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위한 든든한 파트너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위한 든든한 파트너
  • 김남근 기자
  • 승인 2021.03.11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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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위한 든든한 파트너 

더 큰 시장을 통한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글로벌 시장 진출’은 모든 기업의 희망이다.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아프리카 등의 시장을 향해 정부와 기업 모두가 돌파구를 찾는 이유다. 하지만 국제 정세에 때라 해외 진출, 수출 일변화 정책은 유동성이 크다. 몇 해 전 한국을 강타했던 사드 사태 등이 이 같은 이유다. 하지만 국내 시장 침체에 대응할 방법이자 잠재시장이 존재하는 해외로의 진출은 포기할 수 없는 공략의 대상임은 분명하다. 이에 ‘아마존 호미’ 등으로 잘 알려진 석노기 대장장이의 호미를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만들어낸 주역 김태경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 대표와 만나 온라인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해법을 제시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김태경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 대표사진=김남근 기자
김태경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 대표
사진=김남근 기자

 

‘신뢰’가 곧 ‘리딩트러스트’다
규모를 막론하고 많은 기업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열망과 달리 불확실성과 자금 여력 부족을 이유로 주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8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청년창업사관학교, 수출바우처 등 중진공 사업에 참여한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 설문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준비 미흡이 이들이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든든한 파트너’의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해외판로솔루션 전문기업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대표 김태경/이하 리딩트러스트)의 제안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리딩트러스는 중소기업들의 해외 온라인마켓 진출 선순환 및 마케팅에 도움을 주고자 컨설팅 및 교육, 판매 대행은 물론 상품의 브랜딩을 통해 eBay, Amazon, Qoo10, Lazada 등에 온라인 B2C 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B2C 해외 판매 대행을 위한 해외 WEB 기반의 홈페이지 제작과 현지 온라인 마케팅, 상품 페이지 디자인 제작도 진행하고 있으며, 상품 사진 촬영까지 진행하며 해외 온라인 판매의 ‘A to Z’를 담당하고 있다. 

  이 같은 리딩트러스트의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김태경 대표는 지난 2016년 전자상거래 무역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아 KITA CBT LEADERS CLUB 회원으로 위촉됐으며, 같은 해 ‘Alibaba.com Certificate of Completion’을 수료하며 역량을 인정받아왔다. 뿐만 아니라 국내 1세대 이베이코리아 전문 강사로 활동하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이베이코리아로부터 ‘이베이 수출스타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SBA 아마존 판매대행 수행사’로 선정되며 리딩트러스트의 역량을 대외적으로 입증해 보이기도 했다.
  김태경 대표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대비책 마련으로 바이어들이 원하는 바를 최대한 달성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기에 진정성 있게 다가가 실현 가능한 목표치를 제안해 약속한 바를 반드시 달성하는 신뢰를 형성해가는 것이 리딩트러스트의 미션입니다. 이 미션을 토대로 우리와 동반 성장해나가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이 함께해주기를 바랍니다”라며 소신을 전했다.

브랜드 ‘최고장인 석노기’ 호미는 지난달에도 아마존 Hoes 카테고리 ‘Best Seller’ 1위와 3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며 ㈜리딩트러스트의 간판으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다.ⓒ www.amazon.com
브랜드 ‘최고장인 석노기’ 호미는 지난달에도 아마존 Hoes 카테고리 ‘Best Seller’ 1위와 3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며 ㈜리딩트러스트의 간판으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다.
ⓒ www.amazon.com

 

‘호미’와의 인연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 김태경 대표의 스토리에서 ‘호미’는 빼놓을 수가 없다. 그는 호미와 함께 성장했고, 호미로 인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그렇다고 그가 농업과 깊은 연관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IT 학도에서 대학 조교로, 법률사무소 사무장을 거쳐 반려동물 관련 사업가로서 성장해가던 그가 해외 온라인 사업에 눈을 뜨며 우연히 만나게 된 호미가 그의 인생을 바꿔놓은 것이다. 

  “해외 온라인 사업에 처음 눈을 떠 시작하게 된 플랫폼이 이베이였습니다. 당시에는 중국 제품을 소싱해 판매하는 형태였는데, 여기서 탈피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제품을 팔아보고 싶어졌죠. 오랫동안 관심 있게 지켜봤던 패션 쪽으로 눈을 돌리게 됐고, 이때 보기 좋게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됐습니다”

  그가 분석했던 실패의 원인은 정보 부족이었다. K-패션에 대한 수준과 인지도는 높아졌지만, 그만큼 많은 경쟁자들이 시장에 난입한 것이다. 나름 산전수전 다 겪었다 자부했던 그였지만, 정글과도 같았던 패션 시장에서 그는 예상치 못한 난관에 일보 후퇴하게 된다. 이때 마침 이베이코리아에서 한국의 셀러를 지원해주기 위한 서포트센터를 만들기 시작했고, 2012년 당시 사업이 주춤하며 다른 돌파구를 마련해야 했던 김 대표에게 ‘이베이 전문 강사’ 오퍼가 들어오게 됐다. 현재까지도 20명 남짓한 이베이코리아 전문강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이 선택이 그가 리딩트러스트를 도약시킬 수 있었던 시발점이었고, 호미와의 인연이 시작된 계기가 됐다. 

