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위주에서 감성 중심으로 변화한 마케팅의 동향
기능 위주에서 감성 중심으로 변화한 마케팅의 동향
  • 서재창 기자
  • 승인 2016.02.22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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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서재창 기자]  

 

 

기능 위주에서 감성 중심으로 변화한 마케팅의 동향

진정성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 가치의 실현


 


 

오늘날 마케팅 동향은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 기능 위주의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정서를 고려한 감성적 동인을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감성마케팅 전략으로 전환됐다. 가치를 소유하기 위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은 고객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상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리바이북은 이용자가 직접 본인의 일상 속 추억 사진을 편집해 제작하는 포토북 서비스로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소비자의 기억과 일상 속 행복을 기록
대중은 좋은 기억을 남기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사진을 꼽는다. 포토북 제작은 여러 장의 사진을 편집해 하나의 책으로 담아냄으로써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다. 사진인화 및 디지털출력 업계에서는 단순 인화에서 발전해 포토북을 제작하는 소비자 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관련해 (주)청도프린팅은 고객의 일상과 감성을 공유하기 위한 브랜드 리바이북을 런칭했다. 리바이북은 진정성 있는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가치 있는 삶,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는 목적에서 출발한 감성 브랜드다. 포토북 제작을 1차 상품군으로 사업을 시작한 리바이북은,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과 편집 과정을 거친 제품을 제공해 그들로부터 만족스런 결과를 이끌어냈다. 
 

▲리바이북은 ‘2015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고객만족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리바이북의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최정용 사업팀장은 대중이 일상을 기록하고 형태를 남기기 위한 수단으로 사진을 활용한다는 데 주목 했다. 스마트폰과 DSLR카메라의 보급으로 사진과 친숙해진 대중을 고려해 최정용 팀장은 사진을 기본으로 하는 서비스를 실시했다. 최 사업팀장은 시각적인 면에서 그치는 사진이 아니라 만질 수 있고 영구히 소장이 가능한 포토북을 통해 기억을 보관하는 콘셉트를 선택했다. 리바이북은 포토북 제작을 위한 전용 에디터를 개발해 고객의 사진을 원하는 구성과 리바이북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활용해 편집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전문 디자이너의 감각이 더해진 디자인 카테고리에는 여행, 가족, 커플, 베이비 등 분야의 기본 디자인 및 레이아웃이 제공되고 있어 이용자는 손쉽게 본인의 포토에세이, 여행포토북, 커플포토북 등의 콘셉트로 포토북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제작되는 포토북은 폴리우레탄 제본방식을 통해 펼침성이 좋고 친환경적 요소를 포함한다. 리바이북만의 감성을 소비자와 공유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최 사업팀장은 리바이북의 진정성을 담는다는 신념으로 외주 제작이 아닌 자체 제작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소비자들이 선택한 라이프로그 포토북
지난 2015년 11월, 한경 비즈니스에서 주최한 여성 소비자가 뽑은 ‘2015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리바이북은 고객만족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정용 사업팀장은 수상 소감에 대해 리바이북이 전달하고자 했던 진정성의 결과라고 의견을 표했다. 짧은 간격으로 변해가는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해 최 사업팀장은 합리적인 서비스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에 리바이북은 제작에서 마케팅까지 브랜드의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가 공감하는 감성을 중요시했다. 또한, 그는 포토북을 제작하는 전 과정에, 직원 모두가 진심을 담는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한다고 말했다.
 
진심의 전달은 리바이북이 기본으로 삼고 있는 존재 가치라고 언급한 최정용 사업팀장은 일상 속에 삶의 행복을 심어주는 작업을 하길 원했다. 그는 다변화되고 속도에만 초점이 맞춰진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 행복의 개념을 느끼지 못하는 사실에 안타까워했다. 최 사업팀장은 삶 속에서 간과해왔던 평범한 일상의 고마움과 시간이 선물하는 소중함을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이 리바이북을 만든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기본에 충실하자는 태도로 브랜드 경영을 하고 있는 그는 다섯 가지의 경영 철학을 기조에 두고 있다. 진정성을 최우선으로 해 구성된 다섯 가지 경영 철학으로는 고객 지향적 사고, 창조적 열정, 새로운 패러다임의 추구, 상호적 존중과 배려를 꼽았다.




진심을 표방하는 브랜드 가치의 실현
리바이북은 공감할 수 있는 감성을 더한 포토북 제품 서비스로 시작됐다. 사진을 활용한 디지털 미디어에 아날로그 감성이 더해진 포토북 제작을 하고 있는 리바이북은, 점진적으로 다른 종류의 감성에 대한 제품을 계획 중이다. 최근 리바이북은 2015년 칸 국제영화제 특별 초청작 영화 ‘마카담 스토리’와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포토북을 선보였다. 지난 2015년 12월 24일, 영화 개봉일에 맞춰 출시된 콜라보레이션 포토북은 관람객들에게 영화의 느낌과 나의 사진을 함께 보관하는 작은 선물의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한편, 최정용 사업팀장은 리바이북이란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개선하고 보완할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최 사업팀장은 초기 단계에 있는 리바이북의 성장을 위해 브랜드의 방향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역설했다. 더불어 그는 리바이북의 기초 인프라와 내부적인 인력 구조, 생산라인에 이르기까지 내실 있는 경영을 할 것을 다짐했다.
 
리바이북은 2016년도에 서비스 콘텐츠 확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최정용 사업팀장은 상품기획, 마케팅, 제작 및 판매 등 각 영역에서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을 갖고 있다. 최 사업팀장은 신중한 검토를 통해 고객의 요구와 시대의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상에서 경험하는 작은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리바이북의 감성이 고객에게 잊고 있었던 일상 속 소중한 가치를 되새겨주는 행복을 만들어주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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