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혁신이 학교혁신의 시작”
“공간혁신이 학교혁신의 시작”
  • 임성희 기자
  • 승인 2021.05.09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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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혁신이 학교혁신의 시작”

 

사진=임성희 기자
사진=임성희 기자

 

대전전민고를 거쳐 지난 3월 유성고에 부임한 조진형 교장은 대전시교육청에서 약 8년간 중등교육과와 교육정책과 등의 부서에서 교육전문직으로 근무한 인정받는 행정가이자 교육가이다. 그는 “교육청에서 근무하면서 대전 혁신학교인 창의인재씨앗학교를 기획하고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위한 학습 종합클리닉센터 등을 만든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라고 밝혔다. 대전전민고에서 고교학점제 2년 차 연구학교를 운영하며 학교 공간을 혁신해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 공간혁신 전국 우수사례로 인정받는 등 학교 공간혁신에 일가견을 발휘하기도 했다. 유성고 부임 이후 대전교육청 예술교육 환경 개선사업, 21년 메이커교육 선도학교에 선정되며 앞으로 학교발전에 대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조진형 교장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다 보니 노후화된 교육환경 개선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술실 교육환경을 세련되게 개선하고 메이커스페이스를 지능형 공간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라며 “예술교육은 창의성과 감성적 능력을 길러준다는 의미에서 고도의 창조 활동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창의융합인재를 융성하기 위해서는 예술교육과 메이커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유성고에 실용 3D 제품 만들기, 과학모형작품 만들기, 추상 창작품 만들기 등이 기술, 과학 탐구실험, 미술교과 정규수업에 편성되고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엔 창의융합 공작 동아리가 운영될 예정이다. 방과 후에는 3D 프린터, 스캐너, 3D 펜 등을 활용한 창의융합 공작반이 운영되고, 방과후 학교 공동교육과정으로 레이저커팅 창작반과 나무 공작반도 개설 준비 중이다. 대전시교육청 학교 공간혁신 전문가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진형 교장은 학교 공간혁신에 대한 확고한 의견도 제시했다. “고교학점제가 요즘 교육계에 화두인데, 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공간혁신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학교 공간은 자유로운 상상력이 가능하면서 따뜻한 공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닫힌 공간이 아닌 열린 공간으로, 소수가 독점하는 공간이 아닌 모두가 공유하는 공간으로, 수용 공간이 아닌 감정 공간으로 학교를 이해해야 합니다. 학교구성원들도 공간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조진형 교장은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가 좋은 학교라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선생님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기 주도적으로 역량을 발휘하는 학생을 강조했다. 그는 단순한 지식 전달과 경쟁중심 교육활동을 줄이고 학생 스스로 지식에 의미를 부여하고 비경쟁 협업 경험을 쌓는 것이 더 큰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토론할 수 있는 학생 참여 협력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도 늘리고 있다. 공간혁신과 학생 참여 협력 수업으로 유성고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조진형 교장은 ‘생산적 학교문화’와 ‘따뜻한 인간관계가 만들어지는 학교문화’ 조성을 기본 조건으로 내걸었다. 교육부 교육과정 사회분과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문위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기획의원, 대전광역시혁신학교운영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온통 교육을 위한 삶을 사는 조진형 교장. 그의 바쁜 행보를 주목해본다.

[이슈메이커=임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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