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빛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
온빛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
  • 임성지 기자
  • 승인 2015.11.02 11: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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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임성지 기자]



온빛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


따뜻한 감성과 밝은 지성의 민주학교로 발돋움 할 터



 

 

 



한국은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학벌을 위한 상위학교로의 진학과 치열한 입시제도로 인성교육의 부재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OECD 가입국 중 청소년 자살률은 1위에 해당하고 행복지수는 최하위에 해당한다. 이런 현상에 입시중심의 교육제도를 개선하고 학생의 지성과 감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노력하는 공동체가 생기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성장과 더불어 선생님, 학부모도 끊임없이 함께 배우는 세종시 온빛초등학교를 찾아갔다. 

 


세종시 교육의 혁신을 실현하다


온빛초등학교는 세종시 최초 인증형 혁신학교로 따뜻한 감성, 밝은 지성의 민주학교를 표방하며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온빛초등학교는 교육기본법 2조에 따라 인간다운 삶과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해 세상에 공헌하는 사람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1.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 2. 교사가 수업에 집중하도록 업무정상화, 3. 민주적 의결기구, 4. 윤리성, 자율성, 전문성, 공공성을 가진 교사, 5. 구성원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6. 삶을 중심으로 하는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등 6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기본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1.평화로운 민주학교, 배움나눔 행복교실, 무지개 인생학교, 공감협력 성장학교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온빛초등학교 가명현 교장은 “온빛초는 목적을 위해 교사 및 학생, 학부모를 대상화하지 않는다는 기본입장에서 교육은 교육주체 간에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 ‘진정한 목표’에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언급했다. 

 
온빛초등학교의 이상적인 시스템 중 하나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가 교장은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누구나 학교의 주인이라는 자세와 의사결정 과정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민주적인 소통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든 의사결정에 학생다모임, 학부모다모임, 학교·학부모 대표자 월례회의, 전체교직원협의회 등 다양한 의사결정 구조로 소통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차별화된 교육관을 바탕으로 온빛초등학교는 건강인, 따뜻한 감성인, 밝은 지성인, 민주시민을 교육목표로 8개의 핵심활동을 하고 있다. 인생수업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기성찰과 감정조절, 의사소통, 학급공동체 교육을 하고 있으며, 두뇌기반학습은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신체학습, 명상, 독서, 마인드맵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재미있게 놀아야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주제로 민속놀이, 교실놀이, 연극놀이를 진행하는 놀이문화예술교육을 하고 있으며, 주 1회 진행되는 주제통합학습 프로그램으로 교과의 핵심 성취기준을 통합해 학습효율성 피라미드 제시 및 교과과정 재구성을 시행하고 있다. 온빛초등학교 교육활동 중 가장 눈여겨 볼 점이 성장지원 평가이다. 성장지원 평가는 기존 학교에서 단순 지식의 양을 평가한 것과 달리 다양한 방식의 평가와 함께 보충심화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프로젝트 방식의 평가이다. 단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점이 아닌 학습점검, 수행평가 점검, 서술평가, 토론 논술평가 등 다양한 항목에 의한 종합평가가 실시된다. 이 밖에도 학교는 개인 프로젝트 학습인 늘품나래학습, 민주시민교육, 사계절 인생학교가 운영하고 있다.



 

▲온빛초공동체둘레길행사

 

 

 

 

2016년을 준비하는 온빛초등학교


온빛초등학교는 2016년 준비하며 이상적인 교육기관의 모델이 되고자 한다. 학교는 다이돌핀(Didorphin)의 경영을 통한, 민주적 학교자치공동체를 형성해 혁신학교의 궁극적인 목표인 행복한 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가명현 교장은 “온빛초는 학교장이 섬기고 밀어주는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자세를 지님으로써, 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학교,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를 2016년에 실현하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행정업무 중심의 수직적인 학교조직을 배움을 위한 학교로 변화하기 위해 학교교육과정의 다양화, 맞춤형 창의인성 교육과정, 학습자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운영, 평가방법의 개선을 중점 사안으로 두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온빛초등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위해 교육기부 등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고, 세종 지역의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예정이다. 인성교육이 강조되는 현실에 온빛초등학교는 차별화된 인성교육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스킨십과 눈맞춤을 통한 공감소통 교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아침맞이 인사, 경어사용, 학생이름 불러주기 등 친근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학생 스스로 만드는 민주적 ‘학습생활협약’ 등을 제정해 학생스스로 실천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사제동행을 통해 교사의 모범적, 윤리적 실천으로 사제관계를 재정립하는 등 다양한 방안으로 마련하고 있다. 

 
교육은 교육주체 간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진정한 사람을 만드는 교육’이 실현된다고 말하는 가명현 교장은 온빛초등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는 “온빛초의 발전을 위해 전국에 뜻있는 교사들이 모였습니다. 이들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업무 정상화 팀을 구성해 담임선생님의 ‘업무 Zero화’ 등 교육활동 행정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교사가 교육과정 연구와 실천에 전념할 수 있는 체제를 유지 발전시키는 점이 전문적인 학습 공동체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진정한 인격체들의 인격적인 만남을 추구하며 한국 교육의 새 지평을 만들어가는 온빛초등학교. 가명현 교장과 온빛초의 모든 구성원의 노력이 더해져 한국 교육을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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