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최형근 기자]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 전환’을 위한 미래비전 대국민 보고회 개최
국회의장 직속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이하 위원회),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도서관 공동기획으로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 전환’을 위한 미래비전 대국민 보고회」를 4월 5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부산도서관과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개최한다.
이번 대국민 보고회는 위원회를 중심으로 국회미래연구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을 비롯한 주요 대학의 전문가 60여 명이 공동연구팀을 구성해 지난 1년간 추진한 연구 결과인 ‘미래비전 2037: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로 전환’의 성과를 국민에게 소개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기획됐다.
보고서에서 한국은 유례없는 빠른 경제성장을 통해 국가는 성장했으나, 그 이면에 개인과 사회는 불평등과 양극화, 반목과 대립 등으로 고통받고 있음을 지적하며,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로 전환’을 비전으로 제시하였다.
대국민 보고회는 미래비전 2037 연구 간사기관을 맡았던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진이 보고서 주요 내용을 발제하고, 삶의 질, 경제, 디지털 전환, 공공갈등, 지역, 국가 미래상, 국가 전략 등 주요 분야별 신정부 국정운영 방향을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토론은 미래비전 2037 연구 과정에 참여한 내외부 핵심 연구진, 부산연구원 및 국회도서관의 관련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하며,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다.
위원회는 행정부 5년 임기를 넘어 지속적으로 논의해야 할 국가 차원의 과제를 발굴하고 미래 이슈를 검토하기 위해 ’20년 11월 말 설치된 국회의장 직속 자문기구다. ‘미래비전 2037: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로 전환’ 보고서는 국회미래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