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홈스타그램’, ‘데스크테리어’ 등의 키워드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디자인을 겸비한 참신한 제품 개발에 공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가장 큰 이유는 트렌디함을 잃지 않기 위한 꾸준한 시장 조사와 새로운 문화에 대한 빠른 흡수력, 그리고 우리 구성원들이 가진 안목 덕분이라 말하고 싶다. 대표인 저의 오른손이자 왼손 역할을 해주며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해 일당백처럼 뛰어주고 있어서다. 그래서 이 자리를 통해 팀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다”
 
 
송인애 대표는 일하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해야 참신한 아이디어도 자연스레 나오게 된다는 신념을 전하기도 했다. 사진=손보승 기자
송인애 대표는 일하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해야 참신한 아이디어도 자연스레 나오게 된다는 신념을 전하기도 했다. 사진=손보승 기자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지고 있는 철학은 무엇인가
“앞서 말했듯 우리 팀원들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어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기업을 이끌어가는 편이다. 직원들이 출근하는 길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대표 입장에서 이보다 더한 뿌듯함이 있을까? 일하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해야 참신한 아이디어도 자연스레 나오게 된다는 생각이고, 그 아이디어는 곧 우리 회사의 자산이 된다. 그래서 우리 기업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인재들을 모시게 되더라도 능동적이고 개성 있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다. 그렇게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엔지니어스팩토리로 키워나가고자 한다”
 
향후 계획이나 포부도 궁금하다
“현재의 제품 라인업과 신규 론칭할 브랜드 성장에 집중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제품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안전벨트 클립처럼 활용해 멀티 기능을 가진 강아지 리드 줄에 대한 아이디어를 올해 생활발명코리아에 출품한 상태다. 무모한 도전처럼 보여도 생각을 실현으로 옮기면 그 아이템의 절반은 성공이라 생각한다. 이처럼 ‘아이디어를 세상 밖으로’라는 엔지니어스팩토리의 슬로건처럼, 일상 속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들을 끊임없이 개발하며 성장해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정찬민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