  김 대표는 “사실 저는 내성적인 성격이라 대중들 앞에 서서 강의를 한다거나, 설령 강의를 한다 해도 그들을 흡입해 집중시키는 매력과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온라인 시장에서 누구보다 경험이 많다는 자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경험을 수강생들에게 거침없이 이야기했고, 그들이 직면한, 혹은 직면하게 될 난관에 대해 진심 어린 조언과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그런데 예상보다 제 강의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수강생들은 ‘재미있는 강의’를 원했던 게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의’를 원했던 것이었습니다”라고 전했다.
  해를 거듭할수록 김 대표에게 교육을 받는 수강생의 수는 늘어갔고, 그들 중 경북 영주에서 호미와 같은 한국의 전통 제품을 취급하는 한 대표를 만나게 된다. 전통 제품이라는 카테고리의 특징에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그는 결국 김 대표에게 판매에 대해 의뢰를 하게 됐고, 고민 끝에 의뢰를 받아들인 그는 당시 떠오르던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인 ‘아마존’에 호미의 판매를 시작하게 됐다. 단순한 호미가 아닌 ‘최고장인 석노기’라는 브랜드를 달고 한국의 장인이 직접 만든 호미로 말이다. 

‘최고장인 석노기’ 호미는 김태경 대표 자신이 직접 브랜딩한 제품이기에 애착이 남다르다고 전한다.ⓒ www.amazon.com
‘최고장인 석노기’ 호미는 김태경 대표 자신이 직접 브랜딩한 제품이기에 애착이 남다르다고 전한다.
ⓒ www.amazon.com

 

함께 성장 가능한 ‘휴먼네트워크’의 힘
브랜드 ‘최고장인 석노기’ 호미는 현재도 승승장구 중이다. 핸드메이드라는 특성상 어려움도 있었지만, 제품에 대한 믿음과 장인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완급조절을 하며 리딩트러스트의 간판으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베이코리아 강사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며 김태경 대표 스스로도 마케팅과 온라인 마켓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자 자기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자신의 역량 강화가 곧 기업의 경쟁력과도 직결된다고 생각하기에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며 리딩트러스트를 믿고 함께 성장해갈 기업들에게 더 큰 성취를 주고자 하는 김 대표다.

  그는 “완벽하다고는 못하지만 리딩트러스트만의 노하우를 제품에 녹여냈을 때 그들이 원하는 바를 만족할 만큼 충분히 보여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 행해지는 모든 프로세스는 혼자만의 힘으로 절대 가능하지 않기에 바이어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위한 ‘휴먼네트워크’에 사업에 초점을 맞춰 그들과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찾아가고자 합니다”라며 “현재는 리딩트러스트와 같은 기업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기에 이들과도 경쟁자로서의 배척이 아닌 동반자로서의 포용을 통해 선의의 경쟁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배려와 관계 형성이 곧 시장의 파이를 늘려갈 것이며, 이는 곧 국내 기업이 해외로 진출 할 수 있는 창구가 많아질 것이라 확신합니다”라고 힘주어 전했다. 

  대한민국 해외 온라인 사업의 개척자로서 시장의 높은 이해도와 쌓인 노하우, 바뀌는 정책에 대한 기민한 대응, 그리고 맞춤형 컨설팅까지 아우르며 국내 기업들에게 해외 진출의 꿈을 실현시켜주는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 그동안 쌓아온 성공 데이터에 과학적 근거를 더 해 대한민국 해외 온라인 진출의 대표 파트너로서 입지를 다져나갈 그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는 대한민국 해외 온라인 사업의 개척자로서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에 과학적 근거를 더 해 대한민국 해외 온라인 진출의 대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좌측부터 시계방향 김기현 이사, 고은별 사원, 나현형 차장, 임다솔 사원, 김태경 대표, 강민정 사원, 유은아 사원, 김예찬 과장, 오정현 사원, 김미진 사원)사진=김남근 기자
주식회사 리딩트러스트는 대한민국 해외 온라인 사업의 개척자로서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에 과학적 근거를 더 해 대한민국 해외 온라인 진출의 대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좌측부터 시계방향 김기현 이사, 고은별 사원, 나현형 차장, 임다솔 사원, 김태경 대표, 강민정 사원, 유은아 사원, 김예찬 과장, 오정현 사원, 김미진 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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