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 전국 50대 누리 교육 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교육과학기술부 전국 50대 누리 교육 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 김갑찬 기자
  • 승인 2016.01.08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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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갑찬 기자]

 

 

 

교육과학기술부 전국 50대 누리 교육 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지성과 인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전 인격적 인간으로 육성할 것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말처럼 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초를 형성하고 이와 같은 능력들은 이후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특정한 발달 과업을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 역시 유아기이다. 특히 인간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해야 될 성격발달, 도덕성, 사회성, 정서적 안정감, 의사소통 능력, 기본 생활습관 등 대부분이 생의 초기인 유아기에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는 상황이다.


개원 2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새해


경기도 고양시 화정동에 자리한 솔거 유치원. 커다란 소나무를 의미하는 이곳은 20여 명의 교직원과 180명의 아이가 함께 꿈을 꾸고 성장하는 공간이다. 유치원 입구에 들어서기 전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이곳 동산에 자리한 커다란 소나무들이었다. 크고 올곧은 소나무가 향후 유용한 재목이 되듯, 이곳 아이들도 바르고 건강하게 자라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끄는 재목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최연자 원장이 개원 당시 20그루의 소나무를 직접 심었고 이는 어느새 자라 솔거 유치원을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

최 원장은 40년 전 처음 유아 교육에 몸담기 시작하면서부터 자신이 원하는 유아 교육을 실천해야겠다는 꿈과 비전을 가슴속에 품어왔다. 이후 20년간 서울 지역에서 유아 교육에 종사하며 그 꿈은 더욱 확고해졌고 오랜 수련의 과정을 통해 자신감도 가득 찼다. 20년 전 그는 인위적인 도시 환경을 보완할 수 있는 자연환경이 갖추어진 신도시, 이곳에 자리 잡고 자신의 오랜 꿈을 이루게 되었다. 최연자 원장은 “솔거 유치원을 개원하며 내세웠던 교육 목표는 지성과 인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전 인격적 인간으로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 사회가 집단 이기주의, 물질 만능주의, 지나친 개인주의 등으로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인간성이 상실되어 가기 때문이며,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이 성과주의, 출세주의의 강박관념으로 과도한 지식 교육에 치우칠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밝혔다.

 

1996년 9월 처음 아이들을 맞이한 이곳은 개원 20주년을 앞둔 지난 12월, 한눈팔지 않고 유아 교육 한우물만을 파며 기본에 충실해온 그간의 교육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아 뜻깊은 선물을 받기도 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우수 유치원 교육사례를 공유, 확산하기 위해 인성과 창의력 증진을 위해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적용해온 전국 50대 누리 교육 과정 우수 유치원을 선정했고, 경기도 사립 유치원 중에서는 솔거 유치원이 유일하게 선정된 것이다. 이는 인성과 창의 교육의 성공적 사례를 발굴해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진행됐으며 질서와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평가됐다. 선정 과정은 시도교육청의 1차 서면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1차 심사를 통과한 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육부가 2차로 서면·현장·최종 심사를 진행하였다.

생활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 과정

솔거 유치원에서는 생활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 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는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가 시발점이다. 아이들의 생활과 발달에 적합한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내용, 관련 활동, 환경 구성, 교구재들이 서로 의미 있게 연결되도록 계획·운영하면 주제의 개념들이 전체 맥락 속에서 연결되어 통합적 학습이 일어난다는 관점이다. 이번 누리 교육 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역시 이와 같은 생활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의 성공 사례에 기인했다.

이곳 연령별 중점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만3세 반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사회적 기술 습득, 바른 생활 습관 형성 등 인성의 기초 다지기가 우선시된다. 만4세 반에서는 심미적 감수성, 능동적 성향, 창의적 표현력 증진 등의 잠재능력 개발이 이루어지며, 만5세 반의 경우 배려적 인성, 협력적 문제 해결, 공감적 의사소통을 통한 리더십과 공동체 의식이 함양된다. 그 밖에도 누리 과정은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국가적 정체성을 갖춘 인간을 요구하기에 솔거 유치원에서는 교육 과정 전 영역에서 인성 교육, 생명 존중 교육, 인권·평화 교육, 전통·다문화 교육 등을 통합하여 운영 중이다.
 

솔거 유치원은 교육 과정 이외에도 유아교육의 기본에 충실하고자 했던 최연자 원장의 확고한 교육관이 지금의 유치원을 만든 원동력이기도 하다. 그는 “개원 후 지금까지 유아 교육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아동중심, 놀이 중심, 과정 중심, 상호작용 중심 등을 실천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시대가 원하고 학부모가 요구하더라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과감히 거절해왔고, 항상 교육의 중심에 유아를 놓고 스스로 배우고 옳다고 여긴 것을 40년 동안 꾸준히 실천해왔습니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최 원장은 자신의 신념과 철학을 믿고 한마음이 되어 따라준 교사들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함께하는 동료 교사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솔거 유치원도 없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날이 갈수록 약화되는 교사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서 국가 차원의 제도 마련과 지원도 시급히 이루어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유아 교육자가 된 것이 인생 최고의 선택이며, 이는 직업이 아닌 삶 자체라고 강조하는 솔거 유치원 최연자 원장. 힘이 다하는 그 날까지 유아 교육에 매진하며 대한민국 유아 교육이 바른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의 굳은 다짐에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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